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하나님과의 만남: 4주
1. 하나님의 창조: 관계
2. 하나님의 능력: 관계-믿음
3. 하나님의 축복: 관계-믿음-실천
4. 하나님의 계획: 관계-믿음-실천-변화
II. 예수님과의 만남: 4주
1. 예수님의 사랑: 관계
2. 예수님의 희생: 관계-믿음
3. 예수님의 용서: 관계-믿음-실천
4. 예수님의 심판: 관계-믿음-실천-변화
III. 성령님과의 만남: 4주
1. 성령님의 충만: 관계
2. 성령님의 역사: 관계-믿음
3. 성령님의 인도: 관계-믿음-실천
4. 성령님의 동행: 관계-믿음-실천-변화
IV. 교회와의 만남: 4주
1. 성도의 교통: 관계
2. 삶의 죄사함: 관계-믿음
3. 성도의 부활: 관계-믿음-실천
4. 천국의 영생: 관계-믿음-실천-변화
I. 하나님과의 만남
1. 하나님의 창조
1) <창세기 1:1-5> 하나님께서는 하늘과 땅과 및 온 우주와 그 속에 있는 모든 것들을 창조하셨습니다. 어떤 것도 우연히 혹은 저절로 만들어진 것은 없습니다. 목적과 계획에 따라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입니다. '우연'은 단지 이유를 모를 때 붙이는 말입니다. 이유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만드셨다면 어떤 이유와 목적을 가지고 만드셨을까요?
2) <로마서 8:14-16>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증거는 성령이 우리 마음에 계시다는 것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고 그 영으로 인도함을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고 따른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라는 뜻입니다. 여기에는 다른 증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자체만으로 충분히 확실한 증거가 됩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받고 있다는 것을 믿으십니까?
3) <요한복음 3:14-17> 하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리셨던 아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뒤에 그분을 모든 인간들의 주님이요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왜 하나님은 그 아들을 모든 사람들의 구원자로 삼으셨을까요? 하나님의 목표는 무엇이었습니까?
4) <사도행전 9:13-16>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대해서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가지고 계시는 계획은 무엇일까요?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통해서 어떠한 목표가 이루어지기를 원하실까요? 그리고 그것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이 있을까요?
2. 하나님의 능력
1) <창세기 1:1-5> 하나님께서 전능하시다는 것은 능치 못하시는 일이 없고, 모르시는 일이 없고, 계시지 않는 곳이 없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신이 아닙니다. 그분은 전능자요 창조자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떠한 일을 하실 수 있고, 어떠한 일을 하실 수 없을까요?
2) <요한복음 1:12>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구원자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그 권세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기 때문에 영원토록 유효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우리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살아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능력은 어디에까지 미친다는 것일까요?
3) <요한복음3:16,17> 독생자이신 예수님 외에는 인간과 세상을 구원하실 자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구원하시기 위해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셨던 것 입니다. 만약 다른 방법이 있었다면 하나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죽기 위해서 보내셨을까요?
4) <갈라디아서 4:6,7> 아버지이시기 때문에 아버지로서 하나님은 우리를 도우시고 인도하십니다. 그리고 우리는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유업을 잇는 상속자가 됩니다. 그 유업이란 하나님의 나라인 천국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이치로 생각할 때 착한 일을 많이 한다고 해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하나님의 축복
1) <갈라디아서 4:6,7>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는 이유는 우리가 그분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자녀삼으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과 우리는 단순히 믿는 대상과 믿는 무리가 아니라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가 되었습니다. 이 세상 어느 종교에 신이 그 신도들에게 아버지가 되시는 종교가 있었습니까?
2) <요한일서3:1> 하나님의 자녀라고 일컬음을 받는다는 것은 대단한 기쁨이며 영광입니다. 그분의 자녀가 된 것에는 커다란 특권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자녀됨이 그렇게 큰 영광이 되지 못하는 것은 세상이 하나님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자녀인 것이 놀라운 기쁨과 영광이 될 때는 언제입니까?
3) <로마서 10:17> 이 믿음은 그냥 생긴 것이 아니고 복음에 관한 무엇인가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복음에 관한 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말씀으로부터 나온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고 믿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은 스스로의 능력으로 갖게 된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로 갖게 된 것입니다. 동일한 말을 들어도 복음을 믿지 않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왜 복음을 믿지 않겠습니까?
4) <창세기12:1-3>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축복의 근원으로 세우셨습니다. 이는 그가 처음으로 이방신을 믿던 아비집을 떠나 하나님을 섬기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였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도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여 새로운 삶을 살고자 노력한다면 아브라함과 같은 축복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어떠한 축복의 근원이 되는 것을 약속해 주신다고 생각하십니까?
4. 하나님의 계획
1) <로마서 10:9,10> 믿는다는 말은 시인한다는 말입니다. 시인한다는 것은 마음에서 먼저 결정이 나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믿는다는 말이 나오기 때문에 그 말은 대단히 의미심장한 말이며 중요한 가치를 갖는 말입니다. 그 말로서 우리는 구원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믿음의 고백은 말 이외에 무엇으로도 나타날까요?
2) <요한일서5:14,15>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자녀됨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간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간구를 들으시고 이루어주십니다. 여기서 우리의 뜻대로 간구하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 간구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 <요한복음15:14-16>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자신의 친구로 삼으시기를 원하십니다. 모든 것을 알려주며 모든 것에 함께 함으로 진정한 친구가 되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런 관계속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다 얻게 되기를 원하십니다. 이 모든 것을 통해 하나님이 이루고자 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4) <마태복음 6:31-33>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통해 우리 자신의 영광과 축복을 약속해 주십니다. 이제 우리가 온전한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놀라운 유익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