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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15 (수)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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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1. 사람의 첫째 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사람의 첫째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과 영원토록 하나님을 온전히 즐거워함이라.
(롬 11:36, 고전 10:31, 시편 73:24∼28, 요 17:21∼23)
문2. 하나님의 존재가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
인생 가운데 나타난 자연의 빛과 하나님의 하신 일은 하나님의 존재를 명백히 선포하고 있다.
그러나 인생으로 하여금 구원에 이르게 하도록 하나님을 충족하고 유효하게 계시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뿐이다.
(롬 1:19∼20, 시 19:1∼3, 행 17:28, 고전 2:9∼10, 딤후 3:15∼17, 사 59:21)
문3.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
신·구약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신앙과 행위의 유일한 법칙이다.
(딤후3:16, 벧후1:19∼21, 엡2:20, 계22:18∼19, 사8:20, 눅16:29, 31, 갈1:8∼9, 딤후3:15∼16)
문4. 어떻게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이 나타나 있는가?
성경 자체가 하나님의 말씀임은 다음과 같은 사실에 나타나 있다. 성경 자체의 존엄성과 순수성,
그 전체의 모든 부분들과 범위의 일치에 나타나 있으니, 그것은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리기
위함이며, 죄인들을 확신시켜 개심케 하고 위로하며 육성하며 구원에 이르게 하는 그 빛과 능력에
나타나 있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속에서 성경과 더불어 증거하시는 하나님의 영만이 성경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임을 온전히 설득시킬 수 있다
(호 8:12, 고전 2:6∼7, 시 119:18, 129, 시 12:6, 시 19:7∼9, 롬 15:4, 행 20:32,
요 16:13∼14, 요일 2:20, 27, 요 20:31).
문5. 성경은 주로 무엇을 가르치는가?
성경은 주로 사람이 하나님께 대하여 어떻게 믿을 것과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의무가 무엇임을
가르친다.(딤후 1:13)
문6. 성경은 하나님을 어떻게 알리고 있는가?
성경은 하나님의 속성, 신성의 위격들, 하나님의 명령 및 하나님의 명령의 시행을 알게 한다.
(히 11:6, 요일 5:7, 행 15:14, 15, 18, 행 4:27∼28)
문7.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
하나님은 영이시니 그 자신의 존재와 영광, 거룩하심과 완전하심에 있어서 무한하시며 전혀 자기
충족하시며 가장 공의로우시며, 가장 자비하시고, 은혜로우시며, 오래 참으시고, 선하심과 진실하
심이 풍성하다.
(요 4:24, 출 3:14, 욥 11:7∼9, 행 7:2, 딤전 4:15, 마 5:48, 창 17:1, 시 150:2, 말 3:6,
약 1:17, 왕상 8:27, 시 139:1∼13, 계 4:8, 히 4:13, 시 147:5, 롬 16:27, 시 6:3, 계 15:4,
신 32:4, 출 34:6)
문8. 하나님과 같은 다른 신들이 있는가?
오직 한 분뿐이시니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이시다.
(신 6:4, 고전 8:4, 6, 렘 10:10)
문9. 신격에는 몇 위가 있는가?
신격에는 삼위가 계시니 곧 성부 성자 성령이시며, 이 삼위일체는 홀로 참되신 영원한 하나님이
시며 본체는 하나이며 권능과 영광은 동등하시나 그들의 위적 특성에 있어서만 다르시다.
(요일 5:7, 마 3:16∼17, 마 28:19, 고후 13:4, 요 10:30)
문10. 삼위일체 하나님의 삼위의 구별된 특성은 무엇인가?
영원부터 성부가 성자를 나으심은 성부에게 고유하며, 성자가 성부 하나님에게 나신 바 되심은
성자에게 고유하고, 성령이 성부와 성자에게 나아오심은 성령에게 고유한 것이다.
(히 1:5, 6, 8, 요 1:14, 18, 15:26, 갈 4:6)
문11. 어떻게 성자와 성령이 성부와 동등한 하나님으로 나타나시는가?
성경은 오직 하나님께만 고유한 성호, 속성, 일 예배를 성자와 성령에게 돌림으로써 성자와 성령
이 성부와 동등하신 하나님이심을 나타낸다.
(사 6:3, 5, 8, 요 12:41, 행 28:25, 요일 5:20, 행 5:3∼4, 요 1:1, 사 9:6, 요 2:24∼25,
고전 2:10∼11, 골 1:16, 창 1:2, 마 28:19, 고후 13:14)
문12. 하나님의 작정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뜻이 도모로 말미암은 지혜롭고 자유하며 거룩한 행위인데 이로 말미암
아 자기 영광을 위하여 특히 천사와 사람에 대하여 무엇이든지 일어날 일을 변할 수 없게 영원부터
선정하신 것이다.
(엡 1:11, 롬 11:33, 롬 9:14, 15, 18, 엡 1:4, 11, 롬 9:22∼23, 시 33:11)
문13. 천사와 사람에 대하여 하나님은 무엇을 특별히 작정하셨는가?
하나님께서는 오로지 그의 사랑으로 인하여 영원 불변한 작정으로 말미암아 때가 차면 나타날 그의
영광스러운 은혜를 찬송케 하시려고 어떤 천사들을 영광을 위하여 택하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사람들을 택하셔서 영생과 그것을 얻는 방편을 주셨으며, 또한 그의 주권과 그 자신의 의지의 신비
한 도모(그것에 의하여 하나님께서 그 기쁘신 대로 은총을 주시기도 하시고 거두시기도 하시는)에
따라서 자기의 공의의 영광을 찬송케 하시려고 남은 사람들을 버려 두시고 치욕과 진노를 위하여
선정하셨다.
(딤전 5:21, 엡 1:4∼6, 살후 2:13∼14, 롬 9:17, 18, 21, 22, 마 11:25∼26, 딤후 2:20, 유 4,
벧전 2:8)
문14. 하나님은 어떻게 자기 작정을 이루시는가?
하나님은 자기의 절대적으로 확실한 예지와 그의 뜻의 자유롭고 변할 수 없는 도모에 따라서 창조
와 섭리의 일로 작정을 이루신다. (엡 1:11)
문15. 창조하신 일이 무엇인가?
창조하신 일이라는 것은 그것에서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태초에 그 권능의 말씀으로써 없는 가운
데서 엿새 동안에 세상과 만물을 지으셨는데 그 지으신 만물이 다 선하였다
(창 1:1 , 히 11:3, 잠 16:4).
문16. 하나님께서 천사를 어떻게 지으셨는가?
하나님께서 천사를 영으로 지으셨다. 이는 불사의 영이며, 거룩하며, 지식이 탁월하며, 능력이 강대
하며,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그 성호를 찬송케 하였으나 변할 수 있게 지으셨다
(창 1:16, 히 106:4, 마 22:30, 마 25:31, 삼하 14:17, 마 24:36, 살후1:17, 시103:20∼21, 벧후2:4)
문17.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어떻게 지으셨는가?
하나님께서 모든 다른 피조물을 만드신 후에 사람을 남녀로 지으셨는데 남자의 몸을 흙으로 지으시고
여자를 남자의 갈비로 지으시고 그들에게 생적, 이성적, 불사의 영혼을 주셨으며,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식과 의와 거룩함으로 지으시고 그들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법을 기록하시고 피조물 통제권과 함께
하나님의 법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주셨으나 타락할 수도 있게 지으셨다
(창 1:27, 2:7, 2:22, 2:7, 욥 35:11, 전 12:7, 마 10:28, 눅 23:43, 창 1:27, 골 3:10, 엡 4:24,
롬 2:14∼15, 전 7:29, 창 1:28, 3:6).
문18.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이란 어떠한 것인가?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은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능력있게 만물을 보존하시고 통치하시는 것이며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피조물과 그 모든 행위를 정리(整理)하시는 것이다
(시 145:17, 시 104:24, 사 28:2, 히 1:3, 시 103:19, 마 10:29∼31, 창 14:7, 롬 11:26, 사 63:14)
문19. 천사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는 그 섭리로 어떤 천사들을 고의로 만회할수 없게 죄악으로 타락하여 영벌을 받게 허용
하셨는데 그것과 그들의 모든 죄를 제개하며 정리하시어 하나님께 영광이 돌아가게 하셨으며 남은
천사들은 성결하고 행복하게 세우시어 그 기쁘신 대로 사용하심으로 그의 권능과 긍휼과 공의의 집
행에 수종들게 하셨다
(유1:6, 벧후2:4, 히 2:16, 요 8:44, 욥 1:12, 마 8:31, 딤전 5:21, 막 8:38,히 12:22, 시 104:4,
왕하 19:35, 히 1:14).
문20. 창조 후 타락 이전의 사람의 지위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는 어떠하였는가?
창조 후 타락 이전의 사람의 지위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는 사람을 낙원에 두시고 그로 하여금 낙원을
가꾸게 하시어 땅의 과실을 마음대로 먹게 하시고, 다른 피조물을 사람의 통치하에 두시고 그를 돕기
위한 결혼도 하게 하셨으며,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 자신과 교통할 수 있게 하시고, 안식일을 제정
하셨으며, 인격적이고, 온전하고, 영속적인 복종을 조건으로 하여 사람과 더불어 생명의 언약을 맺으
셨으니 이것의 보증은 생명 나무 열매였으며,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먹는 것을 죽음의 고통의 벌
로써 금하셨다
(창 2:8, 15, 16, 1:28, 2:18, 1:26∼29, 30:8, 2:3, 갈 3:12, 롬 10:5, 창 2:9, 17).
문21. 우리 시조가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를 그대로 보존하셨는가?
우리 시조는 임의대로 자유함은 인하여 사단의 시험을 받아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여 먹지 말라고 금
하신 실과를 먹음으로써 창조함을 받은 본래의 무죄의 지위에서 타락하였다
(창 3:6∼8, 전 7:29, 고후 11:3).
문22. 전 인류는 그 첫 범죄에서 타락하였는가?
인류의 대표로서의 아담과 맺은 언약은 저만 위한 것이 아니고 그 후손까지 위한 것이므로 그로부터
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인류는 모두 그의 안에서 범죄하여 그의 첫 범죄에서 그와 함께 타락하였
다
(행 17:26, 창 2:16∼17, 롬 5:12∼20, 고전 15:21∼22).
문23. 이 타락은 인류로 하여금 어떠한 처지에 이르게 하였는가?
이 타락은 인류로 하여금 죄와 비참의 처지에 이르게 하였다
(롬 5:12, 롬 3:23).
문24. 죄는 무엇인가?
죄는 이성적 피조물에게 법칙으로 주신 하나님의 율법에 순복함에 부족한 것이나 이를 범하는것이다
(요일 3:4, 갈 3:10,12).
문25. 사람이 타락한 그 처지의 죄악성이 무엇으로 구성되었는가?
사람이 타락한 처지의 죄악성은 아담의 첫 범죄의 죄책과 그가 창조함을 받았을 때의 의가 없음과
그의 성질의 부패로 구성되었다. 이로 인하여 그는 영적으로 선한 모든 것에 대해서 전혀 싫증나며
불능하며 악에만 전적으로 또는 계속적으로 기울어지게 되는 이를 보통 원죄라 일컬으며, 이에서
모든 실제적인 범죄가 나오는 것이다
(롬 5:12, 19, 3:10∼19, 롬 2:1∼3, 롬 5:6, 8:7∼8, 창 6:5, 약 1:14∼15, 마 15:9).
문26. 원죄는 어떻게 우리 시조로부터 그 후손에게 전해지는가?
원죄는 우리 시조로부터 그 후손에게 자연 생육법으로 전해지므로 우리 시조에게서 그와같이 나오는
모든 후손은 죄 중에 잉태되어 출생하게 된다(시 51:5, 욥 14:4, 15:14).
문27. 타락은 인류에게 어떠한 비참을 가져왔는가?
타락은 하나님의 절교, 그의 불쾌와 저주를 인류에게 가져 왔으므로 우리는 본질상 진노의 자식이
되고 사단에게 매인 종이니, 현세와 내세의 모든 형벌을 받아 마땅하다
(창 3:8, 10, 24, 엡 2:2∼3, 딤후 2:26, 창 2:17, 애 3:39, 롬 6:23, 마 25:41, 46, 유 1:7).
문28. 현세에 있어서 죄의 형벌이란 무엇인가?
현세에 있어서 죄의 형벌이란 내적으로 마음의 굳어짐, 타락한 지각, 강한 유혹, 마음의 고집,양심
의 공포와 부끄러운 욕심 같은 것이나 외적으로는 우리 때문에 하나님께서 만물을 저주하신 일, 우
리들의 몸, 이름, 지위, 관계, 직업 등에 생긴 다른 모든 재난과 더불어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엡 4:18, 롬 1:28, 살후 2:11, 롬 2:5, 사 33:14, 창 4:13, 마 27:4, 롬 1:26, 창 3:17,
신 28:15∼68, 롬 6:21, 23).
문29. 내세에 있을 죄의 형벌은 무엇인가?
내세에 있을 죄의 형벌은 평안한 하나님의 목전에서 영원히 떨어져 몸과 영혼이 가장 심한 고통을
쉬임 없이 지옥 불에서 영원히 받는 것이다
(살후 1:9, 막 9:43, 44, 46, 48, 눅 16:24).
문30.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 두셨는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보통 행위 언약이라 칭하는 첫 언약을 위반하여 타락한 죄와 비참한 상태
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지 않으시고, 단순히 사랑하심과 긍휼하심으로 보통 은혜 언약이라 칭하는
둘째 언약으로 그 가운데 택한자를 구출하시어 그들로 하여금 구원의 지위에 이르게 하셨다
(살전 5:9, 갈 3:10, 12, 딛 3:4∼7, 갈 3:21, 롬 3:20∼22).
문31. 은혜 언약은 누구와 맺으셨는가?
은혜 언약은 둘째 아담이신 그리스도와 맺으시고 그 안에서 그 후손인 모든 택한 자와 맺으셨다
(갈 3:16, 롬 5:15∼21, 사 53:10∼11).
문32. 하나님의 은혜가 둘째 언약에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
하나님의 은혜가 둘째 언약에 나타났으니 곧 죄인들에게 중보와 그에 의한 생명과 구원을 값없이
예비하시고 제공하시며 그들이 중보와 관계를 맺게 될 조건으로서 신앙을 요구하시고 그의 모든
택한 자에게 성령을 약속하시어 주심으로써 다른 모든 구원하는 은혜와 함께 그들 안에서 그 신
앙을 공작하게 하시고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참된 신앙과 감사의 증거로서 또는 하나님께서 그들
을 구원을 향해 정명하신 방법으로서 모든 일에 거룩히 순종할 수 있게 하심에 나타나 있다
(창 3:15,사 42:6, 26:27, 요일 5:11∼12, 요 3:16, 1:12, 잠 1:23, 고후 4:13, 갈 5:22∼23,
겔 36:27, 약 2:18, 22, 고후 5:14∼15, 엡 2:10).
문33. 은혜 언약은 항상 같은 양식으로 집행되었는가?
은혜 언약은 항상 같은 양식으로 집행되지 아니하였으니 구약시대의 집행은 신약시대의 집행과 다
른것이었다
(고후 3:6∼9).
문34. 구약시대의 은혜 언약은 어떻게 집행되었는가?
구약시대의 은혜 언약은 약속, 예언, 제사,할례,유월절과 기타 예표와 규례로 집행되었으니 이것들
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예시했으며, 그 당시에는 택한 자로 하여금 약속하신 메시야를 굳게 믿게
하기에 충분했으니 이 메시야로 말미암아 완전히 죄사함도 받고 영원한 구원도 받게 된 것이었다
(롬 15:8, 행 3:20, 24, 히 10:1, 롬 4:11, 고전 5:7, 히 8:9∼10, 11:13, 갈 3:7∼9, 14).
문35. 신약시대의 은혜 언약은 어떻게 집행되는가?
실상 곧 그리스도가 나타나신 신약시대에는 이같은 은혜 언약이 그 당시나 오늘도 여전히 말씀을
전함과 세례와 성찬의 성례를 거행함으로 집행된다.이 성례에서 은혜와 구원이 만백성에게 더욱더
온전하게 명료하게, 효과있게 표시된다
(막 16:15, 마 28:19∼20, 고전 11:13∼25, 고후 3:6∼18, 히 8:6, 10, 11, 마 28:19).
문36. 은혜 언약의 중보는 누구신가?
은혜 언약의 유일한 중보는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 그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시며 성부 하나님
과 한 실체이시오, 동등이시며 때가 차매 사람이 되셨으나 계속하여 영원히 전연 판이한 양성을
가지신 한 위 하나님이시오 사람이시다
(딤전 2:5, 요 1:1, 14, 10:30, 빌 2:6, 갈 4:4, 눅 1:35, 롬 9:5, 골 2:9, 히 7:24∼25).
문37. 그리스도는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는가?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 참 몸과 지각 있는 영혼을 자신에 취하시어 사람이 되셨으니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 잉태되어 그의 실질로 그에게서 나셨으나 죄는 없으시다
(요 1:14, 마 26:38, 눅 1:27, 31, 35, 42, 갈 4:4, 히 4:15, 7:26).
문38. 왜 중보가 하나님이실 것이 필요하였는가?
중보가 하나님이실 것이 필요하였으니 이는 인성을 유지하시며 지키시어 하나님의 무한한 진노와
사망의 권세 아래 몰락되지 않게 하시며, 그의 고난과 순종과 대언에 가치와 효력을 부여하시며,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그의 총애를 획득하시며, 한 친백성을 사시고 자기 영을 그들에게
주시며 그들의 모든 적을 정복하시고 그들을 영원한 구원에 이르게 하려 하기 때문이다
(행 2:24∼25, 롬 1:4, 4:25, 히 9:14, 행 20:28, 7:25∼28, 롬 3:24∼26, 엡 1:6, 마 3:17,
딛 2:13∼14, 갈 4:6, 눅 1:68, 69, 71, 74, 히 5:8∼9, 9:11∼15).
문39. 왜 중보가 사람이실 것이 필요하였는가?
중보가 사람이실 것이 필요하였으니 이는 우리의 성질을 승진시키시며, 율법에 순종하시고 우리의
성질로 우리 위해 고난받으시고 대언하시며,우리의 언약을 채휼하시기 위함이었으며 그리하여 우리
로 하여금 양자의 명분을 받고 위로를 받으며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히 2:16, 갈 4:4, 히 2:14, 7:24∼25, 4:15, 갈 4:5, 히 4:16)
문40. 왜 중보가 한 위에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심이 필요하였는가?
하나님과 사람을 화목시켜야 할 중보는 그 자신이 하나님과 사람이시며 한 위이심이 필요하였음은
신인 각 성의 특유의 사역을 전인격의 사역으로 하나님께서 우리 위해 받아들이시고 우리가 그것에
의지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문41. 어찌하여 우리 중보를 예수라 칭하였는가?
우리의 중보를 예수라 칭한 까닭은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시기 때문이었다
(마 1:21).
문42. 왜 우리의 중보를 그리스도라 칭하였는가?
우리의 중보를 그리스도라 칭한 것은 낮아지고 높아지신 그의 신분에서 그의 교회의 선지자 제사장
및 왕의 직분을 행하게 하시려고 한량없이 성령으로 기름부으심을 받고 성별되시어 모든 권위와 재
능을 충만히 받으셨기 때문이었다
(요 3:34, 시 45:7, 요 6:27, 마 28:18∼20, 행 3:21∼22, 눅 4:19, 21, 히 5:5∼7, 히 4:14∼15,
시 2:6, 마 21:5, 사 9:6∼7, 빌 2:8∼11).
문43.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건덕과 구원에 관한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온
뜻을 집행의 각양 방식으로 그의 영과 말씀으로 만대의 교회에게 계시하심에서이다
(요 1:18, 벧전 1:10∼12, 히 1:1∼2, 요 15:15, 행 20:32, 엡 4:11∼13, 요 20:31).
문44.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단번에 자기를 흠없는 제물로 하나님께 드려 자기
백성의 죄를 위한 화목으로 되게 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계속하여 대도하시는 것에서다
(히 9:14, 28, 2:17, 7:25).
문45.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백성을 세상으로부터 자기에게 불러내시고 직원들, 율법,
권징을 두시고 그것들로 그들을 유형적으로 다스리심에서이며 그가 택하신 자에게 구원하는 은혜를
주시고 순종하면 상 주시고 범죄하면 징계하시며 모든 시험과 고난 중에서 그들을 보존하시고 유지
하실 뿐 아니라 그들의 모든 적을 제개하시고 정복하심으로 모든 것을 자신의 영광과 그들의 선을
위하여 강력하게 처리하심에서이며 또한 하나님을 모르고 복음에 순종하지 않는 남은 사람들에게
원수 갚으심에서이다
(행 15:14∼16, 사 55:4∼5, 창 49:10, 시 110:3, 엡 4:11∼12, 고전 12:28, 사 33:22,
마 18:17∼18, 고전 5:4∼5, 행 5:31, 계 22:12, 계 2:10, 계 3:19, 사 63:9, 1:8∼9, 시 2:8∼9).
문46.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의 신분은 무엇이었는가?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의 신분은 우리를 위하여 자기의 영광을 내버리시고 종의 형상을 취하시어 성
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지상에서 사시다가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죽으신
후 부활하기까지의 낮은 상태이었다
(빌 2:6∼8, 눅 1:31, 고후 8:9, 행 2:24).
문47. 그리스도께서 잉태되어 나실 때에 어떻게 자기를 낮추셨는가?
그리스도께서 잉태되시고 나심에 자기를 낮추신 것은 아버지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때가 차매 낮
은 신분의 여자에게서 잉태되시고 나시어 인자가 되심으로 여러 가지 정상에서 보통 이상으로 낮아
지심에서이었다
(요 1:14, 18, 갈 4:4, 롬 2:7).
문48. 그리스도께서 그의 지상생활에서 어떻게 자기를 낮추셨는가?
인간 본성에 공통적인 것이든, 특별히 그의 낮아지심에 수반된 것이든 간에, 세상의 모욕, 사단의
시험, 그의 육신이 연약함을 겪으심으로 자기를 지상생활에서 낮추셨다(갈 4:4, 마 5:17, 롬5:19,
시 22:6, 히 12:2∼3, 마 4:1∼12, 눅 4:13, 히 2:17∼18, 4:15, 시 52:13∼14).
문49. 그리스도께서 그의 죽음에서 어떻게 자기를 낮추셨는가?
그리스도께서 그의 죽음에서 자기를 낮추신 것은 가룟 유다에게 배반당하시고 그 제자들에게도 버
림 받으시고 세상의 조롱과 배척을 받으시고, 빌라도에게 정죄 받으신 후 핍박하는 자들에게 고난
을 받으시고, 죽음의 공포와 흑암의 권세와 싸우시며 하나님의 무서운 진노를 느끼시고, 견디시고,
자기 생명을 속죄 제물로 내놓으시고, 고통과 수육과 저주된 십자가의 죽음의 참으심에서였다
(마 27:4, 26:56, 사 53:2∼3, 마 27:26∼50, 요 19:34, 눅 22:44, 마 27:46, 사 53:10, 빌 2:8,
히 12:2, 갈 3:13).
문50.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후 그의 낮아지심은 무엇으로 구성되었는가?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후 그의 낮아지심은 장사됨과 죽은 자의 상태를 계속하시고 제삼일까지 사망
의 권세 아래 계시는 것으로 구성되었으니 이를 달리 표현한다면 그가 지옥으로 내려가셨다 한다
(고전 15:3∼4, 시 16:10, 행 2:24∼27, 31, 롬 6:9, 마 12:20).
문51. 그리스도의 높아지신 신분은 무엇이었는가?
그리스도의 높아지신 신분은 그의 부활, 승천, 성부의 우편에 앉으심과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 다시
오심을 포함한다.
(고전 15:4, 막 16:19, 엡 1:20, 행 1:11, 17:31)
문52. 그리스도께서 그의 부활에서 어떻게 높아지셨는가?
그리스도께서 그의 부활에서 높아지심은 그가 사망에게 매여있을 수 없어 사망중에 썩음을 보지
않으시고 고난 받으신 몸이 본질적 특성들을 가졌으나 사망성과 기타 현세에 속하는 공통적 연약성
이 없이 바로 그 같은 몸이 그의 영혼과 실지로 연합되어 자기 자신의 권능으로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심으로써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사망과 사망의
권세 잡은자를 정복하심으로 산자와 죽은 자의 주가 되심을 친히 선포하셨다. 그가 공적 인물로서,
자기 교회의 머리로서 하신 모든 것은 그들을 칭의하시고 은혜로 살리시고 원수들에 대항하여 지원
하시어 마지막 날에 그들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것을 그들에게 확신시키기 위하신 것이
었다
(행 2:24, 시 16:10, 눅 24:39, 골 1:18, 요 10:18, 롬1:4, 4:25, 히2:14, 롬14:9, 고전15:21∼22,
엡 1:22∼23, 롬 4:25, 엡 2:56, 고전 15:25∼26, 고전 15:20, 살전 4:13∼18).
문53. 그리스도께서 그의 승천에서 어떻게 높아지셨는가?
그리스도께서 그의 승천에서 높아지심은 부활하신 후 그의 사도들에게 자주 나타나 담화하시며, 그
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일들을 말씀하시며, 모든 족속에게 복음 전하라는 사명을 주시고 부활
후 사십 일이 되는날 우리의 성질을 가지시고 우리의 머리로서 원수를 이기시고 눈에 보이는 가운데
가장 높은 하늘에 올라 가시어 거기서 사람들을 위하여 선물을 받으시고 우리로 그곳을 사모하게 하
시며, 우리를 위해 있을 곳을 예비하시니 그곳은 곧 주님이 계시는 곳이요 세상 끝날에 재림하실 때
까지 계실 곳인 것이다
(행 1:2∼3, 마 28:19∼20, 히 6:20, 엡 4:8, 행 1:9∼11, 엡 4:10, 시 68:18, 골 3:1∼2,요 14:3,
행 3:21).
문5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심으로 어떻게 높아지셨는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심에서 높아지심은 신인(神人)으로서 성부 하나님과 최고 총애
에 나가시고, 기쁨과 영광과 천지 만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충분히 가지시고, 그의 교회를 모으시고
옹호 하시며, 그들의 원수들을 정복하시며, 그의 사역자들과 백성에게 은사들과 은혜들을 주시고 그
들을 위하여 대도하심에서다
(빌 2:9, 행 2:28, 시 16:11, 요 17:5, 엡 1:22, 벧전 3:22, 엡 4:10∼12, 시 110:1, 롬 8:34).
문55.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우리를 위하여 대도하시는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대도하심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 앞에 우리의 인성으로, 지상에서 이루신
자신의 순종과 제사의 공로로 계속해서 나타나셔서 모든 신자들에게 자기의 공로를 적용시키려는 자
기의 뜻을 선포하시며, 신자들에 대한 모든 비난 고발을 답변하시며, 매일 실수함에도 불구하고 그들
에게 양심의 평안을 주시며, 은혜의 보좌에 담대히 나갈 수 있게 하시며, 그들 자신과 그들의 봉사를
수납되게 하심으로 하신다
(히 9:12, 24, 1:3, 요 3:16, 요 17:9, 20, 24, 롬 8:33∼34, 5:12, 요일 2:1∼2, 히 4:16, 엡 1:6,
벧전 2:5).
문56. 세상을 심판하러 다시 오심에서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높아지실 것인가?
세상을 심판하러 다시 오심에서 그리스도께서 높아지심은, 악인들에게 불의하게 재판을 받아 정죄되
신 주께서 마지막 날에 큰 권능과 자기의 영광과 그 아버지의 영광을 완전히 드러내면서 그의 모든
거룩한 천사들과 함꼐 큰 외침과 천사장의 음성과 하나님의 나팔소리로 다시 오셔서 세상을 의로 심
판하심에서 일 것이다
(행 3:14∼15, 마 24:30, 눅 9:26, 마 25:31, 살전 4:16, 행 17:31).
문57. 그리스도께서 그의 중재로 무슨 혜택을 획득하셨는가?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중재로 은혜의 언약의 다른 모든 혜택과 함께 구속을 획득하셨다
(히 9:12, 고후 1:20).
문58.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획득하신 혜택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인가?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획득하신 혜택에 참여하는 자되게 됨은 특히 성령 하나님의 역사에 의해 이 혜
택을 우리에게 적용하심으로써이다
(요 1:11∼12, 딛 3:5∼6).
문59.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에 참여하게 되는 자가 누구인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구속을 매수하신 모든 사람에게 구속이 확실히 적용되며 유효하게 전달되니,그
들은 때가 이르면 성령으로 말미암아 복음에 이른 대로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문60. 복음을 들어본 일이 없으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도 못하고 믿지도 않은 사람들은 본성의 빛에 따
라 삶으로 구원 얻을 수 있는가?
복음을 들어 본 일이 없으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도 못하고 믿지도 않는 사람들은 제아무리 부지
런 하고 자기의 생활을 본성의 빛에 맞추려고 애쓰거나 그들이 믿는 종교의 율법을 지키려 하여도
구원 얻을 수 없다. 그리스도 밖에는 어떠한 곳에도 구원이 없고 오로지 그리스도 안에만 있으니 그
는 자기 몸된 교회만의 구주이신 것이다.
문61. 복음을 듣고 교회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다 구원을 얻겠는가?
복음을 듣고 유형 교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다 구원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다만 무형 교회의
진정한 회원만이 구원 얻는 것이다
(요 12:38∼40, 롬 9:6, 마 22:14, 7:21, 롬 11:7).
문62. 유형 교회란 무엇인가?
유형 교회라는 것은 참 종교를 고백하는 세계의 모든 시대와 장소에 있는 모든 사람과 그들의 자녀로
구성된 한 결사이다
(고전 1:2, 12:13, 롬 15:9∼12, 계 7:9, 시 2:8, 22:27∼31, 45:17, 마 28:19∼20, 사 59:21,
고전 7:14, 행 2:39, 롬 9:1∼6, 창 17:7).
문63. 유형 교회의 특권은 무엇인가?
유형 교회가 가지는 특권은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와 관리 밑에 있는 것, 모든 적의 반항에도 불구하
고 모든 시대에 보호받고 보존되는 것, 성도들의 교통과 통상한 구원의 방편들과 복음의 성역에 있
어서 교회의 모든 회원들에게 누구든지 그를 믿으며 구원 얻고 그에게 오는 자를 한 사람도 버리시
지않으시겠다고 증언하시는 그리스도에 의한 은혜의 초청을 누리는 것이다
(사 4:5∼6, 딤전 4:10, 시 115:1∼18, 사 31:4∼5, 스 12:2∼4, 8, 9, 행 2:39, 42, 시 147:19∼20,
롬 9:4, 엡 4:11∼12, 막 16:15∼16, 요 6:37).
문64. 무형 교회란 무엇인가?
무형 교회라는 것은 머리 되시는 그리스도 밑에 하나로 모였으며, 모이고 있으며, 장차 모일 택한 자
의 총수이다
(엡 1:10, 22, 23, 요 10:15, 11:52).
문65. 무형 교회 회원들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어떠한 특별한 혜택을 누리는가?
무형 교회 회원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영광 중에 주님과의 연합과 교통을 누린다
(요 17:21, 엡 2:5∼6, 요 17:24).
문66. 선택된 자가 그리스도와 함께 가지는 연합이란 무엇인가?
선택된 자가 그리스도에게 연합됨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니 이로 말미암아 영적으로 신비적으로,
그러나 참으로 또는 나눌 수 없이 그들의 머리와 남편이 되시는 그리스도께 결합되는 것이다.
이는 그들의 유효한 부르심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엡 1:22, 2:6∼8, 고전 6:17, 요 10:28, 엡 5:23, 30, 벧전 5:10, 고전 1:9).
문67. 유효한 부르심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유효한 부르심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전능한 권능과 역사인데 이로 말미암아 그의 택하신 자에게 향
한 값없고 특별한 사랑에서, 그들안에 어떤 것이 그를 감동함 없이 그의 받으실 만한 때에 그 말씀
과 영으로 말미암아 그들을 불러 예수그리스도께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어 그들의 마음을 구원 얻게
밝히시고 그들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강력하게 결정하심으로써 비록 그들 자신은 죄 가운데 죽었
으나 그들은 기꺼이 마음대로 주님의 부르심에 응하여 그 가운데 제공되어 전해진 은혜를 받아드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요5:25, 엡 1:18∼20, 딤후 5:20, 6:1∼2, 요 6:44, 살후 2:13∼14, 행 26:18, 고전 2:10, 12,
겔 11:19, 겔 36:26∼27, 요 6:45, 엡 2:5, 빌 2:13, 신 30:6).
문68. 선택함을 입은 자만이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는가?
모든 선택함을 입은 자들 곧 그들만이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나니 다른 사람들은 비록 말씀의 사역에
의해 외적으로 부르심을 받고 성령의 어떤 보통 공작을 가질 수 있을지라도 그들에게 제공된 은혜를
고의로 등한시하고 경멸하므로, 그들은 공의롭게 볼신앙에 버려둠을 당하여 결코 예수 그리스도께로
참으로 나아오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행 13:48, 마 22:14, 7:22, 13:20∼21, 히 6:4∼6, 요 12:38∼39, 행 28:25∼27, 요 6:64∼65,
시 81:11∼12).
문69. 무형 교회의 회원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가지는 은혜의 교통이란 무엇인가?
무형 교회의 회원이 그리스도와 가지는 은혜의 교통이란 그들의 칭의와 수양과 성화와 현세에서 다
른 무엇이든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나타내서 그의 중재의 효능에 참여하는 것이다
(롬 8:30, 엡 1:5, 고전 1:30).
문70. 의롭다 칭하심(칭의)이란 무엇인가?
의롭다 칭하심이란 죄인들에게 거저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 행위이니 이것에서 그들의 모든 죄를 자
하시고 자기 목전에 그들 자신들을 의로운 자들로 받으시고 여기시는 것이다. 그것은 그들 안에 공
작 되었거나 그들이 행한 어떤 일로 인한 것이 아니고, 오로지 그리스도의 온전한 순종과 충분한
만족이 하나님에 의해 그들에게 전가되고 또한 믿음으로만 받아 드린바 됨으로 인한 것이다
(롬 3:22, 24, 25, 롬 4:5, 고후 5:19, 21, 롬 3:22, 24, 25, 27, 28, 딛 3:5, 7, 엡 1:7,
롬 5:17∼19, 롬 4:6∼8, 행 10:43, 갈 2:16, 빌 3:9).
문71. 의롭다 칭하심은 어떻게 하나님의 거저 주시는 은혜의 행위인가?
그리스도께서 친히 순종하심과 죽으심으로써 의롭다 칭하심을 받는 자들을 위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정당히 참으로 충반하게 만족시켰을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에게 요구하셨을 만족을 보증에게서 받으
시는 것과 동시에 자기의 독생자를 보증으로 예비하시어 그의 의를 그들에게 돌리시고 그들의 의롭
다 칭함을 위하여서 역시 자기의 선물인 신앙 외에는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으시니 그들의 의롭다
칭함은 그들에게 거저 주시는 은혜이다
(롬 5:8∼10, 11, 딤전 2:5∼6, 히 10:10, 마 20:28, 단 9:24:26, 사 53:4∼6, 10∼12, 히 7:22,
롬 8:22, 벧전 1:18∼19, 고후 5:21, 롬 3:24∼25, 엡 2:8, 1:7).
문72. 의롭다 칭하게 하는 믿음이란 무엇인가?
의롭다 칭하게 하는 믿음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영과 말씀으로 말미암아 죄인의 마음속에 이루어지
는 구원하는 은혜니 그가 이로써 자기의 죄와 참상을, 잃어 버린 상태에서 회복하기에 자신이나
다른 모든 피조물도 무능함을 확신케 될 때에, 복음의 약속의 진리를 승인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
와 그 안에있는 그의 의를 받아 의지함으로 죄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목전에 의로운 인물로 수납되
고 인정되어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문73. 신앙은 어떻게 하나님 목전에서 죄인을 의롭다 칭하게 하는가?
신앙이 하나님 목전에서 죄인을 의롭다 칭하게 함은 이를 항상 동반하는 다른 은혜 때문도 아니고
이것의 열매인 선행 때문도 아니며 신앙의 은혜, 혹은 이것의 어떤 행위가 그의 의롭다 칭함을 위
하여 그에게 전가된 것과 같은 것도 아니고, 이것은 오직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받아 적용하는 기
구뿐인 것이다
(갈 3:2, 롬 3:28, 4:5, 10:10, 요 1:12, 빌 3:9, 갈 2:16).
문74. 양자로 삼는 것[수양(收養)]이란 무엇인가?
양자로 삼는 것은 그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또는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은혜의 행위인데 이것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칭함을 받은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에
들게 하시고 그의 이름으로 그들을 입히시며, 그의 아들의 영을 그들에게 주시고, 하늘 아버지의
보호와 다스림을 받게 하시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갖는 온갖 특허, 특권을 받게 하실 뿐 아니라,
모든 약속의 후사로 삼으시고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후사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요일 3:1, 엡 1:5, 갈 4:4∼5, 요 1:2, 고후 6:18, 계 3:12, 갈 4:6, 시 103:13, 잠 14:26,
마 6:32, 히 6:12, 롬 8:17)
문75. 거룩하게 하심[성화(聖化)]이란 무엇인가?
거룩하게 하심이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인데, 이로 말미암아,거룩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택하신 자들이 때가 되어 강력한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적용을 받
아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온 사람이 새롭게되고, 생명에 이르는 회개의 씨와 다른 모든 구원의 은
혜들이 그들의 마음속에 두어지고 그 은혜들이 고무되며 증가되며 강화되어 그들로 하여금 점점
더 죄에 대하여 죽게 하고 새로운 생명에 대하여 살게 하는 것이다
(엡 1:4, 고전 6:11, 살후2:13, 롬 6:4∼6, 엡 4:23∼24, 행 11:18, 요일 3:9, 유20, 히6:11∼12,
엡 3:16, 19, 골 1:10∼11, 롬 6:4, 6, 갈 5:24).
문76.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무엇인가?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하나님의 성령과 말씀에 의해서 죄인의 마음 속에 이루어지는 구원의 은혜인
데 그로써 (눈에 보이고 느낄 수 있는 위험뿐 아니라) 자기의 죄의 위험뿐 아니라 또한 더러움과
추악함을 보고 느끼로 통회하는 자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베푸시는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깨닫고 자
기 죄를 몹시 슬퍼하고 미워하는 나머지 그 모든 죄를 떠나 하나님꼐 돌아와 범사에 새로 순종하면
서 하나님과 함께 끊임없이 동행하기로 목적하고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문77. 의롭다 칭하심[칭의(稱義)]과 거룩하게 하심[성화(聖化)]은 어느 점에서 다른가?
비록 거룩하게 하심이 의롭다 칭하심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을지라도 다른 점이 있다.곧 의롭다 칭하
실때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리시고 거룩하게 하실 때에는 하나님의 영이 은혜를
주입하시어 신자로 하여금 그 은혜를 운행하게 하시는 것이며 전자에서는 죄가 용서되고 후자에서는
죄가 억제되는 것이며 전자는 복수하시는 하나님의 진노에서 모든 신자를 평등하게 해방하되 현세에
서 이를 완성하며 그들이 도무지 정죄에 떨어지지 않게 하고 후자는 모든 신자간에 평등하지도 않고
현세에서 결코 완성될 수도 없으며 다만 완성을 향해 자라나는 것뿐이다
(고전 6:11, 고전 1:30, 롬 4:6, 8, 겔 36:27, 롬 3:24∼25, 6:6, 14, 8:33∼34, 요일 2:12∼14,
히 5:12∼14, 요일 1:8, 10, 고후 7:1, 빌 3:12∼14).
문78. 왜 신자의 거룩하게 됨[성화]이 완성될 수 없는 것인가?
신자의 거룩하게 됨이 완성될 수 없음은 그들의 모든 부문에 죄의 잔재가 남아 있기 때문이며, 영을
거스려 싸우는 끊임없는 육의 정욕 때문이니 이로써 신자들은 흔히 시험에 들어 여러가지 죄에 빠지
게 되어 그들의 모든 신령한 봉사에서 방해를 받고, 그들의 최선을 다해 한 일이라도 하나님의 목전
에는 불완전하고 더러운 것이다
(롬 7:18, 23, 막 14:66∼72, 갈 2:11∼12, 히 12:1,사 64:6, 출 28:38).
문79. 참 신자들이 그들의 불완전과 그들이 빠지는 여러 가지 시험과 죄의 이유로 은혜의 상태에서 떨어질
수 있지 않은가?
하나님의 변할 수 없는 사랑,그들에게 견인을 주시려는 그의 작정과 언약,그들의 그리스도와의 나눌
수 없는 연합, 그들을 위한 그의 계속적 대도,그들 안에 거하는 하나님의 영과 씨로 인하여 참 신자
들은 전적으로나 종극적으로 은혜의 상태에서 떨어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보존된다
(렘 31:3, 딤후 3:9, 히 13:20, 삼하 23:5, 고전 1:8∼9, 히 7:25, 눅 22:32, 요 3:9, 요일 2:27,
렘 32:40, 요 10:28, 벧전 1:5).
문80. 참 신자들은 자신들이 은혜의 지위에 있음과 구원에 이르기까지 그 지위에 있을 것임 을 무오하게
확신할 수 있는가?
그리스도를 참으로 믿고 그 앞에서 모든 선한 양심으로 행하고자 노력하는 자들은 비상한 계시 없이,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의 진리에 근거하고 성령께서 생명의 약속을 주신 그 은혜를 자신들이 분별
할 수 있게 하시고, 그들의 영으로 더불어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심으로써 그들이 은혜의
지위에 있음과 구원에 이르기까지 견인할 것을 무오하게 확신할 수 있는 것이다
(요일 2:3, 고전 2:12, 요일 3:14, 18, 19, 21, 24, 요일 4:13, 16, 6:11∼12, 롬 8:16, 요일5:13).
문81. 모든 참신자들은 자신들이 은혜의 지위에 현재 있음과 장차 구원 받을것임을 언제나 확신하고있는가?
은혜와 구원의 확신은 본래 신앙의 본질적 요소가 아니므로 참 신자들도 오랜 세월이 지난 후 확신을
갖게 되는 것이며 혹은 이러한 확신을 누린 후에라도 악성, 죄,시험, 배반으로 인하여 확신이 약화하
고 중단되기도 하나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시고 붙드시므로 결단코 전적 절망에 빠질 수 없게 하신다
(엡 1:13, 사 50:10, 시 88:1∼18, 시 77:1∼12, 갈 5:2, 3, 6, 시 51:8, 12, 시 22:1, 요일 3:9,
욥 13:15, 시 73:15, 23, 사 54:7∼10).
문82. 무형 교회 회원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의 교통이란 무엇인가?
무형 교회 회원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의 교통이란 현세에 있는 것이며, 사후 즉시 일어
나는 것인데 마침내 부활과 심판날에 완성되는 것이다
(고후 3:18, 눅 23:43, 살전 4:17).
문83. 무형 교회 회원들이 현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의 교통이란 무엇인가?
무형 교회 회원들은 그들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지체이므로, 현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의 첫
열매들을 누리며 그안에서 그가 소유하신 영광에 관계가 있게 되며 그 보증으로서 하나님의 사랑과
화평, 성령의 즐거움, 영광의 소망을 누리게 된다. 반면에, 하나님의 복수하시는 진노와 양심의 공
포, 심판에 대한 두려운 기대 등이 악인들에게는 그들이 사후에 받을 고통의 시작인 것이다
(엡 1:13, 사 50:10, 시 88:1∼8, 시 77:1∼12, 전 12:13∼14, 마 27:4, 히10:27, 롬 2:9, 막9:44).
문84. 모든 사람이 다 죽을 것인가?
사망이 죄 값으로 위협되어 모든 사람이 한번 죽기로 선정되었으니 모든 사람이 범죄하였기에 때문
이다.
(롬 6:23, 히 9:27, 롬 5:12)
문85. 죄의 값이 사망이라면, 그리스도 안에 사죄함 받았는데 왜 의인들이 죽음에서 구출되 지 못하는가?
의인들은 마지막 날에 죽으음 자체에서 구출되기로되어 있으며,심지어 죽을 때에도 사망의 쏘는 것
과 저주에서 구출되므로, 비록 그들이 죽어도, 하나님의 사랑으로 죄와 비참에서 그들을 완전히 해
방시키어 그들이 사후에 들어가는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더 깊은 교통을 하게 하신다.
문86. 무형 교회 회원들이 죽은 직후에 그리스도로 더불어 누리게 되는 영광의 교통이란 무 무엇인가?
무형 교회 회원들이 죽은 직후에 그리스도로 더불어 누리게 되는 영광의 교통은 그들의 영혼이 완
전히 거룩하게 되어 가장 높은 하늘에 영접을 받아 그곳에서 빛과 영광 중에 하나님의 얼굴을 바라
보면서 그들의 몸의 완전 구속을 기다리는것이니 그들의 몸은 심지어 죽은 때에도 그리스도에게 계
속 연합되어 마치 잠자리에서 잠자듯 무덤에서 쉬고 있다가 마지막날에 그들의 영혼과 다시 연합하
게 되는 것이다. 악인의 영혼들은 죽을 때 지옥에 던지워, 거기서 고통과 흑암 중에 머물러 있는
한편 그들의 몸은 부활과 큰 날의 심판 때까지 마치 감옥에 갇히듯 무더에 보존되는 것이다
(히 12:23, 고후 5:1, 6, 8, 빌 1:23, 행 3:21, 행 4:10, 요일 3:2, 고전 13:12, 롬 8:23, 시 16:9,
살전 4:14, 사 57:2, 욥 19:26∼27, 눅 16:23∼24, 행 1:25, 유 6, 7 ).
문87. 우리는 부활에 대하여 무엇을 믿어야 하는가?
마지막 날에 죽은자들, 의인과 악인의 일반 부활이 있을 것인데 그 당시에 살아 있는 자들의 바로
그 몸들이 다시 그들의 영혼과 영원히 연합되어 그리스도의 권능으로 다시 살아날 것이다. 의인의
몸들은 그리스도의 여에 의해 또는 그들의 머리이신 그의 부활의 효능으로 그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은 신령한, 썩지 아니할 강한 몸으로 다시 살아날 것이다. 악인의 몸은 또한 노하신 심판주이신
주님에 의하여 수치로운 중에 다시 살아날 것이다
(행 24:15, 고전 15:51∼53, 살전 3:15∼17, 요 5:28∼29, 고전 15:21∼23, 42∼44, 빌 3:21,
요 5:27∼29, 마 25:33).
문88. 부활 직후에 어떠한 일이 따를 것인가?
부활 직후는 천사와 사람의 전체적 최후적 심판이 있을 것이나 그날과 시를 아는자가 없으니, 이
는 모두 깨어 기도하면서 주님의 오심을 항상 준비하게 하려 함이다.
문89. 심판날에 악인은 어떻게 될 것인가?
심판날에 악인은 그리스도의 좌편에 두어지고, 명백한 증거와 그들 자신의 양심의 충분한 확증이
있은 후 공정한 정죄 선고를 받을것이요 하나님이 총애해 주시는 면전과 그리스도와 그의 성도들,
그의 모든 거룩한 천사들과의 영광스러운 사귐에서 쫓겨나 지옥에 던져서 마귀와 그의 천사들과
함께 몸과 영혼이 다 같이 영원히 말로 다할 수 없는 고통의 형벌을 받을 것이다
(마 25:33, 롬 2:15∼16, 마 25:41∼43, 눅 16:26, 살후 1:8∼9).
문90. 심판날에 의인은 어떻게 될 것인가?
심판날에 의인은 구름 속으로 그리스도에게 끌어 올리어 그 우편에 두어지고 공적으로 인정받고
무죄 선고를 받고 버림받은 천사들과 사람들을 그리스도와 함께 심판하고 하늘에 영접될 것인데,
거기서 그들은 영원 무궁토록 모든 죄와 비참에서 해방되어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기쁨으로
충만할 것이며, 몸과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고 행복하게 되어 무수한 성도들과 거룩한 천사들의
무리 가운데 특히 아버지 하나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성자, 성령을 영원 무궁토록 직접 대접
하고 향유할 것이다. 이것이 부활과 심판날에 무형적 교회 회원이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누
릴 완전 충만한 교통이다
(살전 4:17, 마 25:33, 10:32, 고전6:2∼3, 마 25:34, 46, 엡 5:27, 계 14:13, 시 16:11,
히 12:22∼23, 요일 3:2, 고전 13:12, 살전 4:17∼18).
문91.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그의 계시된 의지에 순종함이다
(롬 12:1∼2, 미 6:8, 삼상 15:22).
문92.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그의 순종의 법칙으로 처음 계시하신 것이 무엇이었는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는 특별한 명령 외에 무죄 상태에 있는 아담과 그가 대표
하는 전인류에게 계시하신 순종의 규칙은 도덕법이었다.
문93. 도덕법은 무엇인가?
도덕법은 인류에게 선포된 하나님의 의지이니, 영혼과 몸의 온 사람의 소질과 성향에 있어서,하나님
과 사람에게 지고 있는 거룩함과 의의 모든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서 각자가 개인적으로, 완전히, 영
구히 이 법을 준수하고 순종하도록 지시하고 구속하며, 이 도덕법을 지키는 데는 생명을 약속하고
이것을 위반함에는 죽음으로 위협한다
(신 5:1∼3, 31,33, 눅 10:26∼27, 갈 3:10, 살전 5:23, 눅 1:75, 행24:16, 롬10:5, 갈3:10, 12 )
문94. 타락한 후의 사람에게도 도덕법이 소용 있는가?
타락 후에는 아무도 도덕법에 의하여 의와 생명에 이룰 수 없으나, 중생하지 못한 자와 중생한 자에
게 특이하게 소용됨과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크게 소용되는 것이다
(롬 8:3, 갈 2:16, 딤전 1:8).
문95. 도덕법이 모든 사람에게 무슨 소용이 있는가?
도덕법이 모든 사람에게 소용되나니 하나님의 거룩한 성질과 뜻과 그들이 따라서 행하여야 할 의무를
알게 하는 데 소용되며, 그들이 이를 지키는데, 무능함과 그들의 성질, 마음, 생활의 죄악한 더러움
을 확신케 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와 재난을 느껴 겸손케 함으로써 그리스도와 그의 완전한
순종의 필요성을 더욱더 명백히 깨닫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레 11:44∼45, 20:7∼8, 롬 7:12, 미 6:8, 약 2:10∼11, 시 19:11∼12, 롬 3:20, 7:7, 3:9, 23,
갈 3:21∼22, 롬 10:4).
문96. 도덕법이 중생하지 못한 자들에게 무슨 특수한 소요이 있는가?
도덕법은 중생하지 못한 자들에게도 소용이 있어 그들의 양심을 일깨워 장차 임할 진노를 피하게 하
며 그리스도께로 그들을 인도하신다. 혹은 죄의 상태와 길에 계속 머물러 있는 경우에는 그들로 하
여금 핑계할 수 없게 하여 그 저주 아래 있게하는 데 소용이 있다
(딤전 1:9∼10, 갈 3:24, 롬 1:20, 2:15, 갈 3:10).
문97. 도덕법이 중생한 자들에게는 무슨 특별한 소용이 있는가?
중생하여 그리스도를 믿어 행위의 언약인 도덕법에서 해방되었으므로 이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거나
정죄를 받는 일은 없을지라도 모든 사람에게 공통된 도덕법의 일반적 소용 외에, 이 법을 친히 성취
하시고 그들을 대신하여, 그들의 선을 위하여 도덕법의 저주를 참으신 그리스도와 그들이 얼마나 밀
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더욱더 감사케하며, 이 감사를 표시하려고 그들의
법칙으로서 도덕법을 더욱더 조심하여 따르게 하는 특별한 소용이 있는 것이다
(롬 6:14, 7:4, 6, 갈 4:4∼5, 롬 3:20, 갈 5:23,롬 8:1, 7:24∼25, 갈 3:13∼14, 롬 8:3∼4,
눅 1:68∼69, 74∼75, 골 1:12∼14, 롬 7:22, 12:2, 딛 2:11∼14).
문98. 어디에 도덕법이 요약되어 포함되어 있는가?
도덕법은 십계명에 요약되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시내산상에서 하나님의 음성으로 연술되고 두 석판
에 친히 써 주신 것으로 출애굽기 20장에 기록되어 있다. 첫 네 계명에는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
나머지 여섯 계명은 사람에 대한 우리의 의무가 포함되어 있다(신 10:4, 출 34:1∼4, 마 22:37∼40).
문99. 십계명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법칙을 준수해야 하는가?
십계명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법칙을 준수해야 한다.
1. 율법은 온전한 것으로 누구나 다 온 사람이 그 의를 충분히 따르고 영원토록 온전히 순종하여 모든
의무를 철두 철미하게 끝까지 완수하여야 하며, 무슨 죄를 막론하고 극히 작은 죄라도 금한다는 것.
2. 율법은 신령하여 말과 행실과 작법(作法)은 물론이고, 이해와 의지와 감저와 기타 영혼의 모든
능력들에까지 미치고있는 것.
3. 여러 가지 점에서 똑같은 것이 몇 계명 중에 명해졌거나 금해졌다는 것.
4. 해야 될 의무를 명한 곳에는 그와 반대 되는 죄를 금한 것이고, 어떤 죄를 금한 곳에는 그와 반대
되는 의무를 명한 것과 같이 어떤 약속이 부가된 곳에는 그와 반대 되는 협박이 포함되어 있고 어떤
협박이 부가된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약속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
5.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은 아무 때나해서 안되며, 그의 명하신 것은 언제나 우리의 의무이나, 모든
특수한 의무는 언제나 행할 것이 아니라는 것.
6.한 가지 죄 또는 의무 밑에 같은 종류는 전부 금했거나 명령되었는데 이들의 모든 원인, 방편, 기
회와 모양과 이에 이르는 자극도 모두 포함되어 있다는 것.
7. 우리들 자신에게 금했거나 명령된 일이라면 다른 사람들의 지위의 의무를 따라서 그들도 이를 피
하거나 행하도록 우리의 지위를 따라 노력할 의무가 있다는 것.
8.다른 사람들에게 명령된 일에는 우리의 지위와 사명에 따라 그들을 도와야 할 의무가 있고, 그들
에게 금한 일에는 다른 사람들과 동참하지 않도록 조심할 의무가 있다는 것
(시 19:7, 약 2:10, 마 5:21∼48, 롬 7:14, 신 6:5, 마 22:37∼39, 골 3:5, 암 8:5, 잠 1:19,
딤전 6:10, 사 58:13, 신 6:13, 마 4:9∼10, 15:4∼6, 5:21∼24, 엡 4:28, 출 20:12, 잠 30:17,
렘 18:7∼8, 출 20:7, 15:1, 4, 5, 욥 13:7∼8, 롬 3:8, 욥 36:21, 히 11:25, 신 4:8∼9, 마 12:7,
5:21∼22, 27∼28, 15:4∼6, 히 10:24∼25, 살전 5:22, 유 23, 갈 5:26, 골 3:21, 출 20:10,
레 19:17, 창 18:19, 수 24:15, 신 6:6∼8, 고후 1:24, 딤전 5:22, 엡 5:11, 시 24:4∼5).
문100. 십계명에서 어떠한 특별한 것들을 고찰해야 하는가?
우리는 십계명에서 서문과 십계명 자체의 내용과 계명을 더욱더 강화하기 위하여 그중 어떤 것들에
첨부된 몇 가지 이유를 고찰해야만 한다.
문101. 십계명의 서문은 무엇인가?
십계명의 서문은 이 말들에 포함되어 있으니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여기에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주권을 여호와 영원 불변하시며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나타내셨으며, 자기의 존재를 자기 자신 안에 자신으로 말미암아 소유하시고 자기의 모
든 말씀과 하시는 일에 존재를 부여하시며, 옛날에 이스라엘과 맺으신 것과 같이 자기 모든 백성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이시며, 이스라엘을 애굽의 포로 멍에에서 인도하여 내신것과 같이 우리를 영
적 노예 속박에서 구출하시었다. 이 하나님만을 우리의 하나님으로 삼고 그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하겠다.
문102.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의무를 포함하는 첫 네 계명의 대강령은 무엇인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를 포함한 첫 네 계명의 대강령은 우리 마음을 다하여 목숨을 다하며 힘
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눅 10:27).
문103. 제 일 계명은 무엇인가?
제 일 계명은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하신 것이다
(출 20:3).
문104. 제 일 계명이 요구하는 의무는 무엇인가?
제 일 계명에 요구된 의무는 하나님께서 홀로 참되신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하나님이심을 알고 인정
하며 따라서 그만을 생각하고, 명상하고,기억하고, 높이고, 존경하고, 경배하고, 택하고, 사랑하고,
원하고, 경외함으로 그에게 예배하고, 영화롭게 하고, 그를 믿고 의지하고 바라고 기뻐하고 즐거워
하고 그에 대한 열심히 있고 그를 부르는 모든 찬송과 감사를 드리고, 온 사람이 그에게 모두 순종
하고 복종하며 그를 기쁘시게 하기 위하여 범사에 조심하고 만일 무슨 일에든지 그를 노엽게 하면
슬퍼하며 그리고 그와 겸손히 동행하는 것이다
(대상 28:9, 신 26:17, 사 43:10, 렘 4:22, 시 95:6∼7, 마 4:10, 시 29:2, 말 3:16, 시 63:6,
전 12:1, 시 71:19, 말 1:6, 사 45:23, 수 24:15, 22, 신 6:5, 시 73:25, 사 8:13, 출 14:31,
사 26:4, 시 130:7, 37:4, 32:11, 롬 12:11, 민 25:11, 빌 4:6, 렘 7:23, 약 4:7, 요일 3:22,
렘 31:18, 시 119:136, 미 6:8).
문105. 제 일 계명에 금한 죄들은 무엇인가?
제 일 계명에 금한 죄들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을 부인하거나 모시지 않는 무신론, 참 하나님 대신
다른 신을 모시거나 유일신보다 여러 신들을 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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