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11:1-2>
1솔로몬 왕이 바로의 딸 외에 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였으니 곧 모압과 암몬과 에돔과 시돈과 헷 여인이라 2여호와께서 일찌기 이 여러 국민에게 대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와 서로 통하지 말며 저희도 너희와 서로 통하게 말라 저희가 정녕코 너희의 마음을 돌이켜 저희의 신들을 좇게 하리라 하셨으나 솔로몬이 저희를 연애하였더라
1) 솔로몬 왕은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많은 해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지혜와 부와 안정을 통해서 나라를 굳건히 하고 백성들을 다스려야 할 많은 책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역시 자신이 사랑하는 많은 여인들이 있었습니다. 그 여인들을 사랑하느라 자신이 정말 해야할 일을 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정말 <필수>적인 일들과 <중요>한 일들을 소홀히 하면서 오직 <유익>적이고 <선택>적인 것만을 따랐던 것입니다. 그 결과로 안타깝게도 다음 세대에서 나라가 반으로 갈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일들은 솔로몬의 우선순위가 잘못되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a. 당신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일과 <중요>한 일, 그리고 <유익>적인 일과 <선택>적인 일이 무엇인지를 구분해 보십시오.
b. 주변에 우선순위의 기준이 잘못되어 있어서 낭패를 당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까? 있다면 그 사람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없다면 그 기준이 올바른 사람을 생각해 보시고 그 사람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c.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미리 경고해 주셨지만 그는 그 경고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하나님은 누구를 통해서 다시 우리들에게 경고를 해주십니까?
2) 대학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C군은 바쁜 와중에서도 늘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PC방에 드나들었습니다. 시험자체가 힘들고 어려워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고 그것을 풀기 위해서는 항상 게임을 해야만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점차 스트레스가 가중될 수록 게임을 하는 때가 많이 있었고 나중에는 시험준비보다는 게임을 더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시험에서는 떨어지고 방향을 완전히 바꾸어서 직장에 취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서도 시간이 날때마다 게임을 하게 되었고 이러한 그의 모습은 가족들의 커다란 고민거리가 되었습니다.
a. 당신에게도 우선 순위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해서 어려움을 당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만약 없었다면 그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b. 우선순위에 있어서 철저해서 자신의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런 기준에 소홀해서 항상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있습니다. 당신이 아는 사람 중에 성공적인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 각 한 명씩을 생각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c. 하나님은 늘 자신을 우선적인 기준으로 따르는 사람들에게 크신 은혜와 축복을 베푸셨습니다. 성경속에서 하나님을 우선적으로 따른 자들에게 그분이 베푸신 은혜와 축복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3) 우리에게 우선순위의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를 의식하고 자신의 우선순위를 바꾸어야만 합니다. 그러면 이전에 혼란스러웠던 것들이 다 회복되고 제자리를 차지하지 못했던 일들이 원상복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항상 더 <우선>적인 것과 덜 <우선>적인 것이 있음을 기억하고 지금 해야할 일과 지금 하지 않아도 될 일을 구분해야 합니다. 그렇게 구분하고 더 우선적인 것을 행할 때 우리의 삶은 달라질 것입니다.
a. <필수>, <중요>, <유익>,<선택> 중에서 당신이 제일 고민하는 우선순위의 영역은 무엇입니까?
b. 유명한 시간관리를 위한 핸드북인 ‘프랭클린 플래너’는 우선순위에 관한 한 최고의 선택기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이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필수>적인 순위를 위해서 사는 사람과 <선택>적인 것을 위해서 사는 사람을 한 명씩 생각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c. 하나님은 우리가 지금 자신이 생각하는 일보다 더 우선적인 것을 위해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이를 위해 자신의 것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것을 취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내가 포기하기를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며 취하기를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