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제2장
( '▶ '은 순장들이 과제로 해온 것이고, '▷' 순장모임에서 성경적 상담에 맞게 이해한 것)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방법적용- /변화형성-사역-전도
▷방법적용-은혜-능력
(하나님의 증거를 전하는 것에 집중해서 봄. 말과 지혜, '기교'로 하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전하는 것을 의미함)
▷변화형성-사역-교육
(가르치는 것이기때문에 교육으로 볼수 있음)
2.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 방법적용- 은혜 -희생 /결심-사랑
▷방법적용-은혜-희생
3.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약하고 두려워하고 심히 떨었노라
▶ 원인이해 - 감정-두려움 / 감정-두려움
▷원인이해-감정-두려움
(과거를 생각해볼때 자신의 상태를 돌보는 것임.)
4.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
▶ 방법적용- 은혜-능력 /은혜-능력
▷방법적용-은혜-능력
5.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 방법적용- 은혜-능력 /은혜-능력
▷방법적용-은혜-능력
(단순히 주제를 생각하는 것은 의미가 없음. 주제를 맞춘 후에는 말씀으로 그 주제(ex.'하나님의 능력)를 이해해야함)
6. 그러나 우리가 온전한 자들 중에서는 지혜를 말하노니 이는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또 이 세상에서 없어질 통치자들의 지혜도 아니요
▶ 방법적용- 은혜 -능력/ 문제인식-영역-교회/ 문제인식-
▷문제인식-분류-조직
(다른 것과 차등을 두고 조금 더 고차원적인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음. 계층과 수준이 나눠져 있음. 이세상에 지혜가 있고 그 보다 높은 통치자들의 지혜가 있고, 더 나아가 높은 지혜가 있다. <분류-조직>은 사람과 관련된 것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개념들을 정리할 때에도 적용됨)
7.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 방법적용- 은혜-계획 / 영역-교회/
▷방법적용-은혜-계획
(가장 높은 지혜를 말하는 것임. 하나님의 지혜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더 깊은 뜻을 설명함. 원인이해는 없으니 방법적용까지 생각해볼 때, 여러 단어들이 계획과 관련되어 있음)
8. 이 지혜는 이 세대의 통치자들이 한 사람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라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
▶ 원인이해- 욕구 / 영역-교회/ 은혜-계획
▷문제인식-분류-조직
(통치자들의 문제를 보여주는 것인데, 구체적인 욕구에 대해 말하는 것은 아니고, 통치자들의 문제를 보여주는 구절임. 더 놀라운 하나님의 지혜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자신(통치자)들의 낮은 지혜 수준으로 '예수님의 존재'를 받아들임 )
(한절에 대한 설명이 가능해짐. 상담적 개념이 말씀을 강화되고 확장될 수 있음)
9.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은혜-계획
▷문제인식-분류-조직
(인용된 구절일 때, 인용된 목적/이유를 이해해야함. 통치자들이 예수님을 모르게된 현실에 대한 설명임. "하나님의 지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조차도 알수 없는 놀라운 가치였다!" 하나님의 뜻은 당시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는 높은 것임.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밝혀줌)
10.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
▶ 방법적용- 은혜-능력 /은혜-충만
▷방법적용-은혜-동행
(성령만이 그 깊은 하나님의 뜻, 지혜를 설명할 수 있음. 이 말씀에서 성령님은 누구와 동행하는 것인가? 성령님께서 하나님과 우리를 이어주시는, 동행하는 분으로 설명됨)
11. 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 방법적용- 은혜-능력 /은혜-계획
▷방법적용-은혜-동행
(성령님이 알고, 이해하고, 통달하는 것. 이러한 성령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전달해주심)
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 방법적용- 은혜-동행 /은혜-계획
▷방법적용-은혜-동행
(은혜로 주시는 것을 깨닫게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이미 주신 것을 알려주시고, 설명, 위로, 함께해주시는 은혜로 설명됨)
(동행은 은혜로 주신 것을 알게되고, 깨닫게 되고, 나누고 이해하게 됨. 현재 이해하게 되고 깨닫게 되는 것임/ 계획은 만세전(과거)에 예비하심(미래). 과거에 준비하신 것이나 미래에 예비하신 것을 의미함. 거시적이고 현재적인 것보다 과거적이거나 혹은 미래적인 것을 계획이라고 할 수 있음.)
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 방법적용- 은혜-능력 /사역-교육
▷변화형성-사역-교육
(이런 놀라운 지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낮은 지혜로는 할 수 없었음을 설명함. 교육의 수준은 이런 상태로 이루어져야 함. 교회에서 세상적인 교육이 아닌 하나님의 놀라운 성령,지혜로 해야하는 것임)
14.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 원인이해 - 욕구 - 지배 /사역-교육/원인이해
▷문제인식-분류-조직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분별하지 못하고, 육에 속해있는 상태로 이루어짐. 하나님은 영에 속한 사람은 볼 수 있으나 육에 속한 사람은 보지 못함)
15. 신령한 자는 모든 것을 판단하나 자기는 아무에게도 판단을 받지 아니하느니라
▶ 방법적용- 은혜-능력 / 사역-? /사역-교육
▷문제인식-분류-조직
(14절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음)
16.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아서 주를 가르치겠느냐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느니라
▶방법적용- 은혜 /사역-교육
▷방법적용-결심-긍휼
(결론은 이러한 신령한 하나님의 뜻을 우리가 가르쳐야 함.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가르쳐야함. 가르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을 마음을 갖는 것이므로 실천에 해당됨.)
(우리가 긍휼히 여김으로 신령한 하나님의 뜻과 지혜를 전해야함. 그리스도께서는 전하고 알려주기를 원하시고 우리를 부르심. 그들을 불쌍히 여기며 조금씩 사랑하며 전해야함)
※ 적용 & 나눔
- 기독교교육의 신령함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으며, 단순히 교육을 넘어서 성령의 가르쳐주심으로 더 높은 가치로서 하나님의 뜻과 지혜를 전하는 것임을 이해하게 됨.
- 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의 신령한 것이 담겨져있는 놀라운 가치가 있음을 이해하게 됨.
-영적인 것에 대해 '신비주의'로 이해하려는 모습이 있는데, 하나님의 뜻을 아는데 있어서 외부로 보여지는 능력이나 신비적인 것으로 왜곡되어서 받아들이는 모습.... 하지만 하나님이 계획하신 것, 뜻하신 것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됨.
-우리가 말로만 설명하거나 생각했을때는 알 수 없는 것들을 말씀으로 나눌 때만이 가치관이 변하고 , 왜곡된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임.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신령한 뜻을 전하는 것임을 기억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