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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성경연구] 마태복음 4장

[마]4: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마]4: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1적용적해석

1. 원리
-예수님께서 사탄에 시험을 받으실 때 어려움을 이겨내심
-

2. 예화
-공부를 할 때 잘 안될 때 이겨내야 한다.

3. 방법
-어떤 일을 할 때 어려움이 오는데 쉽게 포기하지 않고 이겨내는 것이 중요하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4. 사례
-어떤 사람이 시험이 백지로 보였는데 기도를 했고 솔로몬의 지혜를 주세요라고 잘 볼 수 있었다.

*소감
-사탄의 어려움이 와도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마]4: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마]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2관점적해석

1. 자신
-시험이 닥친다고 해서 쓰러질 것이 아니라 예수님처럼 대결하고 이겨내야 되겠다

2. 타인
-나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시험에 들게 할 것이다, 그래서 쓰러지게 할 것이다,

3. 하나님
-시험을 이기게 하심, 내성을 가져서 더욱 강하게 하심,

4.사탄
-자신의 의도대로 따르게 해서 망하게 되는 것을 원함,

*소감
-시험에 온다 하더라도 지지 말고 이겨내야 겠다,



[마]4:5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마]4:6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마]4:7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예수님의 말씀,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2. 선동참
-예수님의 말씀을 따르는 것

3. 중립
-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4. 악동참/악주도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예수님을 떨어뜨리려는 사탄

*소감
-예수님의 마귀에서 시험을 받으셨지만 극복하셨음을 보니까 나도 그렇게 예수님을 시험을 극복하는 삶을 살아야 겠다,









[마]4:8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마]4:9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4조직적해석

1. 발단
-마귀가 그를 데리고

2. 전개
-모든 만국과 영광을 보여줌: 자신을 따르게 하려고 유혹하는 모습

3. 절정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사탄의 완벽한 종,

4. 결말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사탄을 따르게 되면  모든 것을 잃는다. /

*소감
- 사탄의 유혹을 따르지 말아야 겠다,






[마]4: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마]4:11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5극본적해석

1. 발단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을 쫒아내는 말씀이 시작된다. 

2. 전개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직접 말씀하셔서 물리치심,

3. 절정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4. 결말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소감
-마귀를 쫓아내심을 보니까 예수님은 예수님이시다.





  비로소 천국을 전파하시다
[마]4:12 예수께서 요한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마]4:13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
[마]4:14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6통찰적해석

1. 이해

-선지자의 예언을 이루려 하심


2. 사건

-예수님이 갈릴리, 나사렛, 가버나움에 가심


3. 감정

-답답함, 이해가 안되니까, 궁금할 수도,


4. 신체
-예수님을 따르지 않음, 거부하고,

*소감
-의미를 잘 기억하고 이해해야 하겠다, 오해하지 않게









[마]4:15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마]4:16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
[마]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1적용적해석

1. 원리
-하나님은 예언하신 대로 우리를 좋은 길로 인도하심

2. 예화
-약속대로 지키는 예
-성적오르면 용돈을 올려준다,

3. 방법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따라가는 것이 중요함,

4. 사례
-하나님께 기도를 하고 그 기도를 들어주시거나 더 좋은 쪽으로 이루어지는 것,


*소감
-하나님은 약속을 꼭 지키시는 분,



  어부들을 부르시다
[마]4:18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마]4:19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2관점적해석

1. 자신
-자신도 하나님의 제자로서 다른 사람을 구원하고 복음을 전하는 일을 해야 되겠다.

2. 타인
-다른 사람들은 신경쓰지 않을 것이다.

3. 하나님
-하나님은 더 많은 제자와 구원받는 자들을 통해 기뻐하심

4. 사탄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신경쓰게 하는 것이 되도록 함

*소감
-옛날부터 제자들이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었음,



[마]4:20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마]4:21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제자들을 부르시는 예수님

2. 선동참
-부르시는 예수님을 따라가는 제자들

3. 중립
- 따라갈까 말까를 고민하는 상태

4. 악동참
-따라가는 것을 거부하는 것

5. 악주도
-사탄을 따라가는 것, 따라가지 못하게 하는 것,


*소감
-예수님을 따라가야지 진정한 선을 이루는 자가 된다.












[마]4:22 그들이 곧 배와 아버지를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마]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4극본적해석

1. 발단
-그들이 곧 배와 아버지를 버려 두고

2. 전개
-예수를 따르니라

3. 절정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4. 결말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소감
-예수님이 복음전파하심, 제자들도 함께 함,




[마]4:24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마]4:25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5분석적해석

1. 단어
-고치시더라: 병자들을 치료하시는 예수님

2. 어구
-무리가 따르니라: 따르는 무리를 고치시는 예수님

3. 문장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장소에서 나와서 예수님을 따를 수 있고 그렇게 다양하게 나오는 사람들을 고치시는 예수님

4. 문단
-전체: 예수님이 따르는 자들을 병이 있건 없건 간에 다 고쳐주시고 도와주심


*소감
:진정한 예수님, 따르는 자들이 많고 예수님은 그들을 다 받아주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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