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50)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를 통한 성도양육계획

상담성경공부를 통한 성도양육계획

 

 

 신형교회 윤      목사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상담성경공부에 대한 소개 

1)    현재 성경공부교재의 문제점

2)    상담성경공부의 특징

  1. 상담성경공부의 목적

1)    신앙

2)    사역

3)    영역

4)    문제

  1. 상담성경공부의 주제

1)    새로운 만남

2)    열매맺는 삶

3)    말씀과의 동행

4)    상담원리연구

5)    상담주제연구

6)    책별성경공부

  1. 나오는 말

 

부록: 상담성경공부 주제분석표

 

 

 

 

 

 


1. 들어가는 말

 

교회를 세우는 것은 성도를 세우는 것이고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이다. 이러한 세움은 결코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많은 노력과 헌신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는 마치 아이를 키우는 것이 적당한 노력과 돌봄만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많은 희생과 고통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과 같다. 아이가 자랄 때 적절한 영양공급과 많은 병균으로부터의 대비와 처방과 그리고 사랑과 애정이 기울어져야 그 아이가 아름답게 자라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군으로 쓰여지는 것처럼 교회가 자라기 위해서도 역시 적절한 말씀과 세상의 악함에 대한 대처와 상처나 문제에 대한 치유와 회복,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역자의 많은 애정어린 돌봄이 있어야만 한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아름다운 교회로서 그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생각해 보면서 필자는 어떻게 하면 교회를 좀더 잘 섬기며 더 잘 자라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였다. 그 고민 끝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소그룹을 통한 사역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그것으로 고민은 끝이 아니었다. 진정한 고민은 이것이었다. 어떻게 하면 소그룹을 통한 교회의 성장을 이룰 수 있을까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소그룹에 필요한 은혜의 공급과 받은 은혜로 이루는 실천, 그리고 그로 부터 나오는 충분한 유익과 회복을 위해서 성경공부를 통한 양육방법을 연구하였다. 이와 같은 성경공부는 지금까지 각 교회에서 나름대로 충분히 해오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나오는 성경공부에는 목적이 없다. 혹 있다 하더라도 너무나 모호하다. 혹 모호하지 않다하더라도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해서 필자는 새로운 성경공부를 기획하였다. 이러한 성경공부를 상담성경공부라고 이름짓고 이를 통해 구체적인 교회양육훈련을 연구하였다. 어쩌면 이러한 성경공부는 헌신되고 충성스러운 많은 소그룹 운동 중의 하나 일지 모른다. 그렇지만 이 성경공부의 의미와 역할이 무엇이든지 간에 앞으로 필자 자신과 여러 교회들에 계속적으로 교회를 세우고 효과적인 소그룹 운영에 대한 많은 고민과 발전가능성이 제기되기를 기대해 본다.

 

2. 상담성경공부의 필요성

 

1) 현재 성경공부교재의 문제점

 

많은 교회들이 교인들의 영적성숙과 양육훈련을 위해서 성경공부를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각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성경공부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다. 우선 첫 번째 문제는 교육 대상자들을 배려한 성경공부를 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대개의 성경공부들은 교육자의 의도와 기준에 맞추어져서 시행된다. 교육자의 판단과 생각에 따라서 성경공부 교재가 채택된다. 그리고 이러한 교재채택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목적이 없다. 구체적인 목적이 있다 하더라도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 하더라도 실제적이지 않다. 그래서 무수히 많은 계획이 세워졌다가도 단지 계획만으로 끝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계획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효과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로부터 나오는 결과도 별로 신통지 않기 마련이다.

이러한 문제는 사못 심각하여서 날마다 많은 성경공부 교재가 쏟아져 나오고 새로운 공부방법이 제시되고 있지만 정작 교인들의 영적수준은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다. 그리고 별다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 모든 문제는 첫번 단추부터 잘못 끼어졌기 때문이다. 교육의 가장 우선적인 목표인 교육대상자의 필요와 목표를 파악하지 않고 이루어지 지는 교육은 별로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단순히 교육자의 의지와 열정만으로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교육태도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양육훈련에 있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그것이 없이는 아무런 유익을 기대할 수가 없게 된다.

두 번째 문제는 교육자 자신이 스스로를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작 교육을 해야하는 분야는 도외시하고 일시적인 감흥과 분위기, 혹은 유행에 따라서 교육주제를 정하고 방법을 변경한다. 이러한 것이 잦아지면 교육대상자들도 중심을 잡기가 어렵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보면 많은 문제점들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교육자와 교육대상자 간의 갈등은 말할 것도 없고 교육자 자신의 회의와 절망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그러므로 두 번째로 필요한 것은 교육자 자신의 능력과 수준과 방향성을 수립하는 것이다.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원하는지, 어떤 부분에서의 발전과 유익이 있기를 기대하는지, 어떤 능력과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깨달을 때에 그 부족한 부분을 능동적으로 채우기 위해서 노력할 수 있다. 그럴 때에 성경공부와 교육이 효과적이 되고 그러면서 구체적인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세 번째 문제는 수동적인 교육교재이다. 이것은 논리적으로 도저히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특별한 교회를 제외하고 대개의 교회들은 자체적으로 성경공부 교재를 만들지 않고 이미 만들어진 교재를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면서 각 교회들은 자신들의 특성과 환경, 필요와 목표와는 전혀 맞지 않는 이질적인 교재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목표와 방향이 일치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남는 문제는 수준별이나 적응문제에 있어서 많은 다양성을 꾀할 수가 없다. 그리고 체계적인 성경공부교재일수록 더욱 그 체계하에서의 변형은 힘든 실정이다. 그래서 이것 저것 계속되는 변화와 변경을 추구하다보면 어느 새 성경공부교재에 대한 적응성만 얻게 되었지 실제적으로 누려야 되는 유익이나 영적인 변화는 이루지 못하고 만다. 그렇게 되면 성경공부를 하면 할 수록 소위 머리만 큰 성도들만을 양산하고 비대해져가는 성경에 대한 적응성만 있지 실제적인 영적성숙은 찾아보기 어렵게 된다.

더군다나 성경에 대한 적응성이 늘게 되면 엘리트 성도만을 양산하게 되어서 교회 구성원의 이질화 내지는 차별화를 만들어버린다. 모든 성도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일부 성도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란 언제든지 이러한 양극화 현상을 만들어 놓는 것이다. 이것이 가져오는 많은 문제들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인 교육교재가 필수적이다. 자유롭게 적용하면서도 언제든지 교육대상자들의 필요와 방향에 맞게끔 그 틀내에서 수정할 수 있는 교육교재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교육대상자들과 교육자는 많은 고민과 갈등없이 자신들의 능력과 한계, 그리고 목표에 맞추어서 적절한 교재를 선택할 수 있게 되고 그러면서도 일관된 목적을 향하여서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방향성은 교회내에서의 성경공부가 실생활 속에 적용되고 그로 인해서 효과를 거두게 할 수 있는 필수적인 부분이 될 것이다.

 

2) 상담성경공부의 특징

 

필자는 이와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담성경공부를 고안하였다. 이 성경공부는 앞에서 말한 세 가지의 문제점을 해소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세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역시 이 성경공부의 세 가지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첫 번째 특징은 교육대상자를 배려한다는 것이다. 이 성경공부는 교육대상자의 필요와 수준, 그리고 상황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한다. 그래서 그에 대한 요구에 따라 성경공부의 목적을 선택하게끔 되어있다. 이러한 선택가능한 유동성을 통해서 교육대상자에게 정말로 필요한 부분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를 추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교육대상자 역시 자신들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받는다는 기대감과 적극성을 가질 수 있고 이럼으로써 교육자는 교육시간을 지겹고 자신과 상관없는 격리된 시간이 아니라 실제적이며 유익한 시간으로 만들 수 있다.

두 번째 특징은 교육자를 배려한다는 것이다. 교육자는 이 성경공부를 통해서 자신의 능력과 준비에 맞는 성경공부를 선택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자신의 취향과 성향에 일치된 성경공부를 선택하는 것이 되고 그로 인해서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대상자의 필요와 요구사항에 맞추어서 그 분야를 결정하게 된 만큼 그 분야 속에서 자신의 선택으로 효과적인 내용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하거나 막연하지도 않다. 이렇게 되면 교육대상자와 마찬가지로 교육자도 좀더 적극적이고 말 그대로 목적을 가지고 교육에 임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의 과정은 후속적으로 따르는 반응과 평가를 거쳐 다시금 재조정될 수 있다. 이러한 확인과정은 교육의 질을 높이며 효과를 배가시켜줄 것이다.

세 번째 특징은 성경공부의 체계가 선택가능하며 유동적이면서도 목적지향적이고 일관되다는 것이다. 이후의 설명을 통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겠지만 이 성경공부는 언제 어느 부분에서든지 시작할 수 있다. 지금 당장 필요한 부분이 어딘지를 볼 수 있고 그것으로부터 시작하며 또 종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 대한 언급이나 연구가 필요하다면 역시 그 분야로 도약할 수 있고 다시 회귀할 수 도 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이유는 교재자체는 분리형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이러한 변형과 수정을 거듭하면서도 일관되는 목적과 주제가 있다. 그러므로 어떤 식의 편집과정을 거친다 하더라도 다시 목적을 깨달을 수 있고 그 목적의 실현을 위해서 나아갈 수 있다. 어떤 교재는 그 속에 있는 제한된 목적과 제한된 주제의 제시로 인해 모든 참여자는 그 목적과 주제만 따라야 하는 강제성을 띠는 경우가 있다. 그 때문에 참여자들은 자신의 목적의 일부를 포기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능동적인 열심을 잃어버리거나 아니면 성경공부를 한다는 그 자체에만 두게 된다. 그로 인한 유익의 상실은 너무나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그러나 이 교재에서는 성경공부의 목적이 어떤 것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다양한 제안이 주어져있고 교육자가 사용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한 다양한 예시가 나타나있다. 그러므로 이 교재를 통해서 참여자들은 성도의 영적성숙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룰 수 있다.

 

 

3. 상담성경공부의 목적

 

상담성경공부에는 총 4가지의 목적이 있다. 이것은 교회에서 사용될 수 있는 많은 성경공부교재와 양육훈련 속에서 가장 커다란 주제로 나눌 수 있는 4가지를 뽑은 것이다. 만약 여기에 새롭게 추가되는 것이 있다면 더욱 추가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4가지 목적은 그 자체로 한정된다는 것이 아니라 가질 수 있는 모든 목적을 큰 범위로 분류한 것 뿐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범주는 새롭게 추가시킬 수 있다. 4가지 목적은 신앙, 사역, 영역, 문제이다.  각각의 목적은 여러가지 세부적인 목적으로 나뉘어진다. 그래서 총 16가지의 세부목적을 갖게 된다. 이러한 목적의 다양함을 통해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목적을 선택할 수 있고 그 목적에 따른 성경공부에의 목표를 세울 수 있다. 이러한 목표가 성경공부의 효과와 수준을 높이게 된다는 것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이제 각각의 목적을 생각해보면서 그것이 어떻게 전체적인 성경공부의 틀을 이루게 되는 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신앙

 

성도들에게 있어서 신앙교육은 가장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의외로 신앙이라는 부분이 많이 다루어지지 않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설사 다루어진다 하더라도 체계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해서 단지 믿음만 강조하고 그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그렇지만 그런 식으로는 아무런 유익과 변화를 거둘 수가 없다. 이러한 어려움은 새신자에서부터 시작해서 오래 교회를 나온 사람들은 물론이고 모태신앙으로 여러 세대에 걸쳐 신앙생활을 해오고 있는 사람에게 모두 해당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분야를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4가지의 세부목적이 제시된다. 그것은 관계, 믿음, 실천, 변화이다. 이러한 각각의 세부목적의 성취를 위해 노력하면서 신앙이라는 큰 목적을 이룰 수 있다. 그렇다면 4가지 세부목적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보자.

첫 번째 관계는 신앙을 갖기위한 최초의 발판이 된다. 이는 새신자나 혹은 오래된 신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동일하다. 하나님께서는 이삭에게 자신을 소개하실 때에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고 하셨고, 야곱에게는 아버지 이삭과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고 하셨으며 요셉에게는 야곱과 이삭과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고 하셨다. 이로써 주님은 각 사람과의 특별한 관계를 강조하셨던 것이다. 이와같은 관계는 하나님과 각 사람 사이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고 또한 사람 사이의 관계를 뜻하기도 한다. 생전 처음 보는 사람들이 모이게 되는 곳이 교회인데 기본적인 관계가 없이는 서로 경계심을 버릴 수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 사이의 경계심을 풀고 서로를 용납할 수 있는 사이로 만들기 위해서는 관계형성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첫 번째 세부목적은 이러한 관계를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에 만들어나가기 위해서 제시된다.

두 번째 믿음은 본격적인 신앙을 위해 노력하는 단계이다. 믿음을 목적으로 할 때 성부,성자,성령 하나님에 대한 소개와 그 능력에 대한 확신과 설명이 함께 주어진다. 이렇게 되면서 관계가 형성된 뒤에 그냥 인간적인 관계나 종교적인 호감 정도로 그치지 않고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원하시는 친밀하고 확신있는 관계로 나갈 수 있게 된다. 믿음의 목적을 가지고 성경공부를 할 때에는 비로소 하나님과의 은밀한 관계와 분명한 고백, 그리고 결심 등을 독려하고 권면할 수 있다.

세 번째 실천은 이렇게 이루어진 믿음의 상태를 그냥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도록 열매맺게 하는 세부 목적이다. 많은 경우 고백도 하고 결심도 하였지만 그냥 내버려 두면서 다시 원상태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하지만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실천이라는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이 실천을 이루기 위한 성경공부는 과제와 연습, 그리고 그에 따른 격려와 반복이 주된 방법이 된다. 이를 통해 성경공부 시간은 효과적인 실천의 시간이 되고 교육자는 코치와 같이 직접 교육대상자가 실제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인도할 수 있다.

네 번째 변화는 그러한 실천이 잘 이루어졌을 때 누리게 되는 기쁨과 감사, 그리고 보람을 확인하고 실천을 계속 이룰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몇 번의 실천을 통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오산이다. 실천은 습관이 될 때까지 반복해야만 한다. 이러한 반복을 위해 계속 노력할 때 비로소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그 수준에 이를 때까지 노력하고자 하고 또한 이르렀을 때에 분명히 그 점을 강조할 때에 그 유익을 온전히 누릴 수 있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세부 목적을 통해서 신앙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게 된다. 신앙이라는 단계에서는 이 네 가지 과정을 따라 가면서 다른 목적들에 흔들리지 않고 시간과 노력을 오직 이 하나의 목표에 집중한다. 그럴 때에 비로소 얻고자 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시간과 환경은 늘 제한적이기 때문에 주어진 상황 속에서 구체적이며 세부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에 성경공부는 성공할 수 있다.

 

 

2) 사역

 

사역은 분명한 신앙의 목적이 이루어졌다고 판단되었을 때 계속되는 신앙의 순환과 열매맺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목적이다. 이 목적을 통해 성도들은 구체적인 사역의 영역 속에 부름을 받게 된다. 그리고 그 사역 속에 뛰어들게 되고 더 열심히 신앙생활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역의 목적에는 네 가지 세부 목적이 있다. 이러한 세부목적으로는 전도, 양육, 교육, 봉사가 있다. 이 목적에 따르는 성경공부교재에 참여하는 자는 사역의 열매를 이 네가지 세부목적가운데 어디에서 이룰 것인지를 고민하고 선택하며 실천하고 그 유익을 누리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것이 이 목적에 따른 성경공부의 유익이다. 이는 다시 말해서 성경공부를 하면서 실제로 전도하거나 양육하고 교육하며 봉사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며 그럴 때에 공부의 의미가 생기는 것이다. 네 가지 세부 목적을 하나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전도는 하나님의 복음전파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는 것이다. 교회에서 전도의 사역은 새로운 재생산이자 복음에 대한 끝없는 새로운 확인이 된다. 신앙생활이 얼마나 오래되었던지 간에 새로운 성도를 전도하지 못한다면 복음의 감격과 기쁨은 사라진지 오래가 된다. 그러므로 전도사역은 단지 교회의 확장과 발전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성도들의 복음에의 감격과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마치 새로운 아이가 태어날 때 어머니와 아버지는 물론하고 형제와 자매, 할아버지와 할머니에게 웃음꽃이 피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교회에는 전도사역이 꾸준히 진행되어야 하고 그럴 때에 복음은 늘 새로워질 수 있다. 이 전도사역은 성경공부의 내용과 함께 연결되어서 꼭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격려되고 고무되면 더욱 왕성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두 번째 양육은 양육을 받는 것보다는 양육을 해보는 것에 의미가 있다. 이미 성경공부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양육을 받고 있는 자들이다. 그러므로 양육을 새롭게 받는다는 의미는 새로운 사역에 동참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양육은 새로운 사람에 대한 섬김과 돌봄을 뜻한다. 성경공부를 통해 얻게되는 양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그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은 분명히 양육의 의지와 소망을 일으킬 수 있다. 대개 양육을 두렵게 생각하거나 혹은 세부적인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선뜻 실천하지 못한다. 그러나 이러한 양육에 대한 훈련을 통해서 대상을 선정하고 그를 돌보아 주는 법을 배운다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성경공부는 이와같은 세부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며 거기에 관한 교육자의 권면과 위로와 격려를 통해 교육대상자들이 양육을 할 수 있는, 그리고 하는 자들이 되도록 가르치게 된다.

세 번째 교육은 양육보다는 좀더 한단계 높은 것으로서 단순한 돌봄 이상의 가르침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을 배우며 무엇을 전할 것인가를 깨닫게 하고 그것을 통해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가를 알게 한다. 예를 들면 교사로 부르심을 받고 헌신하는 것이 구체적인 경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양육은 주변의 성도를 단지 돌보고 관심을 갖는 정도이지만 교사가 된다는 것은 좀더 다른 무거운 책임감과 가르치기 위한 학습이 뒤따라야 한다. 하지만 대개 교사로의 지원은 각자의 성향과 관심사에 의해서만 개발되고 동기부여될 뿐이지 일반 성도들에게 그러한 사역으로의 부르심은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성경공부를 통해 교사로의 부르심을 점검하고 그러한 능력이 있는 자를 교사로 준비시키는 것이 이 세부목적에서의 목표이다. 이렇게 된다면 그 능력의 정도에 따라서 유아부에서부터 청년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부서로의 진출을 준비시킬 수 있고 주일학교의 만성적인 고민인 인적자원부족의 문제도 해소할 수 있고 준비된 성도를 교육사역에 투입시킬 수 있다.

네 번째 봉사는 위의 세 가지 사역에 해당되지 않으면서도 뭔가 교회에 유익이 되고자 하는 자들을 위한 것이며 또한 위의 세 가지 사역에 해당되더라도 언제든지 필요한 경우 실제적인 봉사사역에 투입될 수 있는 자들로 만들기 위한 과정이다. 교회에는 늘 봉사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제한되어 있다. 그래서 몇몇 사람들에 의해서 모든 봉사가 진행된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복잡한 문제를 야기하여 체력적 소진을 가져오고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자신이 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교만과 이기심을 부추킬 수 있다. 교회에 이러한 마음이 자리를 잡게 되면 쉽게 환기를 시킬 수가 없게 되고 원활하게 다양한 인적자원들을 운용하기가 어려워진다. 봉사는 분명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에서 누구나 감당할 수 있는 사역의 기회가 되지만 일부 자원자들에게만 국한된다면 이또한 불균형이 아닐 수 없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봉사사역에 대한 교육과 태도를 바로잡는 것이 필요하고 봉사에 대한 성경공부는 이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세부목적을 통해 전체적으로 사역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성경공부가 진행된다. 성경공부의 목표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가 반드시 주지되어야 하고 그 목표에 따른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래서 이 성경공부를 통해 네 가지 분야의 사역의 결심과 확신과 실천이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게 된다.

 

 

3) 영역

 

영역이라는 목적이 의미하는 바는 실제적인 삶의 영역을 다루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성도의 신앙이 삶속에 구체적으로 적용되지 않는다면 그 의미를 잃어버리게 되기 쉽다. 뭔가 은혜가 있고 결심이 있다 하더라도 삶속에 착상되지 않는다면 그 은혜와 결심은 아무런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열매에 대한 강조는 대개의 성경공부 교재에서 각 단원의 말미에 잠깐 언급되고 마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다 보니 적용점은 계획이나 결심 정도에서 그칠 뿐이고 정말 그 일을 어떻게 이루었는지 그리고 나서 다른 변화는 없었는지 새롭게 드러난 문제는 없는지를 살펴볼 수가 없었다. ‘영역의 목적은 이러한 일시적인 언급이나 구상에서 탈피하여 분명한 실천과 그에 대한 점검을 하기 위해 주어진다. 그리고 이 목적을 이루고자 노력할 때에 매 주 마다의 반복적인 교육과 위로, 격려는 꼭 그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영역에 대한 접근은 우리 삶의 전반적인 분야를 다루고자 하는 것에 또 다른 의미가 있다 그래서 다섯 개의 세부목적을 통해서 인간의 삶의 모든 부분을 골고루 다루고자 하였다. 만약 한 부분만 다루게 된다면 다루어지지 않은 부분은 영원히 미지의 세계가 되고 만다. 또한 성도간의 교제에 있어서도 각각의 영역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확인하거나 듣지 못한다면 어두움이 생기게 되고 이러한 어두움은 결국 성도가 복음 앞에서 스스로를 숨기고 도피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는 셈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없도록 모든 부분을 다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그렇게 여러 부분을 다룰 때에 자신의 은밀한 문제와 괴로움을 자연스럽게 내어 놓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여기에는 다섯 가지 세부 목적이 있다. 이 세부 목적은 각각의 삶의 영역들을 하나씩 다루기 위해 준비되었다. ‘개인, 가정, 교회, 학교, 직장에의 다섯 가지 세부 목적은 인간의 삶의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 요소를 다루는 것으로서 각각에 대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어떠한 결심을 이루며 어떠한 실천을 하고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지까지를 계속해서 살펴보게 될 것이다. 하나 하나의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개인은 개인적인 삶의 문제들을 다룬다. 개인적인 삶의 문제들에는 몸의 문제와 마음의 문제, 그리고 다른 영역들에 해당되지 않는 개인적인 관계들을 다룬다. 이 개인적인 영역을 다루기 시작하면서 다른 영역들에 대한 이해와 필요를 깨닫게 되면 영역이 바뀌었을 때 그 문제를 다시 다룰 수 있다. 하지만 문제가 다른 영역으로 계속 확대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각 영역에서 자꾸만 다른 영역으로 넘어가면 그 영역의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어떻게 구할 수 있는 지를 고민하고 그 은혜에 따른 삶을 살도록 격려하며 그렇게 살았을 때의 유익과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성경공부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가정은 요즈음 많이 언급되는 삶의 주제인데 여기에 대한 하나님의 시각과 관점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사실 가정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주의가 아닌 가정지상주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왜곡되고 극단적으로 추구되는 가치는 반드시 우상숭배로 빠지고 만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미리 가정의 영역을 점검하고 그곳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어떻게 구할 수 있는가를 먼저 이야기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되면 준비한 상태로 가정의 문제를 대면할 수 있기 때문에 지혜로운 선택과 행동과 태도를 가질 수 있고 앞으로 생겨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접근으로는 이미 일어난 문제를 처리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그래서 이미 일어난 심각한 가정의 문제는 네 번째 목적으로 다루게 될 문제영역에서 더 세부적으로 다루는 것이 낫다. 여기에서는 간단하면서도 그리 심각하지 않은 가정의 문제를 다루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추구하게 된다.

세 번째 교회는 사역에서 다루는 접근과는 달리 관계적인 부분에서 감정과 태도와 반응을 살피고 여기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교회에 대해서 어떠한 것과 관계해서든지 감정으로나 태도에서 악한 반응이 있다면 자연히 악한 결과를 낳게 된다. 그 결과가 신앙의 발전을 저해하며 하나님께로 온전히 나아가지 못하게 만드는 것일 수 있다. 이런 부분은 새신자에게보다는 오래된 신자들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좀더 교회를 알게 되고 그 중심으로 들어가게 되면 교회의 생리와 본질에 대한 회의가 생길 수 있고 실족하는 부분도 많이 일어난다. 그런 부분을 다루어서 회복하고 세우며 격려하는 것이 이 세부목적에서의 목표이다. 그러한 회복의 과정이 없다면 반드시 교회를 통해 얻는 은혜에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미 문제가 발생하고 난 뒤에는 회복하기가 어렵지만 문제가 생기기 이전에 다룬다면 그로 인한 실족의 가능성을 한층 더 줄일 수가 있다.

네 번째 학교는 현대 사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평일성경공부 교재2

소원교회 주일오전 예배실황
소원교회 유튜브 설교채널
소원교회 네이버 블로그
소원교회 네이버 전도답변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2교리학습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5 9 1941
2교리학습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3 3014
138 4상담교육 15열매_연합하여 주의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1-16 8 1464
137 4상담교육 성경적상담의 기본원리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1-16 8 1452
136 4상담교육 성경적상담의 기본원리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1-16 8 1364
135 4상담교육 생활주제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342
134 2교리학습 주일학교 신앙문답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159
133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원리1-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097
132 3성경연구 [공지] 리더반 학생들은 이곳에 숙제를 올려주십시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06 8 1538
131 3성경연구 마태복음 4장 [1적용], 막16 [2시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0 8 2039
130 1주제학습 1장 1과 2) 적용적 해석 연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25 8 1361
129 1주제학습 창세기 1장 본문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29 7 1811
128 1주제학습 창1:26-28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3-23 7 1721
127 1주제학습 '새로운 소원' 성경구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14 7 1453
126 1주제학습 5예수님 –고난을 자원하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4-16 7 1268
125 1주제학습 5예수님 –우리에게 물으시는 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20 7 1233
124 4상담교육 3성경 –일하시는 하나님의 증거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1-16 7 1187
123 4상담교육 4마음-가장 간절히 바라는 것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1-16 7 1452
122 1주제학습 새로운 삶 v.1 <전체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7 1279
121 1주제학습 3. 교회: 하나님을 찾고 만나고 의지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7 1218
120 1주제학습 6. 사회: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생활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7 1283
119 1주제학습 II-1과 하나님의 긍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7 1404
118 4상담교육 상담원리 성경공부 성경구절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7 1448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를 통한 성도양육계획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7 1897
116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7 1177
115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7 1197
114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완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07 7 2206
113 4상담교육 제자반 2010년 2학기 과제는 이곳에 올려주세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11 7 1810
112 4상담교육 상담교육 2013.1학기, 4장 3과 1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2-16 7 1344
111 1주제학습 창 1, 윤홍식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30 6 1804
110 1주제학습 창 1:26, 26-28 외우기, 쓰기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0-21 6 1877
109 1주제학습 창세기 3장, 윤홍식 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2-01 6 1718
108 1주제학습 새로운생활, 1권 겉사람의 모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30 6 1333
107 1주제학습 창 6:5 / 죄성의 존재와 깨달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7-07 6 1376
106 4상담교육 12은혜_필요를 채울 수 있는 방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1-26 6 1229
105 4상담교육 4마음 –진정한 유익을 위해 손해를 감수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1-31 6 1203
104 1주제학습 마태복음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2-06 6 1422
103 1주제학습 2. 가정: 모든 삶의 시작이며 영원한 안식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345
102 1주제학습 5. 직장: 부르심을 실현하고 비전을 실현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847
101 1주제학습 II장 예수님의 희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6 1484
100 1주제학습 VII-3과 교회의 목적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347
99 1주제학습 VIII-1과 교회의 변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349
98 1주제학습 VIII-3과 교회의 영광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476
97 1주제학습 새로운 생활 v.1 1권. 겉사람의 모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6 1244
96 4상담교육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교재: 비전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6 1484
95 2교리학습 기초신앙교육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6 1268
94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연구, 윤두용 장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8 6 2247
93 4상담교육 예제) 창세기 3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24 6 2195
92 4상담교육 동행 6장, 1과 공급하시는 성령님 1)~4)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5-04 6 1713
91 1주제학습 '새로운 결심' 교재 성경구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14 5 1930
90 1주제학습 교재안내) 새로운 결심 v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09 5 1443
89 1주제학습 새로운 만남 시리즈 1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1-10 5 1282
88 1주제학습 출 4;11 / 우리의 모든 것을 만드신 하나님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8-19 5 1890
87 4상담교육 7성령-하나님 능력의 무한한 가능성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1-02 5 1215
86 4상담교육 5성경 –우리의 부르심을 깨닫는 방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1-31 5 1249
85 1주제학습 3. 진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세가지 측면의 접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436
84 1주제학습 4. 관계: 정당성과 위치로 구분되는 사람들에 대한 관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299
83 1주제학습 5. 조직: 책임과 한계가 있는 상하의 관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310
82 4상담교육 성령의 열매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5 1831
81 4상담교육 성령의 열매 성경공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5 1342
80 4상담교육 2014-1 주일말씀 : “충만, 동행”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5 5 1295
79 4상담교육 2014-2 주일반 주제: 계획, 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29 5 1343
78 6설교소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5 1318
77 3성경연구 사도신경 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5 1325
76 4상담교육 주일반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4-22 5 1133
75 4상담교육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교재: 비전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263
74 6설교소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2070
73 3성경연구 창세기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746
72 4상담교육 성경연구법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093
71 3성경연구 사도행전 7장16절 ~ 60 (Ⅲ 분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17 5 2061
70 1주제학습 1장 1과 1) 적용적 해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11 5 1219
69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묵상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0-27 5 2206
68 1주제학습 레 11:44 / 하나님을 따라 거룩하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8-19 4 1219
67 1주제학습 삼상17:37-40 /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준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0-07 4 1269
66 4상담교육 14열매_깨달음이후에 구체적인 것을 행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1-26 4 1271
65 4상담교육 12은혜-감사의 마음을 깨달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2-04 4 1250
64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의 기본원리 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1-26 4 1360
63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 목차와 설명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2-19 4 1469
62 1주제학습 I. 겉사람의 상황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185
61 1주제학습 1. 개인: 다른 사람과는 나눌 수 없는 자신만의 영역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286
60 1주제학습 II. 겉사람의 문제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208
59 1주제학습 1. 순위: 모든 일의 가치에 따른 행동기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368
58 1주제학습 6. 심층: 마음에서 몸으로 넘어가는 오래된 괴로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387
57 1주제학습 <1권 하나님의 은혜> 목차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4 2033
56 1주제학습 VII-1과 교회의 의미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454
55 1주제학습 VII-2과 교회의 기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512
54 1주제학습 VIII장 교회의 영생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295
53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_12 v.1a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152
52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_34 v.1a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55
51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원리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20
50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 성경구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403
49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133
48 1주제학습 양육성경공부 교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35
47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 프로그램안내 v2b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344
46 1주제학습 2013새로운 실천 “1계획, 2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4 1390
45 4상담교육 2013-1 주일성경공부 “희생, 용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5 4 1277
44 3성경연구 마태복음 1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4 2408
43 2교리학습 사도신경 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4 1087
42 4상담교육 성경적 가정상담 V.1d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4 1350
41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상담주제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4 4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