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성경연구] 사도행전 26장 [극본적 해석]

+발단
(26:1) 아그립바가 바울에게 이르되 너를 위하여 말하기를 네게 허락하노라 하니 이에 바울이 손을 들어 변명하되
(26:2) 아그립바 왕이여 유대인이 고발하는 모든 일을 오늘 당신 앞에서 변명하게 된 것을 다행히 여기나이다
(26:3) 특히 당신이 유대인의 모든 풍속과 문제를 아심이니이다 그러므로 내 말을 너그러이 들으시기를 바라나이다
---유대인으로부터 고소를 당한 사도 바울이 아그립바에게 끌려나오게 된다. 바울이 이러한 상황에 처하도록 허락하신 하나님께서는 바울을 통해 예수님의 부활과 함께 참된 복음이 사람들에게 전해지길, 또 그것을 전해들은 사람들이 다시 하나님께서 돌아오길 간절히 기다리고 계심을 알 수 있다.
 
+전개
(26:4) 내가 처음부터 내 민족과 더불어 예루살렘에서 젊었을 때 생활한 상황을 유대인이 다 아는 바라
(26:5) 일찍부터 나를 알았으니 그들이 증언하려 하면 내가 우리 종교의 가장 엄한 파를 따라 바리새인의 생활을 하였다고 할 것이라
(26:6) 이제도 여기 서서 심문 받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 조상에게 약속하신 것을 바라는 까닭이니
(26:7) 이 약속은 우리 열두 지파가 밤낮으로 간절히 하나님을 받들어 섬김으로 얻기를 바라는 바인데 아그립바 왕이여 이 소망으로 말미암아 내가 유대인들에게 고소를 당하는 것이니이다
(26:8) 당신들은 하나님이 죽은 사람을 살리심을 어찌하여 못 믿을 것으로 여기나이까
(26:9) 나도 나사렛 예수의 이름을 대적하여 많은 일을 행하여야 될 줄 스스로 생각하고
(26:10) 예루살렘에서 이런 일을 행하여 대제사장들에게서 권한을 받아 가지고 많은 성도를 옥에 가두며 또 죽일 때에 내가 찬성 투표를 하였고
(26:11) 또 모든 회당에서 여러 번 형벌하여 강제로 모독하는 말을 하게 하고 그들에 대하여 심히 격분하여 외국 성에까지 가서 박해하였고
(26:12) 그 일로 대제사장들의 권한과 위임을 받고 다메섹으로 갔나이다
(26:13) 왕이여 정오가 되어 길에서 보니 하늘로부터 해보다 더 밝은 빛이 나와 내 동행들을 둘러 비추는지라
(26:14) 우리가 다 땅에 엎드러지매 내가 소리를 들으니 히브리 말로 이르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박해하느냐 1)가시채를 뒷발질하기가 네게 고생이니라
(26:15) 내가 대답하되 주님 누구시니이까 주께서 이르시되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
(26:16) 일어나 너의 발로 서라 내가 네게 나타난 것은 곧 네가 나를 본 일과 장차 내가 네게 나타날 일에 너로 종과 증인을 삼으려 함이니
(26:17)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서 내가 너를 구원하여 그들에게 보내어
(26:18)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둠에서 빛으로,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하게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26:19) 아그립바 왕이여 그러므로 하늘에서 보이신 것을 내가 거스르지 아니하고
(26:20) 먼저 다메섹과 예루살렘에 있는 사람과 유대 온 땅과 이방인에게까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하라 전하므로
(26:21) 유대인들이 성전에서 나를 잡아 죽이고자 하였으나
(26:22)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내가 오늘까지 서서 높고 낮은 사람 앞에서 증언하는 것은 선지자들과 모세가 반드시 되리라고 말한 것밖에 없으니
(26:23) 곧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빛을 전하시리라 함이니이다 하니라
---하나님의 마음에 연합한 사도 바울은 있는 그대로 자신이 만난 예수님을 사람들에게 전한다. 자신이 죽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또 그것에 순종하는 바울의 모습은 그리스도인이 진정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절정
바울이 아그립바 왕에게 전도하다
(26:24) 바울이 이같이 변명하매 베스도가 크게 소리 내어 이르되 바울아 네가 미쳤도다 네 많은 학문이 너를 미치게 한다 하니
(26:25) 바울이 이르되 베스도 각하여 내가 미친 것이 아니요 참되고 온전한 말을 하나이다
(26:26) 왕께서는 이 일을 아시기로 내가 왕께 담대히 말하노니 이 일에 하나라도 아시지 못함이 없는 줄 믿나이다 이 일은 한쪽 구석에서 행한 것이 아니니이다
(26:27) 아그립바 왕이여 선지자를 믿으시나이까 믿으시는 줄 아나이다
(26:28) 아그립바가 바울에게 이르되 네가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
(26:29) 바울이 이르되 말이 적으나 많으나 당신뿐만 아니라 오늘 내 말을 듣는 모든 사람도 다 이렇게 결박된 것 외에는 나와 같이 되기를 하나님께 원하나이다 하니라
---복음을 전해들은 사람들은 미쳤다고 적대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하고,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한다고 의심과 불신의 눈으로 바라보기도 하며 바울과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다. 그러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흥분하거나 당황하지 않고 끝까지 담대하게 복음을 전한다. 그럴 수 있었던 원동력은 하나님에 대한 굳은 신뢰와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받길 바라는 진정한 마음 때문이었을 것이다. 하나님을 전할 때 나의 의나 욕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결말
(26:30) 왕과 총독과 버니게와 그 함께 앉은 사람들이 다 일어나서
(26:31) 물러가 서로 말하되 이 사람은 사형이나 결박을 당할 만한 행위가 없다 하더라
(26:32) 이에 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가이사에게 상소하지 아니하였더라면 석방될 수 있을 뻔하였다 하니라
---이제 바울을 통해 복음이 다 전해졌다. 사람들은 그의 말에 틀림이 없음을 이해한다. 그러나 이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예수님의 부활을 인정하고 회개하며 하나님께로 나아올 것이냐, 아니면 이해는 했지만 자신의 죄를 인정하지 않고 멸망의 길로 갈 것인가의 갈림길에서 선택해야만 한다. 그 선택에 따라 영생 혹은 영벌이라는 대가를 받게 될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크기에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허락하셨을까 생각해 보게 된다.
 
죽을 수밖에 없는 나를 위해 예수님은 이미 십자가를 지셨고, 자유의지를 주셨음에도 끝까지 돌아오길 기다리시는 아버지 하나님... 사랑이신 하나님의 마음에 연합되고 순종하는 길로 점점 나아가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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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2주제학습 4장 1과 4) 분석적 해석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2-01 10 842
132 2주제학습 4장1과 4)번 분석적 해석 탈동반의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2-01 7 770
131 2주제학습 4장1과 분석적해석 사랑의종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2-01 4 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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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 2주제학습 4장1과 3번 관점적 해석 탈동반의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17 9 908
128 2주제학습 4장 1과 3) 관점적해석 질문과 답올리기 수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16 4 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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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2주제학습 4장 1과 2) 관점적 해석 질문 네가지를 올리기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0-24 8 954
122 2주제학습 2장 3과 1) 관점적 해석 질문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0-22 9 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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