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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상담교육] 2013-1 주일성경공부 “희생, 용서”

 

 

2013-1 주일성경공부

“희생, 용서”

 

 

 




 

41 9; 14-19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_1

 

 2012.9.2.. 주일오전.  주제설교-희생

 

*개요   [53희생] {5복음서} [2분류]-[5은혜] <C분석>

 

 

14 저희가 이에 제자들에게 와서 보니 큰 무리가 둘렀고 서기관들이 더불어 변론하더니

  15 온 무리가 곧 예수를 보고 심히 놀라며 달려와 문안하거늘

  16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가 무엇을 저희와 변론하느냐

  17 무리 중에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벙어리 귀신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왔나이다

  18 귀신이 어디서든지 저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하여 가는지라 내가 선생의 제자들에게 내어쫓아 달라 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19 대답하여 가라사대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이번 달 우리는 예수님의 희생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예수님의 삶속에서 그분의 가장 큰 희생이 무엇이냐고 한다면 두말나위 할 필요없이 십자가에 죽으심에 대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희생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 사건이 전부가 아닙니다. 십자가에 죽으신 날을 기점으로 일주일, 혹은 한달을 생각해 봅시다. 아니 넉넉잡고 3개월까지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인한 모든 희생을 하셨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렇다 한들 예수님의 희생이 고작 3개월 정도의 의미밖에 갖지 못한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주님의 희생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사건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 세상에 태어나신 시간으로도 제한되지 않습니다. 주님의 희생은 그 희생의 대상인 인간을 위해 함께 하심으로부터 시작됩니다.

 

 

1.   사람들은 벙어리 귀신들린 아들을 놓고 변론하고 있었다.

예수님이 함께 하시는 곳이 이 세상입니다. 그리고 그곳에는 인간의 고통이 있었습니다. 본문에서 예수님은 큰 무리가 둘린 곳으로 오셨습니다. 그 때 예수님과 제자들은 변화산에서 내려오는 참이었습니다. 제자들은 변화산에 더 머무르고 싶었지만 예수님은 제자들을 재촉해서 다시 세상으로 내려오셨습니다. 그곳에서 그들은 큰 무리가 둘러있고 서기관들이 서로 변론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요? 그들은 변론을 하고 있었습니다.

“14 저희가 이에 제자들에게 와서 보니 큰 무리가 둘렀고 서기관들이 더불어 변론하더니

 

그렇게 보면 아마 그들은 중요한 신학적 문제때문에 토론을 하는구나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또는 의미있는 성경해석때문에 토론을 하는가라고 예상을 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벙어리 귀신 들린 한 아들을 놓고 토론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그 문제는 아주 현실적인 문제였습니다. 전혀 학구적인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그들은 당황스러움과 혼란스러움 속에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문제를 명확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18절을 보십시오.

“18 귀신이 어디서든지 저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하여 가는지라 내가 선생의 제자들에게 내어쫓아 달라 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모여선 사람들은 가장 현실적인 문제앞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랐습니다. 지금 이 아들은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파리하여 가고 있었지만, 그리고 그것이 귀신때문이라는 것도 알았지만 제자들은 내어쫓을 수가 없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만 토론할 뿐이었습니다. 그 이외에 다른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일들은 반복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자녀들은 거꾸러지고,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파리하여 가지만 부모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를 모릅니다. 또한 제자들도 이 문제를 해결해 내지 못합니다. 서기관들, 오늘날로 하자면 신학에 능통한 교사들도 배움의 학식은 많이 있지만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해 내야 할지를 알지 못합니다. 그러니 이전보다 더욱 문제는 늘어나지만 그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불러야 한다구요. 그 사람은 정신과 의사이고, 정신병원 원장이고, 경찰이고, 기도원 원장입니다. 과연 그렇게 해서 해결이 될까요? 해결이 되기는 하겠지만 그 해결은 결코 그 자녀와 함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말 원한대로의 해결은 아닌 것입니다.

 

 

2.   그들은 변론만 하면서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을 하지는 못했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정말 다른 방법이 없어서 변론만 하고 있었던 것일까요? 아니면 변론을 하느라 방법을 찾지 못한 것일까요? 문제 속에서 정말 원한 것은 이런 상황이 다만 빨리 지나가기를 바라는 것, 혹은 이런 문제에 대해서 얼마나 변론을 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 혹은 지금 여기서는 대책이 없으니 빨리 집으로 돌아가게 해서 끝내는 것이지 않았을까요? 그런 것이 아니었다면 그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그들이 진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딱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서기관들은 모르겠지만 또한 부모님도 모르겠지만 최소한 제자들만은 알고 있는 정말 필요한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분은 바로 예수님입니다. 예수님께 나아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을 통해서 온 세계가 창조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그래서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에서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예수님께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이 없었을 때에는 자기들끼리 변론하고 자기들끼리 토론하며 자기들끼리 해결하기 위해서 애를 쓰고 있었고, 예수님이 오셨을 때에도 그들은 예수님을 의지한 것이 아닙니다. 15절을 보십시오.

“15 온 무리가 곧 예수를 보고 심히 놀라며 달려와 문안하거늘

 

그들은 예수님을 보고 놀랐습니다. ‘심히 놀라며라는 말에 주목해 주십시오. 예수님이 오신 것이 다행스럽고 기쁜 것이 아니라, 두렵고 놀란 상황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수님을 의지하거나 기다린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자기들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다가 예수님이 오시니까 뭔가를 잘못한 사람처럼 깜짝 놀랐던 것입니다.

 

지금도 그런 심히 놀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녀의 문제를 하나님께 맡기고 도우심을 받아야 한다는 말에 사람들은 심히 놀랍니다. 그런 것은 우리가 알아서 해결해야 하는데 어떻게 그런 것까지 예수님께 맡길 수 있느냐고 생각하던 사람들은 사실 그런 문제들은 예수님을 의지해야 해결되는 것이라고 할 때에 심히 놀라게 됩니다. 진짜로 그럴 수도 있느냐고 반문합니다. 그런 건 교육자나 전문가나 의사나 경찰을 불러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합니다. 하지만 사실 그런 문제는 주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원래 주님을 의지했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나중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나아와 왜 자신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느냐고 물었습니다. 28절을 보십시오.

“28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종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 내지 못하였나이까

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주님은 제자들에게 이런 일은 그들 스스로가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임을 알려주십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삶 속의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서 사람을 부를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불러야 합니다. 하나님을 부를 때에, 하나님께 기도할 때에, 그리고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고 간구할 때에 주님은 그 길을 열어 주십니다.

 

 

3.   예수님은 사람들과 함께 계시면서 그들을 참으시면서 문제를 해결하신다. 

 

이제 귀신들린 아들의 문제에 대해서 물으시고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그 문제를 해결해 주십니다. 부모는 지켜볼 수밖에 없었고, 제자들은 서기관들과 더불어 변론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사람들은 모여서 구경할 수 밖에 없었던 그 문제에 대해서 예수님은 놀랍게 해결해 주십니다. 사람들과 함께 계시면서 그들을 참으시면서 문제를 해결해 주십니다. 그런데 그 때 아주 중요한 말씀을 해주십니다. 19절을 보십시오.

“19 대답하여 가라사대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주님이 하신 말씀은 그를 주님께로 데려오는 것에 대해서 귀찮아하거나 짜증내는 것이 아닙니다. 주님의 이 말씀은 그를 주님께로 데려오지 않았으면 하고 바라는 것도 아닙니다. 만약 그랬다면 애초에 사람들이 모여있는데로 오시지도 않았을 것이고 그들의 이야기를 물어보시지도 않았을 것이고 내게로 데려오라고 하시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상기해 보십시오. 그들은 먼저 그 아들을 주님께로 데려온 것이 아닙니다. 주님이 그 아들을 데리고 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니 그것을 결코 싫어하셔서 이 말씀을 하신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왜 주님은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라고 하셨을까요? 주님의 이 말씀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그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열쇠는 그들에 대해서 믿음이 없는 세대라고 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믿음이 없었습니다. 그 믿음이 없어서 문제를 알아서 해결하지 못했다는 말이 아닙니다. 주님은 애초에 주님 없이 문제를 그때 그때 잘 알아서 해결하기를 바라셨다면 기도 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고 말하지도 않으셨을 것입니다. 주님이 정말 원하시는 것은 사실 정 반대입니다. 바로 문제가 있을 때, 그 때 그 때마다  주님을 끊임없이 의지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의지하지 않았던 것은 그들에게 믿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예수님께 대한 신뢰가 없었고, 예수님께 대한 확신이 없었습니다. 그 자신없고 믿음없는 태도의 결정적 증거는 그 귀신들린 아들의 아버지가 한 말이었습니다.

“22 귀신이 저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이 뭔가를 하실 수도 있지만 하시지 않을 수도 있다는 그런 생각은 단지 그 아버지의 생각만이 아니었습니다. 제자들도 그렇게 생각했고 서기관들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생겨난 그 순간에 주님을 의지할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주님은 그 모든 사람에게 말씀하십니다.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그런 의미에서 주님의 말씀은 바로 이것입니다.

믿음이 없는 성도들아! 내가 얼마나 더 오래 너희와 함께 있어야, 얼마나 너희를 더 참고 기다려야 나를 의지하겠느냐! 너희의 문제를 내게로 가져오라. 나는 너희의 구원자이다

 

다시 말해서 주님은 오래전부터 우리와 함께 하셨고, 오래전부터 우리를 참아오셨습니다. 주님은 한번도 우리를 버리신 적도 없고 그냥 놔두신 적도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 불순종하고 또 어리석게 행동하고 또 죄를 짓고 또 의심하고 또 믿음을 버리면서 살아왔습니다. 이러한 우리들에게 주님의 희생은 다함이 없습니다. 그침이 없습니다. 주님은 여전히 우리와 함께 있으며 여전히 우리를 참고 계십니다. 우리의 그 모든 죄의 모습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위해 희생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래서 주님께 문제를 가지고 와야 합니다. 그 문제를 가지고 결코 해결되지 않는 변론을 거듭하지 말고, 그러면서 더욱 악화되어지는 괴로움으로 인해 도리어 주님을 원망하지 말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문제를 주님께 가지고 와야 하는 것입니다.

 

 

4.   우리는 우리를 참으시며 함께 하시는 예수님을 기억하자.

 

올림픽이 끝난 뒤 조용히 시작한 또 하나의 올림픽이 있습니다. 바로 패럴림픽이라는 장애인 올림픽 대회입니다. 여기에 출전하시는 분들의 사연을 들어보면 다양한 인생역정이 있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대학생때 망막색소변성으로 시력을 잃게 되었지만 소망을 갖고 살아가는 유도선수, 17세에 척수염으로 척수장애가 되었지만 장애인 조정을 접하고 대회에 임하는 조정선수, 불의의 사고로 하체마비가 된 휠체어 펜싱선수, 지적장애가 있는 수영선수 등등 심각한 장애를 안고 살아가게 되었지만 정상인들보다도 더욱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회에 출전합니다. 하지만 그들 만이 출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옆에서 묵묵히 그들을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혼자서 살아갈 수 없게 되었을 때에 옆에서 살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어머니와 아버지가 있습니다. 코치와 선생님이 있습니다. 그들을 통해 장애인 선수들이 빛이 납니다.

 

이와 같이 우리에게도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를 참으시는 주님이 계십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주님을 의지하지 않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고, 가능한 독립적으로 살아가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러면 그럴 수록 더욱 깨어지며 넘어지고 상처받는 모습이 되지는 않았습니까?

주님은 언제나 우리를 참으십니다. 그 모든 수고를 감당하십니다. 우리는 주님없이 살아갈 수 있다고 호언장담하지만 주님은 아니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주님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정말 주님이 얼마나 더 우리와 함께 하시고, 얼마나 더 우리를 참으셔야 우리가 주님 없이는 살 수 없는 자들임을 깨닫겠습니까!

 

이러한 주님의 희생을 기억하며 주님을 의지하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주님의 역사하심이 우리 삶속에 있을 것입니다.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고 말씀하시는 주님께서 바로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를 참고 계십니다. 그 주님을 기억하면서 주님을 더욱 믿고 의지하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419; 20-27 손을 잡아 일으켜주시는 주님_1

 

 2012.9.9.. 주일오전, 주제설교-희생

 

*개요   {5복음서} [4욕구]-[5은혜] <C분석>

 

 20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저가 땅에 엎드러져 굴며 거품을 흘리더라

  21 예수께서 그 아비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가로되 어릴 때부터니이다

  22 귀신이 저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24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25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26 귀신이 소리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27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

 

 

우리는 지난 주에 이어서 귀신들린 아이를 둔 아버지의 이야기를 계속 살펴보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고 모든 것을 참으시면서 귀신들린 아이를 자기에게로 데려오게 하셨다는 것은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하시는 말씀이었습니다. 우리의 모든 것에 함께 하시고 모든 것을 참으시면서 주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기를 원하십니다.

고생하면서 하나님을 떠나는 사람도 많습니다. 어려움 당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주님으로부터 멀어지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런 고생과 어려움의 시작이 사실 우리의 죄로부터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결코 그런 어려움으로 인해서 주님을 떠나서는 안됩니다. 혹은 우리의 죄와 상관이 없다면 더더군다나 하나님으로부터 떠나서는 안됩니다. 마치 포장이 안된 돌짝밭을 차를 타고 갈 때에 차가 덜컹거리고 흔들린다면 그러면 그럴수록 더욱 안전띠를 꽉 잡아야 합니다. 더욱 자신의 몸을 차에 강하게 밀착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험한 인생길때문에 차에서 떨어져 버릴 수 있습니다. 어려움 때문에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잃어버린다는 것은 사실 모든 것을 잃어버린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1.   귀신들린 아이는 몸이 귀신과 연합되어서 절망적인 상태였다.

 

오늘 말씀에서 예수님께 데리고 온 아이의 모습은 가히 절망적인 모습이었습니다. 그의 모습은 몸과 마음이 다 귀신과 연합되어 버렸습니다. 마음은 그렇게 되고 싶지 않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몸이 망가지는데 마음은 아무런 저항이 없었습니다. 이미 마음도 몸도 귀신에게 붙들려 버렸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모습이 20절에 나옵니다.

“20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저가 땅에 엎드러져 굴며 거품을 흘리더라

 

아이를 예수님께 데리고 왔지만 아이가 예수님을 보고 반응한 것이 아니라, 아이의 몸 속에 있는 귀신이 예수님을 보고 아이로 하여금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경련을 일으키고 있지만 그 경련이 일어나는 이유는 그 속에 있는 귀신 때문이었습니다. 경련으로 인해서 그 아이는 땅에 엎드러져 굴면서 입에서는 거품을 흘렸습니다. 전형적인 간질발작 증상이었습니다.

 

간질은 다른 말로 뇌경련이라고도 하는데 모든 뇌경련이나 발작증세가 다 귀신때문에 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런 경련이 귀신으로부터 오는 것도 있습니다. 귀신 때문에 오는 것이 아닐 때에는 몸의 이상증상이나 체력저하인 몸의 문제로 인해 생기는 것이지만, 귀신 때문에 오는 것일 때에는 마음의 문제로 인해 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마음의 문제라고 하는 것은 아이 자신의 의지와 감정상태가 귀신과 연합해 버렸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더욱 안타까운 것은 이 아이의 몸 속에 들어간 귀신의 목적은 몸의 파괴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귀신이 그렇게 저를 잡으면 거꾸러지고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고 점차 파리하여져 갔습니다.  그리고 예수님 앞에 데려 왔을 때 이런 상태는 극도록 심해져서 도저히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아이를 보신 뒤에 그 문제에 대해서 그속에 있는 귀신에게 묻지 않으시고 그 아버지에게 물으셨습니다.

“21 예수께서 그 아비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주님이 아버지에게 물으신 것은 이미 아이의 상태는 대화가 불가능한 상태로 악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버지에게 이 아이의 의지를 대신해서 귀신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도록 하시기 위해서 그의 이야기를 들어주셨던 것입니다. 긴급한 상황 속에서 이 아버지는 그간의 사정을 간략하게 말씀드렸습니다.

“21 예수께서 그 아비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가로되 어릴 때부터니이다

  22 귀신이 저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귀신의 목적은 너무나 분명했습니다. 어릴 적부터 귀신은 아이의 생명을 원했습니다. 그래서 불과 물에 자주 던져서 함께 죽고자 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그때마다 건지고 살려서 오늘까지 살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는 언젠가는 죽고 말것입니다. 아버지는 간절한 마음으로 도와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비록 믿음은 없었지만 이 아버지에게는 간절함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바로 그 간절함을 보셨습니다. 지금 이 아버지에게 믿음은 없지만 간절함이 있다면 주님의 도우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님은 그 간절함을 원하셨습니다.

 

 

2.   예수님은 믿음없는 자를 불쌍히 여기심으로 구원하신다.

 

어쩌면 우리는 예수님이 귀신 쫓는 기계라고 생각할 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귀신을 데리고 오는 족족 물리쳐주시는 퇴마사의 모습을 그릴 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그랬다면 예수님은 아버지에게 무엇인가를 물어볼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또한 불쌍히 여기사 도와달라고 했을 때에 그냥 불쌍히 여기시고 도와주셨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주님은 능력이 있으시기 때문에 특별히 불쌍히 여기지 않으시고도 도와주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도우시는 이유는 귀신쫒는 선지자이어서가 아니라 귀신들린 그 사람을 불쌍히 여기시기 때문에도와주십니다. 그렇게 불쌍한 이유는 귀신들려서가 아닙니다. 귀신들려서 귀신에 의해서 지배당하고 조정당하고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정말 불쌍한 이유는 그에게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믿음이 없기 때문에 귀신에게 이리 저리 치이고 있습니다. 마치 주인없는 어린 양처럼 늑대의 밥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비참한 상태를 주님은 불쌍하게 여기십니다. 그래서 주님의 편으로 들어오게 하십니다. 23,24절을 보십시오.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24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바로 그 믿음이 필요했습니다. 주님을 믿는 것은 그 능력에 의존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영적 주인을 선택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귀신의 지배 속에서 빠져나와 하나님의 다스림으로 들어와야 했습니다. 그리고 방금 이 아버지의 고백을 통해서 귀신들린 아들과 아버지의 영혼에 대한 주인이 정해졌습니다. 그의 구주는 누구입니까?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럴 때 예수님께서 아이의 영혼과 연합되어 있는 이 귀신을 몰아내셨습니다. 예수님은 무슨 위치로 이 아이에게 있는 귀신을 쫓아내시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그 아이와 아버지가 주님의 소유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영혼의 주인은 영광스러우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시도이시기 때문입니다. 25절을 보십시오.

“25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주님은 이일이 어떻게 될지 모여드는 사람들을 보시면서 주님의 권세와 능력을 나타내십니다. 그것은 아이와 아버지의 고통스러웠던 과거를 불쌍히 여기시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그들이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이 주님의 은혜 안으로 들어오고자 했을 때 주님은 그들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 그 은혜 앞에서 귀신의 정체가 드러났습니다. 그 귀신은 벙어리와 귀머거리 귀신이었습니다. 그래서 귀신의 영향력 하에서는 말할 수도 없었고 들을 수도 없었습니다. 주님을 물어서 아신 것이 아닙니다. 그 존재를 전부터 알고 계셨습니다. 오직 예수님을 의지하고 믿는 자에게 그 은혜를 나타내셔서 그 아이에게서 내쫓으셨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들어가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을 믿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지나가는 모든 귀신을 쫓아주신 것이 아닙니다. 귀신에게서 고통받는 자들을 모두 도우신 것도 아닙니다. 귀신으로 인해 고통당하고 있으면서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자들을 도우셨습니다. 그들을 찾으셨고 그들을 발견하고자 하셨습니다. 주님은 그들을 불쌍하게 여기셨습니다. 그들을 긍휼히 여기셨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도우시고 문제를 해결해 주셨던 것입니다. 여기에는 아주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3.   예수님이  긍휼히 여기시는 이유는 그들을 위해 오셨기 때문이다.

 

주님이 하나님께 피하는 자들을 긍휼히 여기시는 이유는 예수님이 사실 그들을 위해 오셨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오래전부터 바로 주님을 믿는 자들에 대한 안타까움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들의 죄로 인한 모든 사망과 고통과 괴로움을 보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그 모든 죄값을 갚으시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원래 주님의 목적이 그들을 구원하시는 것이었기 때문에 믿음이 없는 자가 주님께 나아와 도움을 얻고자 했을 때 그가 믿음을 갖도록 도우셨습니다. 그리고 그가 믿음을 가졌을 때에 그를 도우셨습니다. 이 모든 것에는 주님의 긍휼히 여기심이 깔려 있습니다.

 

이제 주님께서 귀신을 쫓아내는 장면을 보면 주님이 이 세상에 오신 그 모든 의미가 담겨져 있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주 이상한 일이 26절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26 귀신이 소리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평일성경공부 교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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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 4상담교육 상담주제설명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3-20 3 1512
139 4상담교육 동행 6장, 1과 공급하시는 성령님 1)~4)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5-04 6 1713
138 4상담교육 상담교육 2013.1학기, 4장 3과 1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2-16 7 1344
137 4상담교육 예제) 창세기 3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24 6 2195
136 4상담교육 제자반 2010년 2학기 과제는 이곳에 올려주세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11 7 1810
135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묵상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0-27 5 2206
134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완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07 7 2206
133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연구, 윤두용 장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8 6 2248
132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상담주제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4 4 2018
131 1주제학습 1장 1과 2) 적용적 해석 연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25 8 1361
130 1주제학습 1장 1과 1) 적용적 해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11 5 1219
129 3성경연구 사도행전 7장16절 ~ 60 (Ⅲ 분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17 5 2061
128 3성경연구 마태복음 4장 [1적용], 막16 [2시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0 8 2040
127 3성경연구 [공지] 리더반 학생들은 이곳에 숙제를 올려주십시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06 8 1538
126 3성경연구 마태복음 5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2 0 529
125 3성경연구 창세기 4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4 0 535
124 3성경연구 마태복음 4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1-28 0 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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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3성경연구 창세기 2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7-30 0 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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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3성경연구 2018년 1학기 로마서 연구가 시작됩니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1-28 0 819
112 2교리학습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5 9 1941
111 2교리학습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3 3014
110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원리1-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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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1주제학습 새로운 결심 v.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3 1097
106 4상담교육 성경적 가정상담 V.1d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4 1350
105 2교리학습 학습세례교육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3 1385
104 2교리학습 기초신앙교육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6 1268
103 4상담교육 성경연구법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093
102 3성경연구 창세기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746
101 6설교소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2070
100 4상담교육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교재: 비전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263
99 2교리학습 사도신경 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4 1087
98 2교리학습 주일학교 신앙문답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159
97 4상담교육 주일반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4-22 5 1133
96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를 통한 성도양육계획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7 1898
95 3성경연구 사도신경 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5 1325
94 3성경연구 마태복음 1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4 2408
93 6설교소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5 1318
92 4상담교육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교재: 비전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6 1484
91 4상담교육 2014-2 주일반 주제: 계획, 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29 5 1343
90 4상담교육 2014-1 주일말씀 : “충만, 동행”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5 5 1295
4상담교육 2013-1 주일성경공부 “희생, 용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5 4 1278
88 1주제학습 2013새로운 실천 “1계획, 2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4 1391
87 1주제학습 2012새로운 실천 “5충만-6동행”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3 1377
86 4상담교육 2012주일성경공부 “4용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2 1404
85 4상담교육 2012년 1학기 성경공부교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3 1391
84 4상담교육 생활주제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343
83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 프로그램안내 v2b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344
82 1주제학습 신학 교리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3 991
81 1주제학습 2008 양육성경공부 과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0 1228
80 1주제학습 양육이란 무엇인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1 1909
79 4상담교육 상담원리 성경공부 성경구절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7 1448
78 1주제학습 양육성경공부 교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35
77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133
76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원리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20
75 4상담교육 성령의 열매 성경공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5 1342
74 4상담교육 성령의 열매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5 1831
73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 성경구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403
72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_34 v.1a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56
71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_12 v.1a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152
70 1주제학습 새로운 사역 v.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3 1173
69 1주제학습 새로운 마음 - 주일학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3 1212
68 1주제학습 새로운 생활 v.1 1권. 겉사람의 모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6 1244
67 1주제학습 새로운 결심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2 1078
66 1주제학습 새로운 은혜 v3d <전체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352
65 1주제학습 VIII-3과 교회의 영광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476
64 1주제학습 VIII-2과 교회의 완성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377
63 1주제학습 VIII-1과 교회의 변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349
62 1주제학습 VIII장 교회의 영생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295
61 1주제학습 VII-3과 교회의 목적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347
60 1주제학습 VII-2과 교회의 기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512
59 1주제학습 VII-1과 교회의 의미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454
58 1주제학습 VII장 교회의 역할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2 1354
57 1주제학습 II-3과 하나님의 인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3 1327
56 1주제학습 II-2과 하나님의 축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2 1411
55 1주제학습 II-1과 하나님의 긍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7 1405
54 1주제학습 II장 예수님의 희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6 1484
53 1주제학습 II장 하나님의 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2 1280
52 1주제학습 I장 하나님의 계획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2 2203
51 1주제학습 <1권 하나님의 은혜> 목차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4 2033
50 1주제학습 6. 심층: 마음에서 몸으로 넘어가는 오래된 괴로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387
49 1주제학습 5. 조직: 책임과 한계가 있는 상하의 관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310
48 1주제학습 4. 관계: 정당성과 위치로 구분되는 사람들에 대한 관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299
47 1주제학습 3. 진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세가지 측면의 접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436
46 1주제학습 2. 선택: 선과 악 사이에서 가지는 갈등과 고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301
45 1주제학습 1. 순위: 모든 일의 가치에 따른 행동기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368
44 1주제학습 II. 겉사람의 문제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208
43 1주제학습 6. 사회: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생활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7 1283
42 1주제학습 5. 직장: 부르심을 실현하고 비전을 실현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847
41 1주제학습 4. 학교: 세상에서 살아가는 지혜를 배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2 1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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