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마] 40마 27; 21-26 두려움이 있었던 빌라도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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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27; 21-26 두려움이 있었던 빌라도4_5

  

 

  

2019. 10. 25. . 금요철야.

  

 

  

*개요:  마태복음 연구

  

[]27:21            총독이 대답하여 이르되 둘 중의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바라바로소이다

  

[]27:22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그들이 다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27:23            빌라도가 이르되 어찜이냐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그들이 더욱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27:24            빌라도가 아무 성과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27:25            백성이 다 대답하여 이르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 하거늘

  

[]27:26            이에 바라바는 그들에게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

  

 

  

 

  

사람에게는 무엇인가 두려워 하는 대상이 있습니다. 아무리 자신은 아무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큰소리를 쳐도 사실은 그 속에 무엇인가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두려움이 선이나 악으로 가게 하는 결과를 나타낼 때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 선으로 가게 하는 두려움은 인간의 연약함과 한계를 깨닫고 올바른 길로 가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하지만 악으로 가게 하는 두려움은 악에 거하게 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악으로 가게 하는 두려움은 인생의 향배를 결정하는 심각한 것이 됩니다.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성도들에게 악으로 가게 하는 두려움은 하나님을 따르는 신앙생활에 장애가 됩니다. 그러한 장애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사람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그 속에서 뭔가 원하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원하는 것에 대한 욕심 때문에 하나님보다 더 두려워하는 것을 만들게 됩니다. 결국은 그래서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빌라도에게는 악으로 가게 하는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두려움 때문에 그는 예수님을 죽는 데 내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일로 인해서 모든 세계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고백 속에 등장하는 악인이 되었습니다. 그의 부인이 만류하고 그 자신도 결코 확신할 수 없었던 가장 잘못되고 후회스러운 판결인 예수님을 사형에 처한 일을 그는 어떠한 두려움 때문에 하게 되었을까요?

  

"[]27:23           빌라도가 이르되 어찜이냐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그들이 더욱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27:24            빌라도가 아무 성과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그가 두려워했던 것은 민란이었습니다. 민란이 일어나는 것을 두려워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민란으로 인해서 자신이 통치하는 예루살렘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더 나아가 그것이 자신의 권위와 위신을 망치게 되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빌라도는 로마의 여러 가지 정치상황 속에서 간신히 예루살렘의 통치권을 받게 된 자였습니다. 이것은 더 큰 정치적 야심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발판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발판과도 같은 예루살렘 통치기간에 민란이 일어난다든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난다든지 하는 일이 일어날까봐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자신은 전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본인은 손을 닦으며 애써서 그 모든 죄를 짓지 않고자 하였지만 그것은 그의 순진한 생각이었습니다. 모든 죄는 고스란히 그에게 돌아갔고 예수님을 죽인 책임을 져야만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이 미움 때문에 예수님을 죽이기를 원하고 바라바를 선택했을 때 그 피를 자신들과 자신의 자손들이 당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27:25           백성이 다 대답하여 이르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 하거늘

  

이러한 삶은 결국에는 그들이 정말로 두려워해야 하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들이 두려워했던 자신들의 안정이나 생각이나 유익이 사라지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에 일어났습니다. 그 결과의 비참함은 이후에 일어난 역사를 통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어리석음을 피해야 합니다.

  

 

  

 

  

우리도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과 사람을 두려워 하는 것 사이의 갈등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경험 속에서 하나의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할 것인가 아니면 사람을 두려워 할 것인가, 이러한 마음 속의 갈등은 매우 복잡하고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빌라도나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보면서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것과 사람을 두려워 하는 것 중에 무엇이 더 자신에게 유익한 것인가를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 당장은 별로 유익이 되지 못하는 것 같았지만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것은 사람을 두려워 하는 것보다 더 큰 유익이 따릅니다.

  

이러한 차이가 일어나는 이유는 하나님과 사람의 차이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을 두려워 하고 그로 인해서 얻게 되는 손해와 불이익에 대해서 그 모든 것을 다 갚아 주십니다. 비록 잃은 것이 무엇인가가 있었겠지만 그로 인해 더 큰 것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사람이나 환경을 두려워 하는 것은  지금 당장에는 뭔가 이익이 있는 것 같지만 나중에 보면 그 이익은 오래 가지 못하고 더 큰 불이익이 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이나 환경은 그 이익을 보장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두려워 하지 않음으로써 하나님의 대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하나님의 모든 정죄와 심판에서는 아무 것도 자신을 보호해 주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과는 달리 빌라도 앞에선 예수님의 모습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 모습은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바로 선으로 가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럴 때 예수님은 우리들의 길이자 등불입니다.

  

"[]27:11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섰으매 총독이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

  

[]27:12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고발을 당하되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는지라

  

[]27:13            이에 빌라도가 이르되 그들이 너를 쳐서 얼마나 많은 것으로 증언하는지 듣지 못하느냐 하되

  

[]27:14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총독이 크게 놀라워하더라"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두려움은 사라지고 모든 일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예수님은 바로 자신을 사랑하신 하나님을 사랑하심으로 그 모든 고난과 핍박과 억울한 상황을 이겨 내셨습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은 이러한 사랑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그 온전한 사랑에 대해서 요한일서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요일]4:18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예수님은 두려움을 극복하신 것이 아니라 사랑으로 충만하셨습니다. 그래서 두려움이 없고 악으로 흔들리지 않으셨던 것입니다. 우리도 이러한 예수님의 고난을 기억하며 그 고난의 모습을 닮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더욱 귀한 일들을 이루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그 은혜 속에서 악으로 이어지는 두려움으로부터 피하게 되는 은혜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의 고난 속에서 진정한 사랑을 발견함으로 삶 속에서 더욱 승리하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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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4-22 1 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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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6 47고후 47고후 10; 1-6 우리 싸움의 목표가 무엇인가2
18-04-16 0 278
18-04-16 0 278
475 47고후 47고후 9; 10-15 나눔 속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은사2
18-04-08 1 283
18-04-08 1 283
474 절기 58히 12; 1-3 온전케 하시는 예수님을 바라보자2
18-04-01 0 289
18-04-01 0 289
473 47고후 47고후 9; 5-8 미리 준비된 연보의 의미2
18-03-25 0 263
18-03-25 0 263
472 47고후 47고후 7; 5-12 근심과 기쁨의 근원2
18-03-12 1 337
18-03-12 1 337
471 47고후 47고후 6; 14-10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자녀이다2
18-03-04 1 348
18-03-04 1 348
470 47고후 47고후 6; 1-10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2
18-02-26 1 439
18-02-26 1 439
469 47고후 47고후 5; 18-21 화목하게 하는 자의 신분2
18-02-12 1 358
18-02-12 1 358
468 47고후 47고후 5; 15-17 새로운 피조물이 할일2
18-02-05 1 317
18-02-05 1 317
467 47고후 47고후 4;7-18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않다2
18-01-28 1 376
18-01-28 1 376
466 47고후 47고후 4; 1-6 하나님의 영광을 알게 하심2
18-01-21 0 333
18-01-21 0 333
465 47고후 47고후 3; 1-6 마음판에 새겨지는 그리스도의 편지
18-01-14 0 349
18-01-14 0 349
464 47고후 47고후 2; 12-17 그리스도의 향기를 나타내는 사람들
18-01-07 1 366
18-01-07 1 366
463 47고후 47고후 2; 4-11 책망과 용서의 목적
18-01-02 1 288
18-01-02 1 288
462 절기 42눅 1; 67-79 사가랴의 예언과 찬양2
17-12-24 0 273
17-12-24 0 273
461 47고후 47고후 1; 21-24 주관하는 것과 돕는 것2
17-12-17 1 296
17-12-17 1 296
460 47고후 47고후 1; 12-22 순종으로 영광돌림2
17-12-10 0 307
17-12-10 0 307
459 47고후 47고후 1; 3-11 모든 능력의 근원이신 분2
17-12-04 0 306
17-12-04 0 306
458 46고전 46고전 15; 50-58 헛되지 않은 수고2
17-11-26 1 341
17-11-26 1 341
457 46고전 46고전 15; 35-49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2
17-11-21 0 346
17-11-21 0 346
456 46고전 46고전 15; 29-34 날마다 죽는 사람들2
17-11-12 1 352
17-11-12 1 352
455 46고전 46고전 15; 12-20 부활이 없다면 일어나는 일들2
17-11-06 0 348
17-11-06 0 348
454 46고전 46고전 15; 1-11 나에게 나타나신 예수님2
17-10-31 0 351
17-10-31 0 351
453 46고전 46고전 14; 32-40 질서와 화평의 하나님을 따름2
17-10-23 0 334
17-10-23 0 334
452 46고전 46고전 13; 8-13 하나님 사랑의 영원함2
17-10-01 0 361
17-10-01 0 361
451 46고전 46고전 13; 1-7 사랑으로 역사하는 교회의 성도들2
17-10-01 1 338
17-10-01 1 338
450 46고전 46고전 12; 28-31 교회 안에서 사람들을 세우시는 하나님2
17-09-17 0 349
17-09-17 0 349
449 46고전 46고전 12; 22-27 고통속에서 영적인 성장을 이룬다2
17-09-10 1 376
17-09-10 1 376
448 46고전 46고전 12; 12-21 여러 지체가 하나되게 하심2
17-09-10 1 429
17-09-10 1 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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