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일정표*

최근 방문자

690
664
594
586
515
565
632
660
707
194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관리자:활성도| 문자발송]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정보찾기

[6구원] 45롬3;19-20 회개의 3요소

Loading the player...




 

453;19-20 회개의 3요소_0

 

 2014.6.8..초중등부

 

*개요:    세례해설40), 1적용, 6서신서, 6결심

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진정한 회개에는 세 가지 요소가 따릅니다. 그 세가지 요소는 깨달음, 슬퍼함, 나아옴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통해서 회개는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가지게 되고 그 과정을 통해서 더 큰 믿음과 변화된 삶으로 나아갑니다. 회개의 이러한 요소들을 잘 기억하고 실천할 때에 우리들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요소는 깨달음입니다. 죄를 깨달을 때에 우리는 비로소 죄로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로마서 3 19,20절이 그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해서 율법을 알아야 합니다. 율법을 알고 나면 죄를 깨닫게 됩니다. 그러면 죄에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첫번째 준비가 된 것입니다. 모든 죄는 규칙을 어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규칙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면 죄를 짓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규칙을 알고 나면 무엇이 죄인줄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죄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준비가 되는 것입니다.

 

싱가포르에는 거리에 침을 뱉으면 안되고 껌을 씹으면 안된다는 법이 있습니다. 이를 어길 시에는 벌칙이 따릅니다. 그 규칙을 관광객들에게 꼭 알려주어서 어려움을 당하지 않게 합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법을 알 때에 그 법을 어기는 것이 바로 죄라는 것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죄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것을 깨닫게 되면 두 번째 요소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요소는 슬퍼함입니다. 슬퍼한다는 것은 죄를 지은 자신의 모습을 슬퍼하는 것입니다. 야고보서 4 9-10절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4:9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찌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찌어다

4:10    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우리가 죄로 인해 슬퍼하고 애통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도우십니다. 그것이 죄로부터 나오는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누가복음에 나오는 탕자의 이야기는 우리가 죄를 슬퍼해야만 한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그는 유산으로 받은 재산을 다 탕진하고 가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먹고 살기 위해서 돼지치는 일을 했고 그 일을 하면서 배가 너무나 고파서 돼지가 먹는 쥐엄열매를 먹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죄를 슬퍼했습니다. 그러한 슬퍼함 속에서 그는 자신의 아버지에게로 돌아갈 생각을 한 것입니다.

우리도 우리의 연약함과 죄성을 슬퍼하고 안타까워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 죄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그것이 중요한 계기가 되어서 죄에서 나오게 됩니다. 죄를 좋아하는 것은 그 죄에서 헤어나올 수 없게 만듭니다. 죄를 싫어하는 것은 죄에서 빠져나오게 만듭니다. 그러면 세번째 요소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요소는 의지함입니다. 의지함이란 예수님을 의지한다는 것입니다. 시편1151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시편115:11여호와를 경외하는 너희는 여호와를 의지하라 그는 너희 도움이시요 너희 방패시로다

우리가 주님을 의지할 때 주님은 도와주시고 방패로 막아주십니다. 그 의지함이 바로 하나님께 대한 믿음의 고백이고 그 믿음의 고백을 주님은 받아주시는 것입니다. 탕자도 그래서 자신의 죄를 슬퍼함 속에서 아버지에게 가서 회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렇게 아버지를 의지할 때에 아버지는 그를 용서할 뿐만 아니라 그를 다시 아들로 받아주었습니다. 그러한 아버지는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우리에게 이렇게 긍휼을 베푸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주님께 온전히 나아가서 의지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회개의 세가지 요소를 통해서 온전한 회개를 이루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온전한 회개의 모습을 통해서 날마다 주님께로 더욱 나아가는 여러분되시기를 축원합니다.

 

 



Chart_1.jpg
Chart_2.jpg


*성경적 상담설교 챠트*
Chart_1.jpg
Chart_2.jpg
Chart_3.jpg
Chart_4.jpg


상단가기

상담문의
[오시는방법]:지하철 4호선 총신대역 2번출구
7호선 이수역 3번출구 서문여고 후문방향 500m

[스카이프 다운로드]

[ZOOM 다운로드]

























모바일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