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38-42>
38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39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 하니 41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42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1) 교회는 베드로의 복음전파와 그 말을 받는 사람들에 의해서 세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로부터 하나님께서 세우시는 교회가 부흥하고 성장하며 그 속에서 하나님을 믿고 그 믿음대로 살아나가는 삶이 시작된 것입니다. 구원을 받는 것은 단순히 신분적인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삶 속에서의 변화의 의미도 있습니다. 초대교회에 모인 성도들은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얻기 원했고 그런 마음이 자기 삶의 변화와 새로운 성장으로 열매맺었습니다. 교회는 변화되지 않고 성장하지 않는 자들의 모임이 아니라 구원을 받고자 하는 자들의 변화와 성숙의 현장입니다.
a. 당신은 교회는 무엇을 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교회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말씀해 주십시오.
b. 사람들은 교회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교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중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c. 하나님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교회를 보시면서 어떤 판단을 내리실까요? 우리의 교회는 정말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의 모습을 이루고 있을까요?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하실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2) A군은 늘 하나님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교회에는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보니 그가 생각하는 하나님은 항상 자기가 만들어낸 모습일 때가 많았습니다. 어느 날 주위의 권고를 받아서 그는 교회에 나갔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자기가 만들어낸 하나님이 아니라 실제로 스스로 계시는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하나님이 자신을 설명하고 알려주시는 성경말씀과 또한 그러한 하나님을 만났던 다른 성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는 조금씩 진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예배와 성경공부, 그리고 교제를 통해서 그는 참된 하나님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a. 당신은 교회에서 하나님을 알아가고 있습니까? 하나님이 어떠한 분인지 성경말씀을 통해 배우고 있습니까?
b. 주변에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교회에 다니면서 하나님을 알아가고 있습니까, 아니면 이외의 것들을 알아가고 있습니까?
c.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를 알기를 원하십니다. 하지만 그냥 알기만 하게 되기를 원하시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주님이 궁극적으로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3) 교회를 다닌다는 것은 이제 교회의 한 일원이 되었다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인 천국을 갈 수 있게 되었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도 아닙니다. 교회를 다닌다는 것은 변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병원을 다닌다는 것이 병이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처럼, 학교를 다닌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배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처럼, 교회를 다닌다는 것은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제 교회를 통해서 우리는 달라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통해 구원받은 사람으로서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성령님과 동행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a. 당신은 교회생활을 통해 이전보다 더욱 변화되고 발전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만약 그렇다면 어떤 분야에서 그렇게 되기를 원하십니까? 또한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b. 오랫동안 교회를 다니고 있는 사람들을 떠올려 보십시오. 그들이 그렇게 오랫동안 교회를 다녀도 이전과 조금도 달라지지 않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c. 교회는 하나님의 집입니다. 교회의 주인은 목회자나 성도가 아니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서 영광을 받으시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의 영광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