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에베소서 1:20-23> 20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 편에 앉히사 21모든 정사(政事)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 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23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그의 몸입니다. 교회를 통해 그리스도의 모습이 형상화되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교회에는 그리스도의 충만함이 나타납니다. 그 충만은 주님이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의미가 분명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통해서 우리와 함께 하심을 보여주시고 성도들은 교회를 통해서 예수님과 더욱 하나가 되어집니다.
• 우리가 교회를 다니게 됨으로써 알수 있게 되는 중요한 자기인식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통해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기를 원하십니다. 그렇게 우리가 충만하게 될 때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2) <에베소서 4:13-16> 13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14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궤술과 간사한 유혹에 빠져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않게 하려 함이라 15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16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며 교회는 그의 몸이라고 했을 때에 그 관계는 교회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라나고 그리스도는 교회를 자라나게 하시는 능력이 되심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교회가 이러한 존재인 이유는 그 교회에 다니는 성도들이 그 속에서 그리스도의 한 일부분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교회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가게 됩니다. 세상의 악함에 흔들리지 않고 범사에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나가야만 합니다.
• 하나님께서는 교회의 성장을 통해서 결국 누구를 자라나게 하십니까?
• 만약 교회를 다니면서도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나가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 이유는 그가 누구와의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까?
3) <에베소서 5:22-27> 22아내들이여 !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23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24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25남편들아 !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26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27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 아내와 남편의 관계를 통해서 교회와 그리스도의 관계가 나타납니다. 이 관계 속에서 교회는 그리스도께 복종하고 그리스도는 교회를 사랑하시며 자신을 주십니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자신의 영광스러운 신부가 되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주님은 교회에 티나 주름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십니다. 성도는 교회를 통해서 더욱 거룩하고 힘이 없는 자들이 되어갑니다. 교회는 바로 이일을 이루는 곳입니다.
• 교회가 성도들에 대해서 해야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 우리는 교회생활을 통해서 무엇을 이루어야 합니까?
4) <골로새서 1:27-29> 27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어떻게 풍성한 것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28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29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 교회의 목적이 그리스도를 섬기며 성도들을 온전케 하는 것임을 깨달을 때에 이를 위해서 노력하고 수고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성도들은 교회를 통해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더욱 완전한 자가 되어 가며 교회는 이일을 행하기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필요한 모든 지혜와 지식과 능력을 공급받는 것입니다. 성도들이 한마음이 되어서 이일에 동참할 때에 교회에는 그리스도의 풍성한 영광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것은 변화된 성도들의 모습입니다.
• 그리스도의 풍성한 영광은 누구를 통해서 나타나게 됩니까?
• 성도들의 변화와 성숙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들이 해야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