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예수님은 세상에 몇 년 동안 계셨나요?
① 모르는 부분
예수님은 세상에 왜 33년동안만 계셨고, 3일만에 부활하시고 40일간 세상에 계신 일수의 의미
② 소감
하나님은 영원하시지만 예수님은 육신의 몸을 입었기에 죽음이 있는 제한된 사람을 사셔야 했다는게 새롭게 다가온다.
우리의 죄를 위하여 육신으로는 죽임을 당하셨으나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아 부활하신 것처럼 우리도 원죄로 인해 육신은 죽는 존재가 되었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과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영은 살림을 받아 예수님과 영원히 함께 살 수 있게 되었다.
25. 예수님은 33년동안 무슨 일을 하셨나요?
① 모르는 부분
예수님은 좀 더 일찍 구원사역을 시작하지 않으시고 왜 30세 이후부터 시작하셨는지
② 소감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까지 세상을 뛰어넘는 능력을 가지고 계셨음에도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셨다.
공생애를 시작하신 후에도 그 능력을 자신을 위해 사용하지 않으셨고, 자랑하지 않으셨으며 오히려 죽기까지 복종하심으로 자신을 낮추시며 희생하셨다.
인간의 모습은 어떠한가. 우리는 명예와 권력을 사용해 자신을 높이며 인정받고 싶어하고, 더 많이 가지려 하며, 남을 죽이고 내가 살려고 한다.
예수님과 우리의 모습을 통해 예수님은 이 모든 것을 어떻게 견디실 수 있었을까를 생각하는데 본문 해설말씀이 떠오른다.
"예수님은 신이면서 인간으로 이 세상에 거하셨다"
예수님은 인간으로서 선한 신이셨고, 우리는 인간으로서 악의 인간이다.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셨기에 가능할 뿐이지 인간은 절대 신이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