[창]4:1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창]4:2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였더라
*1적용적해석
1. 원리
-하나님께 대해서 연결고리가 있는 하와, 하나님께 감사함,
2. 예화
-결혼한 딸 친정 어머니를 생각하는 것 같음,
3. 방법
-자신의 잘못과 실수를 인정하고 그에 대한 처분이나 결과를 받아들임,
4. 사례
-바울, 사단의 가시가 해결되지 않음, 모세의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함,
*소감
-자손이 생겼는데, 에덴동산에서 세상으로의 변화, 자손이 시작됨을 보게 됨,
[창]4:3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창]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창]4:5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2관점적해석
1.자신
-예전에는 가인의 잘못이 뭔가를 생각햇지만 하나님의 안좋아 하시는 것이 있음을 알개 됨,
2.타인
-다른 사람들은 유목에 관련된 거나 농사에 관하여 하나님의 선호,
-가인의 잘못을 생각함,
3. 하나님
-내가 안 좋아 하는 것이 있음을 보여주시고자 하심,
4.사탄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기는 것을 즐기고 좋아하고 있음,
*소감
-작은 일이지만 큰 일의 시작이구나,
[창]4:6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창]4:7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3. 도덕적해석
1. 선주도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하나님의 말씀
2. 선동참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말씀대로 따르는 모습
3. 중립
-아무 말도 안하는 것,
4. 악동참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습을 나타내는 모습
5.악주도
-죄가 너를 원하나: 죄짓게 만드는 모습
*소감
-죄란 무엇인가를 정의를 나가는 듯한 모습, 가르쳐 주고 있는, 고대인의 전설,
[창]4:8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창]4:9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이르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5. 분석적해석
1.단어
-지키는: 가족끼리는 지켜주었어야 하는데,
2.어구
-쳐죽이니라: 반대되는 의미로, 말과 행동의 반대, 일치, 애초부터 미움이 있었던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음,
3.문장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 사람의 상태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되겠다,
4.문단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지키는 자의 역할을 충실히 했으면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소감
-첫 살인 치고는 담담하게 진행됨,
[창]4:10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창]4:11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창]4:12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4. 극본적 해석
1. 발단: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2. 전개: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3. 절정: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4. 결말: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어디든 갈 수 없음
*소감
-가인이 당장 죽지는 않았음, 긍휼이 있는 심판,
[창]4:13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짐을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창]4:14 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창]4:15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5. 분석적 해석
1. 단어
-면하게 : 이 구절의 결론으로 가인을 어떻게 할지 하나님의 입장을 나타내 준다,
2. 어구
-죽임을 면하게: 가인을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의 모습,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
3. 문장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새 삶의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의 긍휼
4. 문단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보증하심을 볼 수 있다,
*소감
-하나님이 살 수 있는 기회를 주심, 살 수 있는 기회를 얻었음,
가인의 자손
[창]4:16 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
[창]4:17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창]4:18 에녹이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창]4:19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창]4:20 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창]4:21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창]4:22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창]4:23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창]4:24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셋과 에노스
[창]4:25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창]4:26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