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과 교회의 기능
1) <사도행전 6:3-6> 3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4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5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6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 성도들이 많아지면서 교회에는 구제를 위해 섬기는 사람들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사도들은 이러한 성도들을 위한 섬김의 일을 하기 위해서 직분자를 세웠고 세워진 직분자들은 교회의 일군이 되어서 교회의 일을 맡아 주관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을 세우고 그들이 더 많은 사람들을 섬길 수 있게 하는 것이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또한 이러한 사람들을 세울 때에는 반드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을 듣는 사람들이 세워져야 합니다.
• 우리 교회에는 어떠한 일을 하기 위한 사람들이 필요할까요?
• 이렇게 세워진 사람들에게 대해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는 무엇일까요?
2) <사도행전 12:1-5> 1그 때에 헤롯 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 몇 사람을 해하려 하여 2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이니 3유대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베드로도 잡으려 할새 때는 무교절일이라 4잡으매 옥에 가두어 군사 넷씩인 네 패에게 맡겨 지키고 유월절 후에 백성 앞에 끌어 내고자 하더라 5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빌더라
+ 교회는 단지 좋은 일들을 위한 모임이 아닙니다. 어렵고 힘든 일에 대해서 교회는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 그를 위하여 교회가 하나님께 빌었던 것 처럼 우리는 누군가 어려움을 당했을 때 그 일에 대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런 간구를 들으시고 문제와 어려움에 빠진 사람들을 도우십니다. 그리고 기도 외에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십니다.
• 우리가 하나님께 간구할 때에 그것은 누구의 역사하심을 바라기 때문일까요?
•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간구를 들으실 때에 그 일의 해결을 통해 무엇이 이루어지기를 원하실까요?
3) <사도행전 13:1-3> 1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2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3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 교회에서 세워지는 사람들 중에는 특별히 하나님의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해서 세워지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신령한 일을 위해 예비되는 자들이었고 선교와 말씀과 복음 전파의 여러가지 일들을 수행하였습니다. 교회를 통해서 목사와 선교사와 전도자가 세워집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었지만 성도들 가운데 세워지는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직접 그들을 부르시지 않고 교회를 통해 세우게 하셨고 교회가 그들을 보내게 하셨습니다.
• 교회를 통해 보냄을 받는 사람들은 그들을 파송한 교회와 어떠한 관계를 유지하게 될까요?
• 하나님께서는 왜 각자 스스로 보내게 하지 않으시고 교회를 통해 보냄을 받게 하셨을까요?
4) <사도행전 20:28-31> 28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 29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가 너희에게 들어와서 그 양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30또한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좇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니 31그러므로 너희가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 교회에는 그 성장과 발전을 방해하는 악한 세력이 있습니다. 그 세력은 어떻게 해서든지 교회가 망하고 성도들이 실족하게 하려고 애를 씁니다. 이를 막아내기 위해서 교회에는 감독자가 있고 돌봄과 경계함이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없이는 결코 계속되어지는 악한 공격을 견뎌낼 수가 없습니다. 이일은 쉬지않고 일어나야 하며 눈물로 훈계함이 있어야 합니다. 그럴 때 교회와 교회의 일군들에게는 하나님의 기업이 주어집니다.
• 교회안의 양떼들을 해하려고 하며 실족시키는 악한 자들은 누구입니까?
• 우리는 그러한 자들에 대해서 어떻게 성도들을 보호하며 그들을 올바른 길로 이끌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