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2: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2관점해석]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동방박사들의 방문
-자신: 동방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예수님의 나심을 경배하러 왔음,
-타인: 헤롯왕이 예수님이 나타나셨음을 싫어하셨음,
[마]2:2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예수님을 경배하러 왔노라
-하나님: 동방박사들을 좋게 생각하심, 기뻐하심
-사탄: 거부함, 싫어함,
*소감
-예수님의 탄생과 이후의 이야기를 보게 됨,
-여러 관점에서 예수님의 오심을 볼 수 있었음,
[마]2:3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마]2:4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물으니
[2관점해석]
1. 예수님의 오심은 헤롯왕에게는 커다란 재앙이었다.
2. 성도들에게는 예수님의 오심은 커다란 기쁨이었다.
3. 하나님도 예수님을 기뻐하신다.
4. 사탄은 예수님의 오심을 슬퍼함,
*관점
1. 자신: 악한 자들의 의도를 아니까 마음 졸이면서 보게 됨
2. 타인: 세상 사람들은 기대와 소망을 가지고 보고 있음,
3. 하나님: 하나님은 악인들의 노력에 대해서 심판하실 준비를 하신다.
4. 사탄: 사탄은 응원하면서 기대하면서 볼 것 같다.
*소감: 예수님을 배척하는 인물들이 있었음,
[마]2:5 이르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마]2:6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2관점>
1. 자신
- 메시야의 오심은 예언되었던 소식인데 그들의 반응하는 부정적인 모습은 이해하기 힘들다.
- 예수님이 메시야라는 것이 정확하게 밝혀졌다.
2. 타인
-믿지 않는 사람들은 헤롯과 비슷한 태도를 갖고 있다.
-신앙인들은 예수님의 왕이심을 알게 되는데, 불신자는 예수님이 선지자가 아니라고 생각함,
3. 하나님
-하나님은 그들의 속하지 않음을 보면서 그들의 심판받을 수 밖에 없음을 알게 하신다.
-하나님은 예수님의 메시야되심과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심을 알리실 것이다.
4. 사탄
-사탄은 그들의 부정적인 태도를 자기에게 속한 사람들로 받아들이고 지원할 것이다.
-사탄은 예수님을 죽이려고 할 것이다,
<소감>
-하나님의 편에 서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
-예수님이 예언되었던 대단한 메시야이심을 알게 되었음,
[마]2:7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마]2:8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3선악해석]
1. 선주도
-다른 사람들을 데리고 직접 아기로 오신 유대인의 왕을 찾아가는 모습
-왕위를 예수님께 물려드리는 것
2. 선동참
-박사들이 찾는 것을 물질적으로 지원하고 도움을 제공하면서 선에 동참하는 것, 왕을 만나는 것,
-예수님의 나심을 알고 내버려둔다.
3. 중립
-이 사람들이 찾는 것을 허용하고 지켜보는 것
-예수님을 알아보는 것
4. 악동참
-왕을 찾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
-예수님이 왕이 못되도록 죽이는 것,
5. 악주도
-자객을 보내서 왕을 죽이는 것,
-예수님을 죽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왕이 되는 것
*소감
-선을 의지를 가지고 행해야 겠다는 생각, 선을 확실하게 판단되는 것은 좋은데 모호할 때 쉽지 않다,
-예수님이 이렇게 중요한 분이시구나, 다른 왕들이 시기하는 정도,
*질문
-헤롯와의 부하 중에 예수님을 지지하는 사람이 있었을까? 없었음, 아무도 동방박사들을 따라가지 않았음,
[마]2:9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마]2:10 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4극본해석]
1. 발단: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 새: 헤롯은 의도가 안좋았었음, 박사는 메시야를 찾으러는 의지,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예수님이 태어났다고 알려준 별
2. 전개: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별처럼 우리 삶에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있다고 믿고 가야함,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 예수님이 태어난 곳으로 인도받아서 박사들이 가게 됨
3. 절정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예수님을 잘 만나게 되고 그런 순간이 언젠간 있지 않을까라는 만남의 실현,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박사들이 예수님 앞에서 서 있는 것
4. 결말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예수님을 만나게 되면 기쁠 것 같고, 잘알게 되면 기쁨이 생길 것이다,
-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박사들이 예수님의 을 보고 기뻐했음,
*소감
-별이 안보일 때도 있지만 정진해야 하겠다, 그럴 수 밖에 없음,
-예수님이 태어나신 것에 대한 기쁨
[마]2:11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마]2:12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5분석해석
1. 단어:
-아기께: 예수님을 만남, 예수님을 만나기를 바랬고 결국에는 만났음,
-경배: 아기 예수님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음,
2. 어구:
-아기께 경배하고: 예수님께 경배하는 삶, 나는 그런 삶을 살고 있는가, =>
-경배하고 보배합을: 예수님에 중요성, 존경심을 나타냄
3. 문장: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동방박사들의 헌신,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예수님을 섬기는 모습,
4. 문단:
-집에 들어가 -고국에 돌아가니라: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의 삶, 하나님을 따르는, 하나님에게 인도되는 삶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인도하심을 받아서 살아가는 삶
*소감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예수님에 대한 존경심이 생긴다,
애굽으로 피하다
[마]2:13 그들이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마]2:14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6통찰해석
1. 이해
-예수님이 위기를 맞으셨지만 하나님께서 피하게 하셔서 피함,
-하나님은 위험이 무엇인지를 알고 계시고 그것을 피하게 하신다.
2. 사건
-요셉이 일어나서 애굽으로 떠나감
-요셉에게 주의 사자가 나타남
3. 감정
-예수님을 지키려는 마음, 위험을 피하려는 마음,
-위험을 감지하고 급하고 긴장됨,
4. 신체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는 모습,
-애굽으로 피할 수 있었음, 재빨리 행할 수 있었음,
*소감
-어떤 위기가 찾아와도 하나님은 항상 알려주심, 그것에 순종해야 한다.
-하나님이 쉽게 요셉처럼 잘 알게 하심이 부럽다,
[마]2:15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
[마]2: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1적용적해석
1. 원리: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따라갈 때 평안한 삶을 살 수 있다.
-
2. 예화
-가이드를 따라가면 평안한 여행을 있음
3. 방법
-하나님께 간구해서 인도하심을 받는다
4. 사례
-아는 사람이 있는데 불임이었는데 하나님께 기도를 했더니 배에 공을 맞는 꿈을 꾸면서 아기가 생겼다고 함
*소감
-예수님의 안전해지셨다는 것에 대해서 안도하게 됨, 예화를 통해서 생각을 많이 해야 했음,
[마]2:17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마]2:18 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
#2관점적해석
1. 자신
-하나님은 세상의 악행을 알고 계신다.
-구약에 대한 사례 같은 것, 구약에 이미 예언되어 있었던 일이니까,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되어지는 일을 보게 됨
2. 타인
-세상에 있는 악을 따라야 겠다, 하나님은 악에 대해서 상관하지 않으신다.
-다른 사람들은 비극적인 사건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 같음,
3. 하나님
-하나님은 피해자에게는 이겨내도록 악인에 대해서는 심판하심을 알려주심,
-하나님은 오해 하지 않도록 말씀해 주신다.
4. 사탄
-슬픔을 더 가중시키고 자포자기하게 만든다.
-죄악을 더욱 가중시키는 역할을 함
*소감
-아무리 통곡하고 이런 일이 있어도 하나님은 마침내 도와주신다.
-경청해야 하는 자세를 계속 유지해야 겠다.
애굽에서 이스라엘 땅으로
[마]2:19 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애굽에서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마]2:20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하시니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꿈에 나타나서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
-주의 사자가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것
2. 선동참:
-요셉이 그 말을 듣고 아기와 어머니를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는 것
-요셉이 하나님의 뜻대로 따르는 것
3. 중립:
-요셉이 천사의 말을 듣기 전에 애굽에서 사는 것
-하나님의 말씀이 들리지 않는 것,
4. 악동참: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로서 헤롯의 부하들
-주어지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것
5. 악주도:
-헤롯이 아기의 목숨을 찾다가 죽게 됨
-헤롯왕처럼 아기를 죽이는 것, 하나님의 일에 공격하고 반역하는 것,
*소감
-예수님은 한 시름 놓았다.
-하나님의 뜻을 잘 알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겠다,
[마]2:21 요셉이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니라
[마]2:22 그러나 아켈라오가 그의 아버지 헤롯을 이어 유대의 임금 됨을 듣고 거기로 가기를 무서워하더니 꿈에 지시하심을 받아 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
[마]2:23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
#4극본적 해석
1. 발단
-요셉이 예수님과 어머니를 데리고 가는 것, 인도함을 받아서
-21절, 지시하심을 받아서 이스라엘로 되돌아감
2. 전개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는 것,
-무서워 하더니, 까지, 지시하심으로 들어갔는데 상황이 만만치 않았음, 상황에 밀려서
3. 절정
-베들레헴으로 가지 않고 갈릴리로 가는 것,
-하나님이 가라고 예비하신 곳으로 지시하심, 한번 지시하심으로 만사형통,
4. 결말
-나사렛이라는 곳, 가지, 결실, 망대의 의미, 예언을 이루는 과정
-23절, 나사렛에 살게 되고 그 자체가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게 됨, 연속적으로 인도하심,
*소감
-헤롯이 죽었어도 아들이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위협은 끊이지 않음,
-하나님의 계획을 망각하지 말아야 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