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2: 1-3>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분석적 해석
문단: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문장 :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어구 :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단어 : 땅
이유 :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명령하신 그 땅이기 때문에.
*찾는 내용을 통한 이해
동사, --- 명사 ---부사, 관계사
*관점적 해석
1) 당신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어떠한 축복을 약속해 주신다고 생각하십니까?
2)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축복을 받기를 원할까요?
3)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에게 어떠한 축복을 주기를 원하실까요?
4) 사탄은 믿는 사람들이 축복의 진정한 의미를 어떻게 오해하게 되기를 바랄까요?
1) 자신: 땅은 우리의 삶의 터전이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지만 이보다 더 소중한 것은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이 땅에서 살고 이 땅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뻐하며 약속을 생각하고 살고 있으며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에 평안과 주님 나라에 대한 소망의 축복을 약속해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은 우리는 소망때문에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 우리는, 나는 '땅'을 하나님이 약속해 주신 소망과 축복의 의미로 생각하고 있다.
2) 타인: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허락한 이 땅에서 잘 먹고 잘사는 것은 물론 쾌락과 자신의 욕심을 따라 죽음에 이를때까지 물질의 번영과 마음의 기쁨을 최대한 누리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그들은 지식과 지혜를 받아 누리는 자기만의 욕심으로 인한 하나님이 아닌 어떠한 신에게도 마찬가지의 축복 받기를, 곧 나를 위한 신의 축복을 받길 원합니다.
=> 그들은 땅을 자신의 욕심의 실현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다.
3)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 땅에서도 평안과 삶의 기쁨을 알고 감사하기를 원하십니다. 또한 하나님 나라에 영적인 축복을 받음으로 인하여 완전함을 얻게 되는 더 큰 축복을 주시길 원하십니다.
=> 하나님은 이땅에서 그리고 하나님 나라에서 누리는 축복을 주기를 원하신다.
4) 사탄: 신앙인들에게 물질적 정신적 풍요과 지금 현재에서 나타날 예수님과 더이상은 오지 않을 예수님의 부활을 거부하게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예수님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하며 그래서 성경의 말씀을 믿으면서도 우리 현실에 있는 지식으로 새로운 예수님을 만들고 우리를 구원하실 자는 현재 사람들 중에 예정된 예수님의 뜻을 현실할 자(이단)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외아들이 아닌 현재 세상 사람 중의 한 사람, 믿음이 뛰어난 사람을 영적 지도자를 통하여 직접적인 축복을 받길 원합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성경에 있는 천국을 자기 욕심에 따라 이루고자하는 새로운 영적 지도자를 만들어 내서 그에게 축복을 직접 받고 확인하기를 원하는 곳으로 인도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바로 난립하여 사단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이단의 특징적인 축복입니다.
=> 사탄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오해 속에서 축복이 오히려 저주가 되기를 원한다.
*적용적 해석
1)원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주시려고 하실때 그 상황이 척박해 보일 수도 있으나 그것은 사실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관계와 이땅의 문제를 분리시키지 말고 연결해서 믿음으로 말씀을 따라 살아갑시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마침내 축복을 주시는 분이시다.
2) 예화:
-한 부자 아버지의 유언
-땅과 책장에서 유산을 찾으라는 유언
3) 방법
-잊지말자
-살아가자
-신뢰하자
4) 사례
2장 3과 1번
<로마서 10: 9-10>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어구 :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단어 : 구원
이유 : 믿음은 자신의 마음과의 결정으로 인하여 옳다 생각함으로 말하게 되고 그것을 시인하는 것이 구원이다.
1) 자신: 믿음은 예수님을 먼저 내 마음에 모시게 됨으로 인하였으나 그것을 참으로 진실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나서 행동과 입으로 말하며 생겼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성령님이 우리의 마음을 주장하셔서 믿게 인도하신 은혜라고 생각합니다.
2) 타인: 다른 사람들은 먼저 마음에 예수님에 대한 인정하지 못함이 있고 그것은 스스로가 세상의 주인이며 죽음 이후의 생각은 불필요하다고 하기 때문이고 현재 정신적인 풍요로 인하여 모든 것이 이상적인 천국을 거부하는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당장의 희노애락에 집중하는 것 또한 하나의 이유로 보여집니다.
3) 하나님: 믿음을 표현하지 않는다면 우리 스스로가 마음에서 결정하지 않은 부분과 또 사람은 말로 표현하고 그 행동이 따르기 때문에 반드시 마음과 의사표현과 연결고리에서 아주 중요함으로 반드시 이러한 단계가 거치어야만이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지켜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사탄: 사탄은 사람들에게 네 믿음이 있어도 그것을 지키지 못하는 악함의 근원을 포착하여 종용하며 죄책감에 시달리게 하며 완전한 믿음은 없음을 비난하여 스스로 자책하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시인하지 못하게 하여 결국은 죄인이라 하며 하나님을 믿기 위하여서는 어려운 숙제를 해야하 하는 것처럼 마음에 없는 행동만을 강요하여 이중적인 하나님이 원하시는게 아닌 다른 하나님을 믿는 것처럼 속이게 한다. 결국은 믿음이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