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 주기철 목사님처럼 믿음의 선진들은 자신의 목숨을 버리면서까지 싸움 중에 복음를 전파 하였다. 과연 목숨까지 담보로 자신의 사역을 행함에 있어서 조금도 굽힘이 없이 온 힘을 기울려 복음를 전파하게 하는 힘이 무엇이었을까 생각해 본다. 본문에서 말하는 바울이 행한 가르침의 주제도 하나님으로부터 바울이 갖는 온전하고 견고한 진리에 대한 신실성 이었다고 생각이 된다. 바울이 가지는 확실한 인식이 자신을 매우 크게 위로 하였고 복음 전파를 성공적으로 하게 하는 중요한 이유였다. 하나님에 대한 신실함이 거룩한 용기를 주었고 자신이 직면했던 환난들 가운데서도 낙담하지 않게 만들었던 것이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선한이유가 환란을 당함으로 그들의 숭고한 결심의 칼날을 무디게 하기 보다는 오히려 날카롭게 하였던 것이다. 마음속에 꼭 잊지 말고 기억하고픈 것은 모든 행위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모든 계획들과 목적들을 잘 알고 계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나의 정직한 신실성이다. [타인] 세상의 모든 일은 이윤추구나 내가 편해지기 위한 나름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행해진다. 더구나 교회의 성장을 위한 복음전파까지도 하나님에 대한 신실함을 기본으로 하지 않고 다른 교회가 부러워하는 힘있는 우리교회, 나의 능력 과시, 주위의 눈치를 의식 등 나름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행해지고 있는 것 같다.
[하나님] 믿는 자들이 여러 가지 환란을 이겨내도록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이시고 우리들에게 신실함을 주셨다. [사탄문단]심지어는 자식을 죽임으로 신실한 믿음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하나님을 외면하게 만든다.
[사탄문단] 심지어는 자식을 죽임으로 신실한 믿음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하나님을 외면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