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39)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4상담교육] 생활주제 성경공부

 
 창 4:9-12 가인과 아벨 사이
 
    
     "살인한 가인은 하나님의 간섭과 질문에 대해서 거부하며 반응하였습니다. 왜 간섭하느냐고 되물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간섭하심을 당연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가인과 아벨 사이에는 하나님이 계셨기 때문입니다. 아벨의 피가 하나님께 호소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인간관계 사이에는 하나님께서 계십니다."

1. 은혜) 하나님께서는 가인과 아벨 사이에 계신 것처럼 우리와 다른 사람 사이에 계십니다. 우리가 악한 사람과의 사이에 있을 때마다 하나님께서 함께 계십니다. 그럴 때 우리는 가인과 아벨 중 누구에게 해당하며 어떠한 은혜를 하나님께 간구할 수 있습니까?


2. 결심) 모든 인간관계에서 하나님께 의지할 때에 우리의 마음에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두려움은 무엇으로 변하겠습니까? 또 억울함은 무엇으로 변화되겠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실천) 우리가 하나님께서 새롭게 주시는 마음을 받게 되었을 때 어떠한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의 원수에 대해서 어떠한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십시오.


4. 변화) 하나님께서 주시는 마음에 따라 행동을 바꾸어 실천할 때에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겠습니까? 이것을 맨처음 하나님께 의지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한다면 어떠한 모습이 되는 것일까요?


5. 순환) 앞으로 이렇게 하나님께 모든 인간관계를 계속 의지하는 삶을 살아갈 때에 삶속에 모든 인간관계에서 무엇이 이루어지겠습니까?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고린도전서 10:1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려움 당하는 것에 대해서 긍휼히 여기십니다. 그 긍휼하심으로 인해서 우리의 삶속에는 주님이 마련하신 피할 길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피할 길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시며 우리를 위해서 무엇을 예비하셨는가를 기억해야만 합니다.
1. 은혜>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시는 믿음과 소망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어떤 것으로 나에게 힘을 공급해 주십니까?


2. 목표>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해서 앞으로 나의 삶 속에서 가져야 하는 선한 목표는 무엇입니까?


3. 열매> 앞으로 나타나길 바라는 삶속의 열매는 무엇입니까? 혹은 지금도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변화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4. 결과> 기대하고 바라는 삶의 열매와 변화를 통해서 자신의 삶에 이루어지리라고 생각되는 결과에 대해서 말해 봅시다. 그 결과는 하나님이 보시기에도 아름다운 것입니까?


5. 순환> 새로운 결심과 열매, 그리고 결과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어떻게 순환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당면한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창35'1-5 가장 괴로울때 단을 쌓으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는 감정적으로 충만할 때 드리는 예배가 아니라 예배를 원하시는 하나님을 위해 드리는 것입니다. 이로써 예배는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한 것이 되면서 주님께서는 우리의 예배를 기쁘게 받으십니다."


1. 상황) 과거에 자신이 예배드리지 못할 정도의 어려움과 문제 속에 처해 있을 때가 있었습니까?




2. 반응) 그 때 당신은 어떤 마음과 생각을 가지고 예배를 드렸으며 혹 드리지 않았습니까?




3. 결과) 그로 인해서 예배를 드렸거나 혹은 드리지 않았을 때에 어떤 결과가 당신의 삶속에 생겨났습니까?




4. 욕구) 어렵고 힘들 때에 드리는 예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무엇이며 그럴 때 바라고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5. 은혜) 하나님 앞에서 예배에 대해서 자신이 잘못 생각하고 오해한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그러한 반성을 통해 회개하며 새롭게 결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8.14-주일성경공부>
    

 

 
 
그리스도안의 자유
 본문 -요한복음 8:31~36
 

예수님께서는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자유함'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 말씀은 주님을 믿는 우리들에게도 똑같이 필요합니다. 우리도 스스로 자유하다고는 하나 진정한 자유로움을 누리지 못하며 스스로 부요하다고 하나 그 풍성함을 실감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1. 관찰>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무엇이 된다고 하셨습니까? 또한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우리를 어떻게 한다고 하셨습니까?


2. 이해> 그렇다면 반대로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어떻게 된다는 뜻입니까?  진리를 통해 자유함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3.해석> 33절에 보면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이미 자유하였는데 왜 다시 자유하게 되리라고 하느냐고 반문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 자유함은 무엇으로부터의 자유함입니까? 이전에는 무엇에 의해 종되었습니까?


4. 적용>  나 자신은 여러가지 삶의 죄에서 얼마나 자유롭습니까? 내가 아직도 종되어 있는 죄는 무엇입니까? 어떻게 해야 내 자신이 그 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요? 내가 할 수 있고 해야만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우리를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내가 노력하는 만큼 변화됩니다. 목표를 세워서 노력하며 애쓸 때에 우리의 삶은 풍성해 질 것입니다. 주님이 주신 목표를 가지고 다시 새롭게 노력하고 도전하는 삶이 유익한 삶입니다.  
 
우리 몸에 나타나는 예수의 생명
고린도후서 4:7-10
 
우리에게 정말 생명력이 있는지 없는지는 고난과 괴로움에 처해 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비로소 우리가 가진 진정한 생명력이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우리에게 있는 진정한 생명이란 바로 예수의 생명입니다.
1. 관찰>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의 성격은 어떻습니까?


2. 이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의 성격과 정체는 어떻게 나타날 수 있습니까?


3. 적용> 우리가 당면하는 괴로운 상황은 어떤 상황입니까?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4. 해석> 우리가 경험하는 상황과 성경이 말하는 상황은 얼마나 동일합니까?


5. 이해> 고난과 환난 중에서 우리의 모습은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난중에서 극복하게 되었고 성공하게 되었다는 것이 중요하기 보다는 어떻게 극복하게 되었는가가 중요합니다. 예수의 생명으로 극복하였는가, 아니면 개인의 인내나 세월의 흐름으로 극복하게 되었는가가 다른 것입니다. 우리가 붙들어야 하는 것은 예수님의 생명이 우리 가운데서 나타나게 하는 것입니다.
 
 
 엡 4'1-10 성령의 하나되게 하신 것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힘을 합쳐 하나가 되어서 주의 일을 행하게 하십니다. 각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힘을 합칠 때에 주님은 함께 하시며 이것이 주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일을 하게 하시는 원리입니다."
    
1. 상황) 우리 교회는 지금 힘을 합쳐 일해야 하는 시기에 있습니다. 몇몇 사람의 힘과 노력으로만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합니다. 우리가 함께 힘을 합쳐서 행할 수 있는 일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2. 반응) 함께 힘을 합쳐 일을 해야 하는 필요와 사명이 있지만 때로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당신은 어떻게 그 일을 감당하였습니까?



3. 결과) 우리의 행동과 태도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가 있습니다. 교회 일에 대해서 자신이 나타내는 참여도로 인한 그 결과는 무엇인가요?



4. 욕구) 분명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교회의 일을 행하지 못하게 만드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 볼 때 당신이 정말로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5. 은혜) 우리의 욕구를 변화시키고 정말로 새로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 우리가 간구해야 하는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는 현재상태의 우리들에게 어떤 은혜를 내려주시고자 하실까요?
 

 
사람의 인격과 마음은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가?
<눅 19장>



1. 예수님께서 삭개오에게 해주신 것은 그를 불러 주셨고, 내려오게 하셨고, 그의 집에 들어가셨고, 그를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인정해 주셨고, 그에게 구원이 임하였음을 선언하여 주셨다.


2. 삭개오는 예수님을 통해 정상적인 인간이 되었고, 친구가 생겼고, 사람들의 부러움을 얻었으며, 자신의 잘못을 깨달았고,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었으며, 구원 받았다.


3. 예수님은 나를 불러주셨고, 의미있는 삶을 살게 하셨으며, 하나님 나라를 얻게 하셨고, 그 나라를 바라보게 하셨으며,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게 하셨다.


4. 인자가 오신 이유는 사람들 사이에서 잃어버린 자들과 하나님에게서 잃어버린 자들을 다시 찾아 구원하려 하심이다. 이것은 이전에 사람들과 하나님에게 속하였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은 자들이 있다는 뜻이다.


5. 우리가 정말로 잃어버린 자들을 찾으려 하는가 아니면 찾고 싶어하지 않는가라는 것은 결국에는 우리가 주님께서 왕위를 가지고 돌아오시기를 정말 원하는가 아니면 원하시지 않는가를 보여준다. 참으로 왕위를 가지고 돌아오시기를 원하는 자들은 그분을 위해서 열심히 일할 것이다.


6. 예수님께서 감람산 찬송을 받으시며 내려오실 때에 이 일에 도움이 되었던 것은 한번도 사람이 타보지 않은 나귀새끼였다. 한번도 해보지 않은 일을 나귀새끼가 해내었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7. 우리가 변화할 수 있을까의 문제는 경험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요 헌신과 충성의 문제이다. 주님을 위해 산다고 한다면 반드시 한번도 해보지 않은 변화를 할 수 있다.


8. 그래도 변화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주의 집을 강도의 굴혈로 만든 자들이며 성전에서 가르치시는 예수님을 죽이려 하는 자들이며 변화와 회개를 촉구하는 예수님의 입을 막으려고 했던 자들이다. 우리는 스스로 변화하지 않는다면 변화를 요청하는 자들을 죽이려고 할 것이다. 그 결과는 영원한 원수가 되는 것이다.
 (9.22 주일 성경공부)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마태복음 28:1-10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후 무덤에 묻히셨지만 그곳에 그대로 머물러 있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 부활하심을 하나님께서는 제자들이 목격하기를 바라셨습니다. 왜냐하면 그 빈 무덤은 더 큰 하나님의 계획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1. 관찰>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는 왜 새벽 무렵 무덤을 찾아왔나요?


2. 관찰> 무덤을 지키는 자들은 무슨 일 때문에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습니까?


3. 이해> 예수님께서 무덤을 나오신 때는 언제입니까? 무덤이 열리기 전일까요, 후일까요?


4. 해석> 예수님이 무덤에 계시지 않다는 것과 그분이 무덤이 열리기 전에 나오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5. 적용> 나의 삶에 역사하시는 예수님의 능력이 무엇인지 말해 보십시오.


하나님의 동역자들
고전 3'4-9

"우리가 인도하는 자들을 따라 주의 일을 해 나갈 때 전체로 모여 함께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 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서로 분쟁하며 시기하고 질투하게 될 것입니다. 함께 일을 하고 함께 영광을 누리는 자들이 됩시다."

1. 은혜> 하나님께서 그분의 일을 위해서 우리에게 주신 능력과 자원과 인도하심은 무엇입니까?

2. 결심> 우리가 주님께서 주신 것들을 기억하면서 행하기로 마음먹는 것은 무엇입니까? 무엇을 이루며 무엇을 목표로 추구하기로 생각합니까?

3. 실천> 주님께서 주신 것을 가지고 주님의 유익과 영광을 위해 나아가기로 다짐할 때에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행할 수 있을까요? 연합과 일치라는 원리를 지키고자 할 때에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요?

4. 변화> 우리가 이러한 일들을 이루어 나갈 때 어떠한 일들이 있게 될 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다음 주에 이일이 어느정도 이루어졌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무엇을 점검해 볼 수 있겠습니까?

5. 순환> 다음 주에 이일을 한 주 동안 얼마나 잘 이루었는가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새로운 일을 위한 조직
마가복음 3:13-19

"예수님께서는 여러가지 신령한 일을 행하게 하시기 위해서 사람들을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소그룹으로 묶어주셨습니다. 그 모임을 통해서 그들은 더욱 성장하며 굳건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이러한 소그룹 조직입니다."
    
1. 은혜)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주신 사명은 무엇입니까? 그 사명을 이루기 위해서 지금까지 어떠한 은혜를 공급하여 주셨습니까? 특별히 사람을 통해서 주신 것은 무엇입니까?


2. 결심)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들을 기억할 때에 우리 각자가 맡은 역할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교회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해야 할까요?


3. 실천) 새롭게 시작되는 순모임에서 우리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순장,부순장, 도우미, 순원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요?


4. 변화) 우리가 결심한 것을 실천하고 행동에 옮긴다면 앞으로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요?


5. 순환) 예상되는 변화가 지속될 때에 어떤 교회생활이 순환적으로 이루어지리라고 기대하십니까?
 



 
 
 창세기 28:20-22 십일조를 서원하는 이유
 
    
    "우리가 십일조를 드리는 이유는 그 속에 복주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단지 십일조를 드리는 것만으로 그 믿음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를 굳건히 하는 것에서 그 믿음이 확정됩니다. 이는 반대로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다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멀어지게 됨을 의미합니다."

 1.상황) 하나님께서는 당신에게 어떠한 상황과 형편을 허락하셨습니까? 물질적, 경제적으로 어떤 상황에 있습니까?



2. 반응) 현재의 상황에서 당신은 그분께 간절히 나아가고 있습니까, 아니면 멀어지고 있습니까?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서먹서먹한 상태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까?


3. 결과) 당신이 나타낸 반응을 통해서 나타나는 결과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까? 사람들과는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까?


4. 욕망) 당신이 마음속으로 하나님께 간절히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주기를 원하십니까?


5. 은혜) 우리의 모든 소망과 욕망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말씀해 주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시기 전에 우리에게 먼저 있어야 한다고 성경말씀이 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함께 있으나 믿음이 없는 자
요20'24-27

"도마는 제자들과 함께 있었으나 믿음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 믿음없음을 도와주시고 믿음을 갖게 하셨습니다. 그가 그런 은혜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제자들과 함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마침내 예수님과 함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1. 상황> 우리 주변에 있는 믿음이 연약한 자들은 누구입니까?


2. 반응) 그들에 대해서 우리는 어떠한 태도를 나타냅니까? 그들을 도와주려고 합니까? 아니면 그들에게서 자꾸 멀어지려고 합니까?


3. 결과) 우리가 연약한 자들에게서 멀어지려고 함으로써 나타나는 결과는 무엇인가요?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며, 또 어떤 일이 일어날 수가 없을까요?


4. 욕구) 우리가 연약한 자들에 대해서 멀어지려고 했다면 우리 마음에 있는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그들을 위하는 마음이었을까요, 아니면 내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었을까요?


5. 은혜) 우리에게는 어떠한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할까요? 하나님께 어떻게 도와달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우리를 도와주실까요?
2과 예수님이 다가오시는 이유
<요 14장>


1. 예수님께서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고 하셨다. 그런데 그것 때문에 예수님은 우리에게 다가 오시는 것은 아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본질적인 이유는 예수님을 믿게 하시기 위함이다.


2. 우리의 근심 중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는 처소의 문제를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해결해 주시겠다고 하셨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서 예수님께서는 쉬지 않으신다.


3. 처소를 예비하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하셔야 했던 것은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시는 일이었다. 그 일에는 많은 인내와 희생과 헌신과 고통과 죽음이 따랐다. 그렇지만 예수님께서는 그 일을 끝까지 이루셨다.


4. 주님이 도달하신 곳 까지의 길이 우리들에게 밝히 드러났다.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하나님의 품에 이르게 되셨는가? 그 길을 우리는 분명히 알고 있다. "내가 가는 곳에 그 길을 너희가 알리라"


5. 그 길을 직접 만드시고 걸어가시고 목적지에 도달하신 예수님께서는 그 길이 되시고 참된 진리가 되시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근원 자체가 되신다. 예수님이 가신 그 길을 따르지 않고서는, 예수님이 인도하시는 대로 따르지 않고서는, 결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다.


6. 예수님께서 우리가 주님의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구하면 시행하시는 이유는 예수님의 이름을 위해 간구한 것으로 인해 하나님께 영광이 돌려지게 하시기 위함이다. 예수님의 이름이 높아지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이 커지는 것이다.


7.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다가오셔서 성령을 선물로 주신다. 그 이유는 성령을 통해 우리와 함께 하시기 위함이다. 예수님은 성령을 통해 우리와 함께 하시면서 우리를 사랑해 주신다.


8.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심으로 우리도 예수님을 사랑한다. 그리고 이 사랑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그 사랑은 주님의 계명을 지키느냐 안 지키느냐로 분명히 나타난다.


9. 예수님께서는 주시는 평안은 예수님과 함께 동행함으로 가장 충만해지는 것이다. 그 평안을 통해 우리는 더욱 예수님을 사랑하고, 담대함과 소망을 가지게 된다.




 
 
우리 몸에 나타나는 예수의 생명
고린도후서 4:7-10
 
우리에게 정말 생명력이 있는지 없는지는 고난과 괴로움에 처해 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비로소 우리가 가진 진정한 생명력이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우리에게 있는 진정한 생명이란 바로 예수의 생명입니다.
1. 관찰>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의 성격은 어떻습니까?


2. 이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의 성격과 정체는 어떻게 나타날 수 있습니까?


3. 적용> 우리가 당면하는 괴로운 상황은 어떤 상황입니까?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4. 해석> 우리가 경험하는 상황과 성경이 말하는 상황은 얼마나 동일합니까?


5. 이해> 고난과 환난 중에서 우리의 모습은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난중에서 극복하게 되었고 성공하게 되었다는 것이 중요하기 보다는 어떻게 극복하게 되었는가가 중요합니다. 예수의 생명으로 극복하였는가, 아니면 개인의 인내나 세월의 흐름으로 극복하게 되었는가가 다른 것입니다. 우리가 붙들어야 하는 것은 예수님의 생명이 우리 가운데서 나타나게 하는 것입니다.
 
 
행10`1-8 기억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고넬료의 기도를 들으시고 기억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위하여 새로운 계획을 세우셨습니다. 놀랍게도 그 계획은 멀리 떨어진 베드로를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디에 어떤 상태로 있든지 우리에게 대한 계획을 이루어주시는 분이십니다.”

1.상황) 당신이 생각하기에 하나님께서 도우시지 않는다고 여겨지는 상황은 무엇입니까? 혹은 하나님께서 도우신다고 생각되는 상황은 무엇입니까?



2. 반응) 하나님이 당신을 돕지 않으신다고 생각할 때 당신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혹은 하나님께서 당신을 도우신다고 생각할 때에 당신의 태도는 어떻게 나타납니까?



3. 결과) 당신이 나타내는 반응으로 인해 일어나게 되는 결과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4. 욕구) 그 결과 속에서 당신이 하나님께 마음속으로 정말 요구하고 바라고 기대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5. 은혜) 당신의 진정한 마음의 욕구와 소원이 무엇인지를 깨달을 때 하나님께 간구해야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럴 때 하나님은 어떻게 도와주시겠습니까?

 
 
 행 19:23-28 우상을 목표로 삼는 자들
 
"추석은 민족의 명절이지만 단순히 명절의 의미 이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대해서 우리는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우리는 이 추석을 통해서 무엇을 바라고 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 추석을 하나님을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1. 상황) 당신이 경험한 추석에 대한 기억은 무엇이며 그 가운데에서 좋았던 것은 무엇이고 안좋았던 것은 무엇입니까?


2. 반응) 만약 추석에 대한 기억 중에서 안좋았던 것이 있었다면 그 상황에서 당신이 나타낸 반응은 무엇이었습니까? 당신은 그런 어려운 상황에 어떻게 대처했습니까?


3. 결과) 당신의 반응과 대처한 행동으로 인해 나타나게 된 결과는 무엇입니까? 그 중에서도 더욱 안좋게 된 부정적인 결과는 무엇입니까?


4. 욕구) 당신이 추석이라는 명절을 통해서 정말로 기대하고 원했던 것은 무엇입니까? 무엇이 이루어지기를 원했습니까?


5. 은혜) 하나님께서 당신의 욕구와 소원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간절히 구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은 무엇입니까?
 

 
 
요 5'1-5 책을 펴고 보게 하실 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경말씀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피값으로 우리에게 허락된 것입니다. 그 말씀을 통해 구원의 도와 인생의 의미를 깨닫고 그 유익을 얻기 위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귀한 말씀이라도 그 책을 펴서 보려고 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주님은 우리가 그 책을 펴서 보게 하십니다."

1. 욕망) 성경을 펴서 보지 않는 우리들의 마음 속에 있던 어리석은 소원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무엇을 더욱 바랬던 것입니까? 하나님의 방법을 통해 내가 실천하게 되는 것이었습니까? 아니면 나는 실천하지 않고 하나님의 기적만을 바라는 것이었습니까?


2. 은혜) 주님께서 우리에게 성경말씀의 가치와 유익을 전해주시기 위해서 행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그것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까?


3. 소원)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희생과 사랑을 깨달을 때 우리 속에 생겨나는 변화된 마음은 무엇입니까? 성경말씀을 어떻게 대하여야 하겠습니까?


4. 열매) 성경말씀을 하나님의 은혜로 귀하게 여기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십시오. 앞으로 성경을 어떻게 읽을 수 있겠습니까?


5. 결과) 성경을 가까이 하는 삶을 통해 얻게 될 유익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것을 얻기 위해 희생한 시간과 노력과 정성은 어떤 열매로 다시 돌려받게 될 수 있을가요?  



 
 
참된 목자
요한복음 10:1-6
 
예수님은 우리의 참된 목자이십니다. 그분을 통해 우리는 영의 양식을 먹고 성장하며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해 주신 비유 속에서 우리는 세 가지 영적인 원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모두 예수님께서 우리의 선한 목자이심을 말하여 주고 있습니다.
1. 비유 속에서 나타나는 첫 번째 양적인 원리는 무엇입니까? (3, 8절)


2. 왜 하나님은 우리에게 현재 존재하고 있는 교사와 목회자와 지도자에게 문을 열어 주셨을까요?


3. 두 번째 영적인 원리는 무엇입니까?(4, 10절)


4.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해주시는 일은 무엇입니까?


5. 세 번째 영적인 원리는 무엇입니까? (5, 11절)


6. 예수님께서 우리와 가장 함께 하시는 때는 언제 입니까? 또한 그 사랑이 가장 잘 나타나는 때는 언제입니까?


 
 
피흘리기까지는 싸우지 않음
히브리서 12:14-11
 
우리의 문제는 아직까지도 최선을 다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저 싸우기는 하고 있지만 피흘리까지는 싸우지 않고 있습니다. 그것이 늘 우리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이며 바로 현재 내게 있어야 할 것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피흘리기까지 싸우기를 원하십니다.
1. 상황> 당신 자신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당신이 아직도 싸우지 않고 있거나 혹은 싸우고 있는 상황은 무엇입니까?  


2. 반응> 당신이 그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싸우지 않고 있으며 혹은 싸우고 있는가를 설명해 보십시오.


3. 결과> 당신의 행동과 대처하는 모습으로 인해 일어나고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혹은 일어나지 않고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4. 이유> 그 결과에 대해서 만족하거나 혹은 만족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무엇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까? 혹은 무엇이 잘되었다고 생각합니까?


5. 은혜>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은혜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자신의 문제를 돌아볼 때에 마땅히 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그것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7성령-하나님 능력의 무한한 가능성  

>눅 1;31-35 어찌 이일이 있으리이까  

“우리는 늘 하나님께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겠느냐고 묻습니다. 우리가 볼 때 모든 상황은 불안하고 막막하며 가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모든 방법이 있습니다. 그분은 안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드시는 분입니다. 예수님 자신이 그러하셨고 이제 우리들에게도 그일이 이루어지게 하십니다.”

1. 상황) 당신이 마리아처럼 이루어질 수 있을지를 걱정하고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2. 은혜) 그 문제에 관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하나님 자신의 모습은 어떤 것입니까?




3. 결심) 하나님께서 주시는 도우심과 능력의 모습을 통해 우리가 가져야만 하는 마음은 어떠한 것일까요?




4. 실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갖기를 원하시는 마음이 무엇인가를 깨닫는다면 이제 당신이 스스로의 문제에 대해서 행해야할 구체적인 일은 무엇입니까?




 
 
      창14'13-24 멜기세덱과 소돔왕
 

    "아브라함은 자신이 승리하고 성공하여서 돌아왔을 떼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렸습니다. 이것은 그가 멜기세덱의 도움과 축복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께 십일조를 드리는 근원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1. 은혜) 하나님께서 당신의 삶속에 주신 승리와 성공과 평안함 등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2. 목표) 정말로 그러한 도우심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고 한다면 어떻게 그 은혜에 반응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 행동)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보답하고 감사하기 위해서 자신이 할 수 있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




4. 결과) 그 일을 했을 때 얻게 되는 변화된 삶의 결과는 무엇이겠습니까?




5. 상황) 새로운 삶의 변화를 통해서 이전과 달라지게 될 수 있는 점은 어떤 것이 되리라고 생각하십니까?






 <8.21-주일성경공부>

 

 
 
 행 20:22-28 하나님께서 시키신 일
 
    "하나님을 따르기로 한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시키시는 일이다. 그 일을 하는 것이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며 그 일을 하려고 할 때에 우리의 모든 고생과 애씀이 의미가 있다."
    
1. 은혜) 당신이 지금까지 신앙생활을 하면서 받은 은혜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그중 가장 은혜를 크게 받았던 때는 언제 어떤 상황에서 였습니까?


2. 결심) 이전에 받았던 은혜를 기억하게 되면 그 때의 결심도 생각나게 됩니다. 이전에 어떤 결심을 했었으며 그 결심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그중에서 교회와 상관있는 결심은 무엇이었습니까?


3. 열매) 은혜를 통한 결심이 헛되이 사라지지 않기 위해서는 열매를 맺어야만 합니다. 이전에 세웠던 결심은 어떠한 열매로 나타났습니까? 만약 열매로 나타나지 못했다면 앞으로 어떠한 열매를 맺어야 겠다고 생각하십니까?


4. 변화) 앞으로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열매를 맺어 나간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리라고 생각합니까? 당신이 맺고자 하는 열매와 그로 인해 기대될 수 있는 변화를 생각해 보십시오.


5. 순환) 한 두번의 결심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은혜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변화를 일으키는 은혜의 공급을 반복해서 받을 수 있을까요? 당신은 어떻게 선순환의 삶을 살아갈 수 있겠습니까?  
 

 
 
로마에서도 증거하리라
사도행전 23:11
 
우리의 삶은 한 가지 과정을 지날 때 지치게 되고 한계에 이르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더 멀리 바라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더 멀리 바라보고 나아가기를 원하십니다. 왜냐하면 그 너머에는 하나님의 계획과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1. 주께서 바울에게 나타나시기 전 바울의 마음은 어떠했겠습니까?


2. 그 마음에 하나님께서는 무엇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까? 그리고 그 유익은 무엇이었습니까?


3. 하나님께서 말씀하여 주신 대로 마음을 굳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하나님께서 바라보게 하시는 더 큰 목표는 무엇이었습니까?


4. 우리 각 사람에게 있어서 '예루살렘'은 무엇이며 '로마'는 무엇입니까? 자신의 경우를 이야기해 보십시오.


5. 그 '로마'는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목표, 계획, 환상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목표, 계획, 그분의 영광입니까?  

우리가 하나님의 목표를 생각할 때에 멀리 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럴 때에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강하게 하십니다. 그 이유는 주의 일을 이루도록 하시기 때문입니다.
 
 
믿음으로 걸어나가는 법
마태복음 14:28-33
 
우리가 절망에 빠져있을 때 나오는 방법은 상황의 변화나 우리를 즐겁게 하는 무엇인가를 통해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러한 것을 기대하는 것이 더 큰 절망의 악순환에 빠져들게 만듭니다. 그 속에서 나오는 방법은 어떻게 해서 그 속에 빠지게 되었는지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고, 분명히 그 속에서 구원해 주실 주님을 의지하여 하루하루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1. 상황) 내가 빠져있는 상황은 어떤 것입니까?


2. 반응) 그 속에서 나의 반응은 무엇이었습니까?


3. 결과) 그런 반응을 통해서 악순환되는 어리석은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4. 소원) 그 악순환을 반복하면서도 변화되지 못했던 내 모습 속에 있는 마음의 근본적인 소원과 목표는 무엇이었습니까?


5. 은혜) 내게 필요한 은혜는 무엇이며, 어떻게 그 은혜를 붙들어야 합니까?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온라인 상담전도

소원교회 주일오전 예배실황
소원교회 유튜브 설교채널
소원교회 네이버 블로그
소원교회 네이버 전도답변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2교리학습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5 9 1965
2교리학습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3 3039
138 4상담교육 상담주제설명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3-20 3 1532
137 4상담교육 동행 6장, 1과 공급하시는 성령님 1)~4)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5-04 6 1738
136 4상담교육 상담교육 2013.1학기, 4장 3과 1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2-16 7 1364
135 4상담교육 예제) 창세기 3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24 6 2214
134 4상담교육 제자반 2010년 2학기 과제는 이곳에 올려주세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11 7 1832
133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묵상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0-27 5 2226
132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완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07 7 2233
131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연구, 윤두용 장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8 6 2269
130 4상담교육 로마서 1장 상담주제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4 4 2037
129 1주제학습 1장 1과 2) 적용적 해석 연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25 8 1381
128 1주제학습 1장 1과 1) 적용적 해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11 5 1252
127 3성경연구 사도행전 7장16절 ~ 60 (Ⅲ 분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17 5 2085
126 3성경연구 마태복음 4장 [1적용], 막16 [2시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0 8 2060
125 3성경연구 [공지] 리더반 학생들은 이곳에 숙제를 올려주십시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06 8 1560
124 3성경연구 마태복음 5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2 0 545
123 3성경연구 창세기 4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4 0 566
122 3성경연구 마태복음 4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1-28 0 577
121 3성경연구 창세기 3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16 0 746
120 3성경연구 마태복음 3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1-14 0 682
119 3성경연구 성경연구 기본질문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0-24 0 649
118 3성경연구 창세기 2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7-30 0 645
117 3성경연구 마태복음 2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7-30 0 599
116 3성경연구 마태복음 1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3-05 1 698
115 3성경연구 창세기 1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3-01 0 705
114 3성경연구 로마서 5장 15-21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18 1 1235
113 3성경연구 로마서 5장 1-14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18 2 1206
112 3성경연구 로마서 4장 1-25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1-28 1 1349
111 3성경연구 2018년 1학기 로마서 연구가 시작됩니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1-28 0 854
110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원리1-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120
109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7 1225
108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7 1207
107 1주제학습 새로운 결심 v.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3 1131
106 4상담교육 성경적 가정상담 V.1d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4 1378
105 2교리학습 학습세례교육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3 1416
104 2교리학습 기초신앙교육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6 1291
103 4상담교육 성경연구법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120
102 3성경연구 창세기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775
101 6설교소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2092
100 4상담교육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교재: 비전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5 1293
99 2교리학습 사도신경 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4 1111
98 2교리학습 주일학교 신앙문답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179
97 4상담교육 주일반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4-22 5 1155
96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를 통한 성도양육계획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7 1936
95 3성경연구 사도신경 연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5 1353
94 3성경연구 마태복음 1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4 2470
93 6설교소감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 교재: 복음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5 1340
92 4상담교육 2014-1 마음성경공부 주일반교재: 비전설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09 6 1510
91 4상담교육 2014-2 주일반 주제: 계획, 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29 6 1376
90 4상담교육 2014-1 주일말씀 : “충만, 동행”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5 5 1331
89 4상담교육 2013-1 주일성경공부 “희생, 용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5 4 1303
88 1주제학습 2013새로운 실천 “1계획, 2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4 1431
87 1주제학습 2012새로운 실천 “5충만-6동행”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3 1408
86 4상담교육 2012주일성경공부 “4용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2 1422
85 4상담교육 2012년 1학기 성경공부교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3 1423
4상담교육 생활주제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7 8 1370
83 4상담교육 상담성경공부 프로그램안내 v2b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370
82 1주제학습 신학 교리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3 1021
81 1주제학습 2008 양육성경공부 과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0 1257
80 1주제학습 양육이란 무엇인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1 1981
79 4상담교육 상담원리 성경공부 성경구절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7 1511
78 1주제학습 양육성경공부 교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65
77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입문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143
76 4상담교육 성경적 상담원리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55
75 4상담교육 성령의 열매 성경공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5 1376
74 4상담교육 성령의 열매 성경공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5 1860
73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 성경구절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435
72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_34 v.1a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292
71 1주제학습 새로운 실천_12 v.1a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4 1187
70 1주제학습 새로운 사역 v.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3 1205
69 1주제학습 새로운 마음 - 주일학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3 1243
68 1주제학습 새로운 생활 v.1 1권. 겉사람의 모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6 1275
67 1주제학습 새로운 결심 v.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0 2 1104
66 1주제학습 새로운 은혜 v3d <전체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387
65 1주제학습 VIII-3과 교회의 영광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498
64 1주제학습 VIII-2과 교회의 완성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404
63 1주제학습 VIII-1과 교회의 변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368
62 1주제학습 VIII장 교회의 영생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321
61 1주제학습 VII-3과 교회의 목적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382
60 1주제학습 VII-2과 교회의 기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540
59 1주제학습 VII-1과 교회의 의미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481
58 1주제학습 VII장 교회의 역할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2 1385
57 1주제학습 II-3과 하나님의 인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3 1354
56 1주제학습 II-2과 하나님의 축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2 1439
55 1주제학습 II-1과 하나님의 긍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7 1441
54 1주제학습 II장 예수님의 희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6 1519
53 1주제학습 II장 하나님의 능력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2 1297
52 1주제학습 I장 하나님의 계획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2 2259
51 1주제학습 <1권 하나님의 은혜> 목차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7-02 4 2096
50 1주제학습 6. 심층: 마음에서 몸으로 넘어가는 오래된 괴로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404
49 1주제학습 5. 조직: 책임과 한계가 있는 상하의 관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338
48 1주제학습 4. 관계: 정당성과 위치로 구분되는 사람들에 대한 관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319
47 1주제학습 3. 진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세가지 측면의 접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461
46 1주제학습 2. 선택: 선과 악 사이에서 가지는 갈등과 고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325
45 1주제학습 1. 순위: 모든 일의 가치에 따른 행동기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392
44 1주제학습 II. 겉사람의 문제 <목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230
43 1주제학습 6. 사회: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생활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7 1312
42 1주제학습 5. 직장: 부르심을 실현하고 비전을 실현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1867
41 1주제학습 4. 학교: 세상에서 살아가는 지혜를 배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2 1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