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8:1-15)
1. 안식일이 다하여 각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미명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왔더니 2.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서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3. 그 형상이 번개같고 그 옷은 눈같이 희거늘 4. 수척하던 자들이 저를 무서워하며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5. 천사가 여자들에게 일러 가로되 " 너희는 무서워 말라 !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7.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 하거늘 8. 그 여자들이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무덤을 빨리 떠나 제자들에게 알게 하려고 달음질할새 9. 예수께서 저히를 만나 가라사대 평안하뇨?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10.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무서워 말라! 가서 네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 11. 여자들이 갈 제 파숫군 중 몇이 성에 들어가 된일을 대제사장들에게 고하니 12. 그들이 장로들과 함께 모여 의논하고 군병들에게 돈을 많이 주며 13. 가로되 " 너희는 말하기를 그의 제자들이 밤에 와서 우리가 잘때에 그를 도적질하여 갔다 하라 14. 만일 이 말이 총독에게 들리면 우리가 권하여 너희로 근심되지 않게 하리라" 하니 15. 군병들이 돈을 받고 가르친대로 하였으니 이 말이 오늘날까지 유대인 가운데 두루 퍼지니라
1) 자신
:당신은 하나님의 부활 사건을 하나의 역사적인 내용으로만 인식하고 있나요?
답:나는 그때 마리아가 예수님을 얼마나 사랑했는지 확인할 수있었고, 나도 그와같은 믿음의여인이 되기를 소원 하면서 진실로 주님에 대한 믿음을 점검하려고 마음이 들었다
(아니오. 역사적인 내용으로만 인식하지 않고 관계적인 내용으로 인식하려고 합니다)
: 이 사건속에서 우리에게 진실한 마음은 어떤것일까요?
2) 타인
: 다른 사람들은 예수를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고 있나요?
답: 아니오. 다른사람들은 여전히 믿음에 대한것을 의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의 마리아와 같은 믿음의 선진들이 이땅의 교회에 영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 하나님 :
하나님은 왜 이렇게 어려운 방법(죽으심, 부활)으로 하나님 자신의 뜻(구원)을 실현하셨을까요?
답 : 참다운것을 보고도 믿지 못하는 백성들에 대한 하나님의 안타까운 마음을 알수 있었다. 우리가 성령님을 체험하고도 의심하는 것처럼 다시한번 마음의 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죄를 없애기 위해서 죽으셔야 했고, 믿음을 갖게 하시기 위해서 부활하심) 이 방법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4) 사탄
사탄은...하나님의 유일한 구원의 방법에 대해서 그 의미를 어떻게 희석하고 있는가?
->스스로 열심히 노력해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게 한다. 하나님이라면 다른 구원의 방법을 만들수 있을것이라고 유혹한다. 다른 종교에도 구원이 있다라고 생각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