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상담비전] 47고후 11; 2-6 연합은 그리스도께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것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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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고후 11; 2-6 연합은 그리스도께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것이다3_2c

  

 

  

2021. 2. 28. . 온라인 설교.

  

 

  

*개요: 상담비전, 변화의 주제

  

 

  

[고후]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그러나 나는

  

[고후]11:3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고후]11:5           나는 지극히 크다는 사도들보다 부족한 것이 조금도 없는 줄로 생각하노라

  

[고후]11:6           내가 비록 말에는 부족하나 지식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이것을 우리가 모든 사람 가운데서 모든 일로 너희에게 나타내었노라

  

 

  

성경적 상담의 변화의 주제를 살펴볼 때 두 번째로 생각하는 것은 '연합'입니다. 연합되고자 하고 연합하고자 할 때 진정한 변화로 지속적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성경적 상담의 '8.변화'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주제 중의 하나에 해당합니다.

  

[8.변화: 훈련, 연합, 성숙, 교육, 교제, 봉사]

  

이러한 연합의 의미를 알고 그 의미를 이루고자 할 때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선순환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그러한 연합의 선순환의 의미를 어떻게 이루는지를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고린도후서가 교회의 문제와 성도들의 문제를 바로 잡는 것을 다루고 있어서 사도 바울이 마치 교회와 성도들을 관할하고 심판하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사도 바울이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하나님 앞에서 그들이 바르게 서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중요하고 그 관계를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이러한 하나님 앞에서의 모습이 중요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 중요한 만남을 성도들에게 이루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이는 마치 배우자를 중매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배우자를 중매하는 것도 얼마나 어려운 일입니까? 그 사람에 대해서 알아봐야 하고 조심해야 하고 설득해야 하고 연락해야 하고 기타 등등의 여러가지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그와 같이 하나님께로 중매하는 것도 너무나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사도 바울이 이 일을 힘들다고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힘들지만 열심히 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바로 하나님과의 중매의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항상 자각하며 깨닫고 있었습니다. 2절 같이 읽어봅니다.

  

“[고후] 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사도 바울은 성도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을 중매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헬라어로도ρμόζω (harmozō)’ 라고 하고 해서약혼시키다 결혼하게 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정말 바울은 성도들을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을 중매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중에는 옷 세벌을 얻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고 뺨 세대를 안 맞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중매하고자 하는 바울의 마음속에는 하나님께 대한 열심이 있었습니다. 그 열심은 바로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이하나님의 열심으로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낸다고 하였습니다.

  

“[고후] 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여기에 하나님의 열심이 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도 이 일을 위해서 열심을 가지고 계시고 그 일을 기뻐하신다는 뜻입니다. 바울은 성도들을 남편 되신 그리스도께로 연결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원하시는 일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의 열심을 가지고 중매하기 위해서 열심을 내고 있었던 것입니다. 성도들을 정결한 그리스도의 신부로 만들기 위해서 애쓰시는 그리스도의 열정과 애쓰심에 대해서 그도 함께 동참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사도 바울의 열심보다도 그가 바라보는 그리스도의 열정이 더 크고 강합니다.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성도들이 자기에게로 와서 그 안에서 열매를 맺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 15: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 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이러한 연합의 관계를 예수님은 간절히 원하시고 그 일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기 때문에 바울도 그 주님의 원하시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열심을 내었던 것 뿐입니다. 결혼에 있어서도 더욱 열심을 내는 편은 상대방을 더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그 간절한 사랑의 마음이 있을 때 중매자도 함께 열심을 내게 됩니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서 더 큰 열심을 가지고 있는 쪽은 바로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상황을 알고 계시고 우리가 하나님께로 나아와야만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에 커다란 열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 속에서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사도 바울이 열심을 내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하나님께로 성도들을 나아가게 하는 과정 중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어려움은 성도들이 온전히 하나님께로만 나아가지 않고 전혀 엉뚱한 대상으로 바뀌어서 나아가는 것이었습니다. 분명 하나님께로 인도하려고 하였고 그 일을 위해 애를 썼는데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이었을까요? 그 원인은 바로 그들을 미혹하고 하나님께로 나아가지 못하도록 만드는 거짓 선지자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성도들이 미혹을 받아 하나님에게 나아가지 않고 거짓 선지자들에게로 나아가 버렸습니다. 사도 바울은 바로 그것을 걱정하고 근심하였습니다. 2절 끝부분부터 그 내용이 나타납니다

  

“[고후] 11:2 ...그러나 나는

  

[고후] 11:3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고후] 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하나님만 잘 따라 나가면 좋았겠지만 성도들은 이상하게도 하나님이외의 다른 존재를 잘 따라갑니다. 이것은 뱀이 하와를 미혹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하와가 아담과 함께 하나님께 대한 진실함과 깨끗함을 가지고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그것이 없을 때 뱀의 유혹에 빠져서 하나님을 부정하고 배반하고 거부하면서 하나님을 극복하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으로 선악과를 먹게 된 것처럼 오늘날에도 그렇게 이단에 빠져서 그리스도께 대한 진실함과 깨끗함을 잃어버리고 부패해버리게 됩니다. 그것은 우리가 전파하지 않은 다른 예수님입니다. 또한 우리가 받지 않은 다른 영입니다. 혹은 다른 복음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내용과 대상에 대해서 이단이기 때문에 주의하고 조심하여 그로부터 돌이키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그 어려움에 빠져 있습니다.

  

지금도 사탄은 그들을 미혹하고 있는데 성도는 혼자서 그 미혹을 이겨내지 못합니다. 뱀이 하와를 미혹했을 때 하와가 그 미혹을 견뎌내지 못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하와와 아담이 부패하게 되고 죄를 짓게 되었을 때 그 죄의 결과는 바로 그들 자신이 감당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탄이 우리를 온전한 하나님께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고 그러한 방향에서 사탄은 예나 지금이나 조금도 변화가 없습니다. 여전히 하와에게 했던 식대로 그런 이단을 통해서 더 똑똑하게 되고 더 유익하게 되고 더 수준 높고 가치 있는 삶을 살수 있게 될 것 같게 만듭니다. 또한 기존의 방식은 구차하고 비천하게 하며 속이고 어리석게 만드는 것 같이 생각하게 합니다. 이러한 유혹은 지금도 강력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달라져야 합니다. 우리는 오직 우리를 구원하신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우리 자신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신랑 되신 그리스도께 신부 된 교회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정결하게 나아가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게 달라질 때 다시 같은 예수님, 같은 복음, 같은 영으로 그리스도께 대한 진실함과 깨끗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도 이러한 고민 속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후] 11:5        나는 지극히 크다는 사도들보다 부족한 것이 조금도 없는 줄로 생각하노라

  

[고후] 11:6          내가 비록 말에는 부족하나 지식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이것을 우리가 모든 사람 가운데서 모든 일로 너희에게 나타내었노라

  

그는 자신이 말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지식에 부족하다는 것은 인정하지 않았습니다그것을 지금까지 모든 사람에게 모든 모습으로 나타냈음을 고백하였습니다. 이러한 확신은 그 자신이 하나님께 대해서 진실하고 깨끗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그가 사도들보다도 부족함이 없는 자로 자신있고 당당하게 하나님의 진리를 증거한 것입니다. 그에게 이러한 의연함이 있었던 이유는 하나님의 뜻을 너무나 잘 깨달았고 그것을 지키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아무리 학문이 짧고 배움이 적은 성도라도 하나님께 대한 진실함에 있어서는 양보하지 않고 보수적인 신앙을 지키려는 성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단이나 자유주의가 교회에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부족함에 대한 자신없음이 결국은 같은 복음이 아니라 다른 복음으로, 같은 영이 아니라 다른 영으로, 같은 예수가 아니라 다른 예수로 변질되게 만드는 치명적인 한계가 되기도 합니다. 그런 연약함은 결국은 사탄의 미혹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올바른 일에 대해서는 확신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아갈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그분을 소망하고 의지할 때에 우리 자신의 부족함도 넘어설 수 있고 사탄의 유혹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아야만 합니다. 그럴 때 그 어느 교묘한 현학자도 흔들 수 없는 분명한 하나님과의 연합이 이루어집니다.

  

연합은 이렇게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선순환의 모습입니다. 그러한 연합이라는 변화의 모습이 교회 속에서 나타납니다. 교회의 인도하는 자들이나 인도되는 자들이나 우리 모두는 전부 정결한 신부로 그리스도께 나아가는 자들입니다. 그 연합을 이루고자 할 때 연합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합니다. 그러면서 그리스도와 연합합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자기 자신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모두 중요한 하나님과의 관계의 선순합입니다. 연합 속에 있을 때 늘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가지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세상의 유혹과 변질의 미혹에 굴하지 말고 예수님께 대한 진실함과 깨끗함을 잘 유지하면서 욕심내지 말고 하나님과 더욱 연합하는 자들이 되기를 바랍니다그래서 우리가 비록 말에는 졸하나 지식에는 그렇지 않았음을 자랑으로 여기며 다른 복음에 흔들리지 말고 담대하게 하나님 앞에 서는 그분의 거룩하신 백성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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