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신 현재 삶 속에서 하나님꼐 드리는 나의 간구를 반성하게 된다. '간구는 관계 속에서 말하는 것' 인데 때때로 나의 소원과 간구는 하나님과 연합된 관계에서 드려지지 못하고 내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하나님께 요구하는 어리석음에 빠진다. 가정에서 원하는 것, 진로에 있어서 원하는 것, 사람들 사이에서 원하는 것 그 모든 소원을 하나님과의 관계안에서 정검해야겠다. 실제적인 관계나 상황의 수준에 맞지 않는 소원들, 너무 허왕되고 혹은 너무 부족한 것들을은 하나님 앞에서 조절하고 하나님과 연합하기 위함이라는 기준 속에서 올바른 간구로 조율해야겠다.
2. 타인 그들은 예수님께 무례하게 요구하는 강도같은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요구하는 강도가 되기도 한다. 말씀을 통해 그러한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해본다. 삶 속에서 무례한 요구를 하는 강도도 있고, 자신의 죄를 인정하는 강도도 있으니 여러사람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3.하나님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원하시는 것은 하나님과 함께하는 것, 하나님과 연합되는 것이라는 사실이 아주 핵심적으로 와닿는다. 하나님께서 간구하는 자녀가 되길 원하시는 이유도 하나님과 연합되게 하시려는 것을 생각해볼때 하나님께서 나를 하나님의 자녀로서 사랑하시고 붙들고자 하신다.
4.사탄 사탄은 하나님께 간구가 아닌 요구를 하게 되길 원한다. 하나님 앞에서 낮은 마음이 아니라 높아진 마음으로 마땅이 얻을 것을 얻어야한다면서 강팍한 마음을 충동할 것이다. 그러한 마음의 유혹을 경계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