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57)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6설교소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1전도:현수막:2012logo.jpg
 

1 2;15-17  하나님을 믿는 것이 중요한 이유_0

 

2010.10.3.유초등부,중고등부

 

우리 친구들은 하나님을 믿으시나요? 다 하나님을 믿는 것 같아요. 교회에 다니는 이유는 하나님을 믿기 위해서에요. 교회에 다니면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도 하나님을 믿게 되지요. 그리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교회를 다니면 하나님을 더 잘 믿게 되요.

우리가 교회에 다니면서 하나님을 믿는것은 중요한 일일까요? 하나님 믿지 않으면서 교회를 다니면 안될까요? 그런 일은 있을 수 없고 그런 일이 있어서도 안되지요. 하나님을 믿어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세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그래야 교회를 가는 것이 의미가 있기 때문이에요.

한번 생각해 보세요. 학교를 다니는데 공부는 안할 수 있나요?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은 다들 공부를 하지요. 학원을 다니는데 공부를 안할 수도 있나요? 애써서 돈을 주고 학원을 다니는데 공부는 안한다면 다니는 의미가 없을 거에요.

마찬가지로 교회를 다니는 이유는 우선 하나님을 믿기 위해서에요.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면 교회를 다니는 것이 별로 의미가 없어요. 교회를 다니는데도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면 뭔가 다른 목적이 있기 때문이에요. 친구를 만나려 하거나 교회에 재미있는 일이 있기 때문이거나 아니면 그 외의 다른 목적이 있을 때에 교회를 다니면서도 하나님을 믿지 않게 되지요. 여러분은 하나님을 믿나요, 아니면 믿지 않나요? 교회를 다니는 동안 여러분이 정말로 하나님을 믿게 되기를 바래요. 교회만 왔다 갔다 하고 하나님은 믿지 않아서 언젠가는 교회를 떠나게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교회에 나오는 의미를 깨닫고 하나님을 믿게 되기를 바래요.

 

하나님을 믿는 것이 중요한 두 번째 이유는 그래야 우리가 죄를 짓지 않게 되기 때문이에요. 하나님을 믿을 때에 우리는 죄악을 저지르지 않을 수 있어요. 교회다니는 사람들로서 착하게 살아갈 수 있어요. 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이 세상에 존재하는 규칙과 법을 잘 지키는 사람들이 될 수 있어요. 그 법과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그에 따른 처벌을 받지요. 하지만 하나님을 잘 믿는다면 그런 잘못을 저지르지 않을 수 있고 그로 인한 벌을 받지 않을 수 있어요.

 

아담과 하와는 이 세상에서 살아갈 때에 딱 한가지의 하지 말라고 하는 명령을 받았어요. 모든 것을 다 자유롭게 할 수 있었지만 그들이 해서는 안되는 딱 한가지의 금지명령이 있었어요. 그것은 무엇이었을까요? 17절 말씀을 보세요.

17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너무나 간단하지요? 딱 한가지만 하지 않으면 되니까요. 그 한 가지 명령의 의미는 죄를 짓지 말라는 것이었어요. 왜 이런 명령이 필요했는가 하면 그들은 피조물이었기 때문이에요. 모든 것을 할 수 있었지만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었어요. 그들은 창조주 하나님께 순종해야 하는 피조물이었어요.

우리도 마찬가지에요. 아담과 하와에게 금지명령이 있었던 것 처럼 우리에게도 금지명령이 있어요. 아담과 하와는 딱 한 가지 뿐이었지만 우리에게는 너무나 많은 금지 명령이 있어요. 그것을 잘 지키다 보면 우리는 착한 사람이 되요. 만약 이런 저런 명령을 어기면서 살아가다 보면 우리는 나쁜 사람이 되지요. 하나님을 잘 믿는 사람은 이렇게 하지 말라는 일을 하지 않으면서 살아가는 사람이에요.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이런 죄를 짓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이구요. 교회에 다니면서 우리는 점차 이렇게 하나님을 잘 믿는 사람이 되도록 변하는 거에요.

 

그런데 여러분, 이렇게 하지 말라는 것만 잘 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그렇게 사는 것은 뭔가 특별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나요? 맞아요. 우리가 하지 말라는 일을 잘 지키다 보면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게 되요. 그래서 하나님을 믿는 것이 중요한 거에요. 하나님을 믿는 것이 중요한 마지막 세 번째 이유는 바로 이것이에요. 우리가 하나님을 잘 믿을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더 좋은 축복을 허락해 주세요. 하나님은 하나님을 잘 믿는 사람에게 더 많은 권세와 더 많은 능력과 더 많은 은혜와 더 많은 축복을 베풀어 주시는 거에요.

 

오늘 성경말씀에서 15절을 보세요.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

하나님께서는 아주 멋진 에덴동산을 창설하시고 그곳에 아담과 하와를 두셨어요. 그들의 일은 그 에덴동산을 다스리며 지키고 그일을 하면서 행복하게 사는 것이었어요. 그들이 하나님을 잘 믿고 하나님의 뜻을 잘 따르기만 했으면 그런 삶을 평생동안 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그들은 그렇게 못했지요. 왜 그랬을까요? 뱀이 아담과 하와를 유혹했을 때 그 유혹에 넘어간 거에요. 뱀은 아담과 하와를 어떻게 유혹했는가 하면 하나님을 믿지 말라고 유혹했어요. 하나님이 하신 말씀이 다 거짓말이라고 유혹한 거에요. 창세기 3 4,5절을 읽어보세요.

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그 거짓말을 믿고 하나님을 믿지 않았던 아담과 하와는 결국 하지 말라는 일을 저지르고 말았어요. 그로 인해서 그들은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게 되었고 수명이 다되어서 죽음을 맞게 되었지요. 여러분들이 하나님을 잘 믿으면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축복을 주세요. 그러나 하나님을 잘 믿지 않으면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벌을 주세요. 믿으면 복이 되지만 믿지 않으면 벌을 받게 되는 거에요. 그러니까 하나님을 잘 믿는 것이 중요해요.

교회를 다니면서 하나님을 잘 믿으세요. 하나님을 잘 믿으면 교회 다니는 것이 무의미하지 않을 거에요. 또한 죄를 짓지 않게 될 거에요. 복도 많이 받게 될 거에요. 하나님을 잘 믿고 교회 잘 다니는 여러분들이 되세요. 그래서 앞으로 훌륭한 사람들이 되세요.

 

 

 


4025;14-21 하나님을 믿고 달란트를 남기는 자들이 되자_0

 

2010.10.17.주일학교

 

마태복음에서 우리는 어떤 사람이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기는 장면을 보았어요. 그리고 그들이 그 소유를 맡아서 그것을 장사하게 되었지요.

14 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제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15 각각 그 재능대로 하나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두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그와 같이 우리도 하나님께서 주신 달란트와 재능을 받았어요. 그 재능과 달란트를 가지고 주님께 갚아야 하는 거에요. 하나님께서 주신 달란트와 재능을 사용하고 그것을 잘 이용하면 할수록 하나님은 더 큰 달란트와 재능이 생기게 해주세요. 자신의 재능을 사용하면 할 수록 더욱 그 재능을 잘 사용할 수 있게 해주시는 것이에요. 그런데 여러분은 정말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잘 사용하고  있나요?

 

목사님은 카셋트를 하나 샀어요. 처음에는 카셋트가 잘 되었는데 어느 시간이 지난다음에 보니까 카셋트가 잘 안 되는 거에요. 카셋트의 본래의 기능이 테이프를 재생해야 하는 건대 이 카셋트는 전혀 테이프를 재생하지 못했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고쳐야 하겠지요? 그런데 그 카셋트는 외국에서 만든 것이라서 도저히 원래대로 할 수가 없었어요. 어쩔 수 없이 버릴 수 밖에 없었어요. 그리고 새로운 카셋트를 새로 사야했지요.

여러분도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가지고 있어요. 그 재능을 활용하지 못하면 여러분은 그냥 고장난 카셋트와 같아요. 어떻게 해서든지 고쳐서 써야 하겠지요. 버릴 수는 없잖아요? 또 고쳐서 쓰면 되지 버릴 필요는 없잖아요?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잘 해야 해요. 그러면 우리는 버림받는 사람들이 되지 않아요.

 

하나님은 우리가 달란트를 잘 사용하면 더 좋은 달란트를 주세요. 그래서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오늘 성경에서도 달란트를 다섯개 받은 사람은 열심히 일해서 다섯개를 남겼어요.

19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저희와 회계할쌔

20 다섯 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다섯개의 달란트는 그냥 생겼나요? 아니에요. 하나를 남기고 또 하나를 남기고 또 하나를 남기고 또 하나를 남기고 또 하나를 남겨서 다섯 개가 된 거에요. 우리도 하나를 잘 하고 또 하나를 잘하고 또 하나를 잘하면 그 다음에 또 하나를 더 잘 할 수 있게 되요. 하나라도 잘 하면 그 다음에는 또 더 잘 하게 되는 거에요.

 

목사님은 컴퓨터를 하나 샀어요. 처음에는 워드 작업만 하려고 샀는데 워드 작업을 잘 할 수 있어요. 그 다음에는 이 컴퓨터로 인터넷도 하고 싶어졌어요. 그래서 인터넷을 신청하고 랜카드를 사서 달았어요. 그러니까 그 컴퓨터로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 다음에는 컴퓨터로 TV를 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컴퓨터에 TV카드를 달아주었어요. 그러니까 이 컴퓨터는 TV도 볼 수 있게 되었어요. 너무 좋았지요. 그 다음에는 게임도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조이스틱을 사다가 달아주었어요. 그러니까 컴퓨터가 멋진 게임기로 변한 거에요. 결국 이 여러가지를 모두 한대의 컴퓨터로 다 잘 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도 마찬가지에요. 하나를 잘하면 두개를 잘하게 되고 두개를 잘하면 세개를 잘할 수 있게 되요. 네개, 다섯개 계속해서 더 잘할 수 있어요. 그러면서 하나님이 주시는 많은 달란트를 활용하고 남기게 되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그렇게 살고 싶지 않나요? 그래서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활용해서 많은 유익을 남기고 싶지 않나요?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고 기쁨을 주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나요?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세요. 그러면 더 많은 일들을 하게 될 거에요.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예배를 드릴 수 있어요. 예배를 정말 하나님께 잘 드릴 수 있어요. 이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에요. 하나님은 여러분의 예배를 받기를 원하시거든요. 만약 여러분이 대통령이 사는 청와대에 초청받아 갔다고 생각해 보세요. 만약 조금이라도 움직이려고 하고 장난치려고 하면 대통령의 경호원들은 그냥 여러분을 쫓아내고 말 거에요. 하나님 앞에 예배드리는 것은 그보다 더욱 중요해요.

그 다음에 여러분은 기도를 하고 성경을 읽을 수 있어요. 자기 전에 한 번씩, 밥 먹기 전에 한 번씩 여러분은 기도할 수 있어요. 그리고 성경을 읽을 수 있어요. 하루에 한 장씩 매일 성경을 읽을 수 있어요. 이것을 잘 하면 여러분은 더 많은 일도 해 낼 수 있어요. 이번 주에 예배를 잘 드리고 기도하고 성경을 읽기 중에서 하나씩 해보세요. 그러면 더 많은 일도 하고 더 많은 열매를 맺힐 수 있을 거에요. 이번 주 그런 삶을 살 수 있게 되기를 바래요. 하나님은 여러분을 도와 주실 거에요.  


41 1;9-11 예수님의 아버지는 하나님이시다_1

 

2010.9.5. 주일학교

 

1. 우리는 누구에게나 아버지가 있는 것처럼 예수님의 아버지는 하나님이세요.

사람에게는 누구나 아버지가 있어요. 여러분에게도 아버지가 있지요. 여러분들은 자신의 아버지를 어떻게 생각하나요? 어떤 사람은 아버지를 좋아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아버지를 좋아하지 않을 거에요. 또 어떤 사람은 아버지를 좋아하지도 않고 싫어하지도 않을 거에요. 어떤 경우이든지 간에 아버지가 있어요. 자신이 아버지를 어떻게 생각하든지 말이지요. 중요한 건 아버지가 있다는 거에요. 여러분은 그 아버지의 자녀이에요. 그래서 그 아버지를 어떤 식으로든지 닮았어요. 모습이 닮거나 성격이 닮거나 취향이 닮거나 닮은 부분이 있어요. 그리고 그것이 아버지의 자녀라는 가장 큰 증거에요.

 

예수님에게도 아버지가 있어요. 예수님의 아버지는 누구일까요? 그분은 하나님이세요.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세계를 심판하시는 하나님, 그분이 바로 예수님의 아버지에요. 어떻게 우리가 그것을 알 수 있을까요? 예수님의 아버지가 하나님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2. 하나님은 예수님을 사랑하셔서 그를 사랑하신다고 하였고 기뻐하신다고 하셨어요.

예수님께서 30년간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사시다가 30살이 되었을 때 비로소 자신의 모습을 사람들에게 나타내었어요. 그 때 세례요한은 사람들에게 세례를 주고 있었는데 바로 그곳에 예수님이 나타났지요. 다른 사람들처럼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셨어요.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는 달랐어요. 왜냐하면 예수님이 세례를 받고 났을 때 하늘이 갈라지며 성령이 비둘기처럼 내려오셨어요. 그리고 하늘에서 이런 소리가 들렸어요.

 

11.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아들 예수님이 세례를 받는 것을 보시고 기뻐하시면서 음성을 들려주셨던 거에요. 그 음성을 들으면서 사람들은 깨달았어요. ‘예수님이 정말 하나님의 아들이구나, 그리고 그를 참 기뻐하시는구나’를 알게 된 거에요.

 

3. 우리들의 영의 아버지는 하나님이시고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기뻐하세요.

 

여러분에게는 누구나 아버지가 있어요. 아버지가 없이 태어난 사람들은 없어요. 그건 있을 수가 없는 이야기지요. 그 아버지가 어떤 분이라 하더라도 인간에게는 누구나 다 아버지가 있어요. 마찬가지로 모든 인간에게는 또 다른 아버지가 있는데 그 아버지는 영원한 아버지에요. 그 아버지가 우리에게 영혼과 육체를 주셨어요. 그 아버지는 바로 하나님이에요. 여러분들의 영원한 아버지는 바로 하나님이세요.

그 아버지가 우리들이 예배나오는 것을 보시고 기뻐하세요. 그리고 말씀해 주세요.

11.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그 말씀을 듣는 사람은 바로 여러분들이에요. 여러분들이 바로 예수님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에요. 하나님은 여러분들을 기뻐하세요. 스바냐 선지자는 이런 말을 했어요.

“스바냐 3:17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하나님은 여러분들을 사랑하세요. 그리고 여러분들로 인해서 기뻐하세요. 혹시 여러분들이 스스로가 악하게 살았고 하나님을 잘 믿지 않았는데 정말 기뻐하실까 생각할 지 모르겠어요. 하나님은 그래도 기뻐하세요. 에스겔 선지자는 이렇게 말했어요.

“에스겔 18:23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어찌 악인의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랴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서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

그러니까 우리는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받는 자가 되는 거에요. 착할 때나 악할 때나 말이지요.

 

4. 우리는 감당해야 할 것을 감당하고 해야 할 것을 할 때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요.

 

저번에 목사님이 ‘하나님을 믿음’에 대해서 말했을 때 여러분들이 잘 이해했는지 모르겠어요. 죄를 지으면서도 나쁜 짓을 하면서도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닌가 생각할 지 모르겠어요.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이 하나님을 믿는다 아니면 안믿는다 이렇게 간단하게 말할 수 있는게 아니에요. 왜냐하면 하나님을 잘 믿는 사람이 있고 하나님을 잘 안믿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은 하나님을 잘 믿는 사람인가요? 아니면 하나님을 잘 믿지 않는 사람인가요?

 

우리는 하나님을 잘 믿어야 해요. 그러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세요. 방금 본 말씀에서도 여러분들이 하나님을 믿지 않다가, 혹은 잘 믿지 않다가 악인이 되어 그렇게 삶을 살아가다가 죽는 것을 하나님은 기뻐하지 않으세요. 하나님은 여러분들이 하나님을 믿기를, 그리고 잘 믿기를 원하시는 거에요. 그럴 때 하나님은 더욱 기뻐하세요.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기대가 크세요. 소망이 있어요. 더 큰 기쁨이 되기를 원하세요. 더 잘 하나님을 믿으면 하나님은 더 크게 기뻐하시는 거에요. 하나님을 잘 믿는 사람들이 되세요. 그래서 하나님의 더 큰 기쁨이 되시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세요. 그렇게 되기를 함께 기도해요. 

 


            4316:29-33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_0

 

2011.8.14. 주일학교, [5-2능력]

 

*개요   {6서신서} <B시점> [3감정]-[6결심]

 

1. 이 세상에서 우리들은 혼자 있거나 뒤쳐지거나 할 때 낙심되고 두려워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낙심되거나 절망하거나 두려워하는 때가 있나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힘이 빠지고 절망하고 두려워할 때가 있어요. 그러한 감정을 특별한 스티커로 표현할 수 있지요.

          공부하기 힘들어서 절망할 때가 있고 대회에 나가가기 두려워서 겁을 먹을 때가 있어요. 우리는 누구나 그런 마음을 가질 때가 있어요. 그 때 우리는 세상에 나 혼자 있다는 외로움을 느끼게 되요.

 

 

2. 그럴 때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예수님도 혼자 있을 때가 있었고 그 때 하나님을 의지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우리만 그런 마음을 가진 것이 아니라 예수님도 혼자 있으셨을 때가 있었어요. 그럴때 예수님은 어떻게 하셨을까요?

          예수님은 하나님을 의지했어요. 예수님도 자기 자신을 의지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한 거에요.

          32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3. 예수님은 하나님을 의지해서 두려움없이 평안을 누리셨고 우리도 그렇게 평안을 누리게 되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과 함께 계심으로 평안을 누리셨던 것처럼 우리들도 예수님을 의지함으로 평안을 누리게 되기를 원하세요.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이것은 마치 비오는 날에 우산을 쓰는 것 같아요. 비를 맞지 않을 수 있지요. 또한 비오는 날에 집안에 들어가 있는 것 같아요. 밖에는 비가 오지만 안에서는 편안하게 있을 수 있어요.

          그와 같이 여러분 마음이 예수님을 의지하고 예수님이 도와주실 것을 믿으면 평안함을 얻을 수 있어요.

 

 

4. 우리는 주님을 의지하고 담대하게 되어서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을 본받는 자들이 됩시다.

 

          누구나 그렇게 어려울 때가 있고 낙심되고 두려울 때가 있어요. 목사님도 고등학교 시절 혼자 살게 되어서 매우 힘들었어요. 또한 초등학교 시절 전학을 많이 다니다 보니까 친구가 별로 없어서 외롭게 지냈어요.

          그러나 예수님을 의지하니까 두려움이 없었어요. 늘 교회를 다니면서 평안함을 갖게 되었어요. 여러분도 예수님을 의지해서 평안함을 가져보세요.

          이번 한주 개학을 하는 학교도 있는데 두려움이 들때마다 예수님을 의지하세요. 평안함이 생기고 다시 소망을 가지게 될 거에요. 하나님이 여러분의 길을 인도해 주실 거에요. 그 소망 가운데 성령님이 여러분들을 도와주실 거에요. 하나님의 은혜가 어려분에게 넘치기를 기도해요.


5811;6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한다_0

 

2010.10.10. 주일학교

 

여러분은 어떤 아주 유명한 사람을 실제로 본 적이 있나요? 유명한 연예인이나 유명한 탤런트나 유명한 가수나 유명한 정치인이나 어떤 사람이든지 유명한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어쩌면 여러분은 한번도 보지 못했을 수도 있고 아니면 멀리서 보았을 수도 있고 아니면 아주 가까이에서 보았을 수도 있을 거에요. 혹은 어떤 사람은 그 사람과 만나서 같이 얘기도 나누고 사진도 찍고 했을 지도 모르지요. 만약 여러분이 정말 유명한 사람과 함께 만나게 되면 기분이 어떨까요? 기분이 좋고 기쁘고 그러겠지요.

그런데 여러분, 그런 사람을 만난 것은 그냥 기분만 좋고 끝날 거에요. 하지만 만나기만 하면 결코 만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 분이 있어요. 이분을 만나면 놀라운 일이 일어나게 되요. 그분은 누구일까요? 바로 하나님이에요. 우리는 하나님을 만날 수 있어요. 그리고 교회에도 그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서 오는 것이지요. 하나님이 여기에만 계셔서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 아니고 교회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법을 배우게 되요. 그리고 밖에서 하나님을 만나게 되는 거에요.

 

하나님을 만나게 되면 정말 좋을까요? 하나님을 만난 사람마다 놀라운 일을 경험했을까요? 그래요. 하나님을 만나기만 하면 놀라운 일이 일어났어요. 하나님을 만난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을 통해 놀라운 은혜를 받아서 큰 축복을 받기도 하고 큰 일을 이루기도 하고 불가능을 가능하게 되기도 했어요.

여러분이 아는 유명한 사람 중에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있지요. 그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고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그런 놀라운 일을 이루게 되었어요. 하나님을 믿고 훌륭한 축구선수가 되었어요. 하나님을 믿고 훌륭한 가수가 되었어요. 하나님을 믿고 훌륭한 탤런트가 되었어요. 하나님을 믿고 훌륭한 정치인이 되었어요. 하나님을 믿고 훌륭한 과학자가 되었고 하나님을 믿고 훌륭한 의사가 되었어요. 그런 사람들은 수도 없이 많아요. 그래서 여러분들도 하나님을 믿으면 그렇게 훌륭한 사람, 유명한 사람, 놀라운 일을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거에요.

 

물론 하나님을 믿어야만 훌륭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아니에요. 하나님을 믿지 않아도 유명한 사람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다 죽으면 지옥에 가요. 유명하고 훌륭했지만 하나님을 믿고 그렇게 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죽으면 자신이 지은 죄로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어요. 하지만 하나님을 믿고 훌륭하고 유명한 사람이 되면 이 세상에서도 유명할 뿐만 아니라 죽어서도 천국에 갈 수 있어요.

만약 여러분이 나쁜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서 성공을 한다면 좋겠나요? 좋지 않을 거에요. 마지막이 비참할 거에요. 그리고 여러분도 나쁜 사람들이 될 거에요. 그러나 여러분이 올바른 방식으로 착한 사람들의 도움을 받고 성공을 한다면 좋겠지요. 여러분이 착한 사람이 된 것이니까요.

하나님은 선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그분의 도움을 받는다면 여러분은 놀라운 일을 하게 될 뿐만 아니라 착한 사람이 되고 죽은 다음에도 하나님의 나라에 갈 수 있어요. 그래서 하나님을 만나서 그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한 거에요.

그런데 하나님을 만나려고 하면 해야 하는 일이 있어요. 두 가지를 해야 하나님을 만날 수 있어요. 어떻게 보면 쉽고 어떻게 보면 어려워요. 착한 사람들에게는 쉽지만 나쁜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일이지요. 하나님은 이것으로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을 구별하려고 하시는 거에요. 해야 하는 첫 번째 일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믿어야 하는 것이에요. 어떤가요? 어려운가요, 쉬운가요?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가장 처음에 해야 하는 일은 바로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믿는 일이에요. 이것은 아주 아주 중요한 일이에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이 세상에는 산타가 없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렇다면 산타의 선물을 받지 못할 거에요. 사실 산타는 부모님이지만 산타를 믿지 않으면 부모님도 산타의 선물이라고 해서 선물을 마련하지 않으실 거에요.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하나님은 계시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지만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믿고 하나님께 나아오면 반드시 여러분은 하나님을 만나게 될 거에요. 하나님은 자신이 살아계심을 믿는 사람에게만 나타나시기 때문이에요.

 

두 번째 일은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상을 주신다는 것을 믿어야 해요. 하나님은 우리에게 상을 주시는 분이세요. 그렇게 상을 받는다는 것을 믿을 때 만이 하나님을 만날 수 있어요.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상을 받을 수가 있어요. 히브리서 11 6절을 같이 읽어볼까요?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

 

하나님께서 계신 것과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한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어요. 하나님을 만나려는 자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사람은 이렇게 이  두 가지를 꼭 믿어야 해요. 그래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믿음이 있어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때문이에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면 우리에게 상을 주시는 거에요.

 

여러분은 부모님한텐 상을 받아본 적이 있나요? 공부를 잘 할 때, 말을 잘 들을 때, 기타 착한 일을 할 때 부모님한테서 상을 받지요. 그런 일을 하면 부모님의 마음이 기쁘기 때문에 상을 주시는 거에요. 하나님도 마찬가지에요. 하나님이 제일 기뻐하실 때가 언제일까요? 여러분에게 믿음이 있을 때에요. 그때에 제일 기뻐하세요.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믿는 자들이 되세요. 그리고 상주시는 것을 믿으세요. 그래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면  주님은 여러분에게 상을 주실 거에요. 이러한 상을 많이 받는 여러분들이 되세요.

 

 

 


1316:7-13 진리의 성령을 너희에게 보내신다_0

 

2011.8.7.주일학교, 성령충만[5-5충만]

 

*개요   {6서신서} <B시점> [4욕구]-[5은혜]

1. 하나님은 우리에게 수련회를 통해 은혜를 주셨고 하나님을 구주로 믿게 되도록 도와주셨어요.

 

지난 주 우리는 수련회를 하나님의 은혜로 잘 마칠 수 있었어요. 예수님은 우리와 함께 떠나셨고 그로 인해서 귀한 은혜를 누리게 하셨어요.

그런데 예수님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성령님을 보내어 주신다고 약속하세요.

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바로 보혜사가 성령님이시고 성령님을 우리에게 보내어주신다고 약속하셨던 것이에요.

 

2. 성령님은 우리에게 오셔서 모든 것을 깨닫게 하시고 생각나게 하시며 미래의 일을 준비하게 해주세요.

 

   그렇다면, 왜 예수님은 성령님을 보내어 주실까요? 성령님은 오셔서 무슨 일을 하실까요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평일성경공부 교재2

소원교회 주일오전 예배실황
소원교회 유튜브 설교채널
소원교회 네이버 블로그
소원교회 네이버 전도답변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140 4상담교육 상담주제설명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3-20 3 1511
139 4상담교육 동행 6장, 1과 공급하시는 성령님 1)~4)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5-04 6 1713
138 4상담교육 상담교육 2013.1학기, 4장 3과 1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2-16 7 1344
137 4상담교육 예제) 창세기 3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24 6 2195
136 4상담교육 제자반 2010년 2학기 과제는 이곳에 올려주세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11 7 1810
135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묵상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0-27 5 2206
134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완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07 7 2204
133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연구, 윤두용 장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8 6 2247
132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상담주제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4 4 2018
131 1주제학습 1장 1과 2) 적용적 해석 연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25 8 1361
130 1주제학습 1장 1과 1) 적용적 해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11 5 1218
129 3성경연구 사도행전 7장16절 ~ 60 (Ⅲ 분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17 5 2061
128 3성경연구 마태복음 4장 [1적용], 막16 [2시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0 8 2039
127 3성경연구 [공지] 리더반 학생들은 이곳에 숙제를 올려주십시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06 8 1537
126 3성경연구 마태복음 5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2 0 528
125 3성경연구 창세기 4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4 0 533
124 3성경연구 마태복음 4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1-28 0 556
123 3성경연구 창세기 3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16 0 721
122 3성경연구 마태복음 3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1-14 0 645
121 3성경연구 성경연구 기본질문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0-24 0 612
120 3성경연구 창세기 2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7-30 0 631
119 3성경연구 마태복음 2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7-30 0 584
118 3성경연구 마태복음 1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3-05 1 675
117 3성경연구 창세기 1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3-01 0 685
116 3성경연구 로마서 5장 15-21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18 1 1200
115 3성경연구 로마서 5장 1-14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18 2 1167
114 3성경연구 로마서 4장 1-25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1-28 1 1320
113 3성경연구 2018년 1학기 로마서 연구가 시작됩니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1-28 0 818
112 2교리학습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5 9 1939
111 2교리학습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3 3012
110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원리1-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095
109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7 1196
108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7 1175
107 1주제학습 새로운 결심 v.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3 1095
106 4상담교육 성경적 가정상담 V.1d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4 1347
105 2교리학습 학습세례교육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3 1385
104 2교리학습 기초신앙교육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6 1268
103 4상담교육 성경연구법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093
102 3성경연구 창세기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745
6설교소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2069
100 4상담교육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교재: 비전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262
99 2교리학습 사도신경 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4 1086
98 2교리학습 주일학교 신앙문답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154
97 4상담교육 주일반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4-22 5 1131
96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를 통한 성도양육계획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7 1895
95 3성경연구 사도신경 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5 1325
94 3성경연구 마태복음 1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4 2406
93 6설교소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5 1315
92 4상담교육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교재: 비전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6 1484
91 4상담교육 2014-2 주일반 주제: 계획, 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29 5 1343
90 4상담교육 2014-1 주일말씀 : “충만, 동행”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5 5 1295
89 4상담교육 2013-1 주일성경공부 “희생, 용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5 4 1277
88 1주제학습 2013새로운 실천 “1계획, 2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4 1387
87 1주제학습 2012새로운 실천 “5충만-6동행”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3 1376
86 4상담교육 2012주일성경공부 “4용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2 1403
85 4상담교육 2012년 1학기 성경공부교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3 1389
84 4상담교육 생활주제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341
83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 프로그램안내 v2b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344
82 1주제학습 신학 교리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3 991
81 1주제학습 2008 양육성경공부 과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0 1226
80 1주제학습 양육이란 무엇인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1 1907
79 4상담교육 상담원리 성경공부 성경구절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7 1444
78 1주제학습 양육성경공부 교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34
77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131
76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원리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18
75 4상담교육 성령의 열매 성경공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5 1341
74 4상담교육 성령의 열매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5 1830
73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 성경구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401
72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_34 v.1a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54
71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_12 v.1a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152
70 1주제학습 새로운 사역 v.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3 1170
69 1주제학습 새로운 마음 - 주일학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3 1211
68 1주제학습 새로운 생활 v.1 1권. 겉사람의 모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6 1244
67 1주제학습 새로운 결심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2 1075
66 1주제학습 새로운 은혜 v3d <전체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352
65 1주제학습 VIII-3과 교회의 영광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476
64 1주제학습 VIII-2과 교회의 완성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377
63 1주제학습 VIII-1과 교회의 변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348
62 1주제학습 VIII장 교회의 영생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294
61 1주제학습 VII-3과 교회의 목적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346
60 1주제학습 VII-2과 교회의 기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511
59 1주제학습 VII-1과 교회의 의미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453
58 1주제학습 VII장 교회의 역할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2 1353
57 1주제학습 II-3과 하나님의 인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3 1326
56 1주제학습 II-2과 하나님의 축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2 1409
55 1주제학습 II-1과 하나님의 긍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7 1403
54 1주제학습 II장 예수님의 희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6 1482
53 1주제학습 II장 하나님의 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2 1280
52 1주제학습 I장 하나님의 계획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2 2199
51 1주제학습 <1권 하나님의 은혜> 목차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4 2032
50 1주제학습 6. 심층: 마음에서 몸으로 넘어가는 오래된 괴로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386
49 1주제학습 5. 조직: 책임과 한계가 있는 상하의 관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309
48 1주제학습 4. 관계: 정당성과 위치로 구분되는 사람들에 대한 관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299
47 1주제학습 3. 진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세가지 측면의 접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435
46 1주제학습 2. 선택: 선과 악 사이에서 가지는 갈등과 고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299
45 1주제학습 1. 순위: 모든 일의 가치에 따른 행동기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368
44 1주제학습 II. 겉사람의 문제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208
43 1주제학습 6. 사회: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생활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7 1283
42 1주제학습 5. 직장: 부르심을 실현하고 비전을 실현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846
41 1주제학습 4. 학교: 세상에서 살아가는 지혜를 배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2 126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