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17:1 <미가의 우상> 미가라는 사람이 에브라임 산지에 살고 있었습니다. 삿17:2 미가가 자기 어머니에게 말했습니다. “어머니, 전에 은돈 천백 개를 잃어버린 일이 있으시지요? 그 때, 어머니가 그 은돈 때문에 저주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 은돈은 저에게 있습니다. 제가 그 돈을 훔쳤어요.” 미가의 어머니가 말했습니다. “얘야, 여호와께서 너의 잘못을 복으로 바꾸어 주시길 바란다.” 삿17:3 미가는 은돈 천백 개를 어머니께 돌려 주었습니다. 그러자 어머니가 말했습니다. “내가 이 은돈을 여호와께 거룩하게 드리겠다. 그것으로 너를 위해 조각한 우상과 녹여 만든 우상을 만들겠다. 그래서 네가 이것들을 도로 차지하게 하겠다.” 삿17:4 미가가 어머니에게 은돈을 돌려 주었습니다. 미가의 어머니는 그 중 은돈 이백 개를 은장이에게 주어, 하나는 조각한 우상을 만들었고, 또 하나는 녹여서 우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우상들을 미가의 집에 두었습니다. 삿17:5 미가는 우상을 섬길 신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대제사장의 예복인 에봇과 가문의 우상 몇 개를 더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미가는 자기 아들 중 하나를 제사장으로 삼았습니다. 삿17:6 그 때에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왕이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마다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했습니다. 삿17:7 레위의 한 젊은이가 유다 땅 베들레헴에서 살았습니다. 그 젊은이는 유다 백성과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삿17:8 그 사람은 베들레헴을 떠나 살 곳을 찾아다니던 중에 미가의 집에 오게 되었습니다. 미가의 집은 에브라임 산지에 있었습니다. 삿17:9 미가가 그 사람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어디에서 오는 길이오?” 그 사람이 대답했습니다. “나는 유다 땅 베들레헴에서 온 레위 사람인데 살 곳을 찾아다니는 중입니다.” 삿17:10 그러자 미가가 그에게 말했습니다. “나와 함께 삽시다. 우리 집의 어른이 되어 주고, 또 나의 제사장이 되어 주시오. 당신에게 해마다 은 십 세겔 을 주겠소. 또 옷과 음식도 주겠소.” 그래서 레위 사람이 미가의 집으로 들어갔습니다. 삿17:11 그 젊은 레위 사람은 미가와 함께 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레위 사람은 마치 미가의 아들처럼 되었습니다. 삿17:12 미가가 그를 제사장으로 삼아서, 그 젊은이는 미가의 집에서 함께 살았습니다. 삿17:13 그 때, 미가는 “레위 사람을 내 제사장으로 삼았으니, 여호와께서 나에게 복을 주시겠지!” 하고 말했습니다.
어머니의 돈을 훔치고(2절) 우상을 섬길 신전을 가지고 있었던(5절) 미가, 아들이 훔쳤던 돈을 돌려받고 그 돈으로 여러가지 우상을 만들게 한 그의 어머니(3-4절), 또 미가의 집에 제사장으로서 살게된 레위 사람(10-12절) 모두 미가의 가정이라는 영역 내에 속한 사람들이다..
2) 유형 : 선악
세 사람 모두 계속적인 '악'을 선택하며 죄의 길로 빠지고 있다.
미가는 어머니의 돈을 훔쳤다(2절), 우상을 섬길 신전을 가지고 있었으며 대제사장의 예복인 에봇과 가문의 우상 몇 개를 더 만들었다(5절), 또한 자기 아들 중 하나를 제사장으로 삼았다(5절).
미가의 어머니는 아들이 훔친 돈을 여호와께 거룩하게 드리겠다고 하면서 아들을 위한 조각한 우상과 녹여 만든 우상을 만들게 하고 미가의 집에 두게 하였다.(3-4절)
유다 땅 베들레헴에서 온 레위 사람은 우상이 있는 미가의 집에 머무르며 제사장 역할을 하며 미가의 아들처럼 살았다.(10-12절)
2 원인이해
1)감정 : 두렴
미가는 어머니의 돈을 훔쳤다는 사실과 그 때 어머니가 훔친 사람을 향해 저주하는 소리를 듣고 두렴에 빠져있다.(2절)
미가의 어머니 또한 아들이 자신의 저주로 인해 하나님께 벌을 받을까 두려워 하고 있다.(2절)
2)욕구 : 유익
미가는 단지 형식적으로 레위 사람을 제사장으로 삼았으니 하나님이 복을 주신다고 말할 정도로 하나님을 오해하며 자신의 유익을 추구하였다.(13절)
미가의 어머니는 자신의 돈을 하나님께 온전히 바치기 보다는 아들이 도로 차지하게 하려고 우상을 만들 정도로 유익을 추구하였다.(3-4절)
레위 사람은 미가의 집에 사는 걸 좋아하였는데 모든 것을 제공받는 것 즉 자신의 유익을 추구하였기 때문이다.(10-11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