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제자들 중에는 다양한 계층과 성향의 사람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모든 인간들을 제자로 삼으시는 것을 염두에 두시며 이들을 불러 모으셨습니다.
• <마태복음10:2-4> 2열 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3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4가나안인 시몬과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열 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1베드로, 안드레, 세배대 야고보(큰 아고보), 그의 형제 요한
2빌립, (친구)바돌로매, 의심많은 도마, 세리 마태
3알패오 야고보(작은 야고보), 다대오 유다(유다서), 가나안 시몬(열심당), 가룟 유다(배신자)
야곱의 열두 아들, : 지파가 됨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 열두 지역으로 나뉨
새예루살렘의 열 두개 문 (계시록) : 구원의 문,
-교회의 열두 사도:
처음에는 작은 의미였지만 나중에는 큰 의미로 발전됨,
12라는 완전수,
[질문]
-가룟 유다 -> 맛디아 (먼저된 자가 나중되고 나중된 자가 먼저됨)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팔아서 구원을 이루게 되었는데, 의를 행한 것은 아닌가?, 그는 정말 지옥에 갔는가? -> 그의 악은 악이고 그 악을 의로 이루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그는 마귀라는 예수님의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지옥에 간 것이 확실하다,
-제자들은 모두 순교했음,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에 레위지파가 포함되는지? (답변, 추후)
1)구약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를 계수할 때에는 레위 지파는 제외되었음,
(민수기1장
45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의 그 종족을 따라 이십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만한 자가 이스라엘 중에서 다 계수함을 입었으니
46 계수함을 입은 자의 총계가 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명이었더라
47 오직 레위인은 그 조상의 지파대로 그 계수에 들지 아니하였으니
48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49 레위 지파만은 너는 계수치 말며 그들을 이스라엘 자손 계수 중에 넣지 말고
50 그들로 2)증거막과 그 모든 기구와 그 모든 부속품을 관리하게 하라 그들은 그 장막과 그 모든 기구를 운반하며 거기서 봉사하며 장막 사면에 진을 칠찌며
51 장막을 운반할 때에는 레위인이 그것을 걷고 장막을 세울 때에는 레위인이 그것을 세울 것이요 외인이 가까이 오면 죽일찌며
52 이스라엘 자손은 막을 치되 그 군대대로 각각 그 진과 기 곁에 칠 것이나
53 레위인은 2)증거막 사면에 진을 쳐서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에게 진노가 임하지 않게 할 것이라 레위인은 2)증거막에 대한 책임을 지킬찌니라 하셨음이라
54 이스라엘 자손이 그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행하였더라)
2)신약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를 집계할 때에는 레위 지파가 포함됨,
(계시록 7장 5절 : 유다 지파 중에 인 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6절 : 아셀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납달리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므낫세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7절 : 시므온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레위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잇사갈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8절 : 스불론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요셉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베냐민 지파 중에 인 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라)
[소감]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가야 겠다,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리얼한 현실감을 갖게 한다, 유다처럼 되지 말아야 하겠다,
-다양한 사람들이 제자로 모여있고, 제자로 형성되어가는것
-열두 제자인 지는 의미있는 수인지는 처음 알았음,
-열두 제자라고 하니까 약간 수가 많게 느껴진다.
-12라는 숫자가 의미가 있다, 더 많은 숫자를 쓰지 않았을까, 잘 관계맺을 수 있는 숫자인 것 같다.
-성경이 매우 사실적이고 구체적이다, 상식적이다, 열두제자를 부르셔서 사역하시는 과정 가운데 각 계층이나 특성이 있는 사람들의 모임인 교회를 의미한다, 누구나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모델,
-예수님의 제자가 나중에 사도가 되었던 것처럼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서 나도 사도도 되고 큰 그릇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 예수님을 따르는 자가 되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