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3:1-3> 1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니이라 2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를 볼 것을 인함이니 2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1) 당신에게 하나님의 자녀인 것이 놀라운 기쁨과 영광이 될 때는 언제입니까?
자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 자신이 때때로 현실에 만족하지 못했을 때를 깨닫게 하셔서 감사하며 이것이 내 자신한테도 기쁘고 하나님께 영광이 될 때입니다.
2)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녀됨을 부끄럽게 여기고 힘들게 여길 때는 언제입니까?
타인: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 못하며 하나님과의 자녀된 관계를 인정하지 못하여 세상 사람과 똑같이 고통스러워할 때입니다.
3) 하나님께서 그 자녀들을 가장 영광스럽고 아름답게 하실 때는 언제입니까?
하나님: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그 뜻대로 살아가기를 다짐하며 하나님과 동행할 때입니다.
4) 사탄이 하나님의 자녀들을 가장 힘들고 괴롭게 만드는 때는 언제입니까?
사탄: 세상에서 추구하는 것과 목표가 동일하게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외면하며 살아갈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